스킵네비게이션

Yong-In Songdam College 즐거움이 넘치는 대학! 용인송담대학교입니다.

교과목소개


뷰티 문화사 (Beauty Culture Story)
각 시대별 사회‧문화적 현상들과 관련하여 뷰티문화의 특징을 파악하고, 뷰티 선진화 국제화에 따른 뷰티관련 용어
해설을 매거진, 시사, 미디어자료를 통해 분석한다. 이를 통해 뷰티 창작활동에 필요한 영감을 얻어 이를 응용함으
로써 뷰티창작활동과 미래의 스타일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뷰티 컬러와 일러스트 (Beauty Color and Illustration)
색채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의 이해를 통해 뷰티분야에 활용 가능하도록 능력을 배양하고, 드로잉과 컬러링 등의
다양한 표현기법을 통하여 뷰티일러스트의 해석, 표현능력을 익혀 시장의 요구를 반영한 뷰티 디자인 계획을 수립
하고 이를 뷰티기획 작업으로 연결할 수 있다.

피부과학 (Dermatology)
피부의 생리적 기능 및 구조, 아울러 피부의 생물학적 변화에 대한 세분화된 이론적 이해를 통해 뷰티전반에 필요한
피부이론을 학습하여, 뷰티인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이론을 학습한다.

기본 메이크업 (Basic Makeup)
메이크업 제품과 제형, 도구 및 각종 재료와 관리 방법을 알고 메이크업 작업장 관리와 작업자 관리를 할 수 있다.
메이크업 각 부위 별 이론을 토대로 기법에 따라 표현되는 메이크업의 기본 테크닉을 이해하고 습득하여 다양한
메이크업을 표현할 수 있는 메이크업 아티스트로의 기본과정을 익힌다.

기본 헤어 커트 (Basic Hair Cut)
커팅의 도해도 및 기본 커트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블런트 가위를 사용법을 습득하여 원랭스, 그래쥬에이션, 레이어
유형 등으로 커트하는 것을 학습한다.

페이셜 스킨 케어 (Facial Skin Care)
피부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를 기초로 하여 피부타입에 맞는 클렌징, 딥클렌징을 실시한 후, 안면 매뉴얼 테크닉을
구사하고, 팩과 마스크 사용법을 익혀 얼굴을 아름답게 유지, 보호하는 피부관리의 기본적인 절차를 학습한다.

테마 메이크업 (Theme Makeup)
기본 메이크업을 바탕으로 컨셉과 테마를 부여하여 그 주제에 맞도록 표현할 수 있는 메이크업 이론과 실기 능력을
갖추고 메이크업 기획, 과정, 결과를 기록하는 포트폴리오의 기초를 다진다.

헤드 스파와 서비스 (Head Spa and Service)
기본적인 지식과 고객응대를 위한 서비스 이론을 습득하고, 원활하고 체계적인 의사소통으로 고객의 헤드 전반에 대한
기초를파악하고 고객에게 적합한 스켈링 테크닉으로 시술함으로써 고객에게 적절한 헤어 서비스 프로세스를 제공할 수 있다.

화장품과 제조 (Cosmetics and Manufacturing)
뷰티에 사용되는 화장품을 종류별로 분류하여 기초화장품, 기능성화장품, 바디화장품 등을 이해하고, 이를 직접 제조함
으로써 종류별 화장품 제조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며 종류별 화장품제조 전문가가 될 수 이 있도록 기초를 마련한다.

네일 케어 (Nail Care)
기본 네일관리를 마친 후, 고객의 네일 보호와 미적 요구 충족을 위하여 네일 위에 전 처리, 랩핑하기, 팁접착 및
표면정리, 오버레이, 폼과 젤 적용, 연장하기, 마무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헤어 드라이와 아이론 (Hair Dry and Iron)
모발을 원하는 형태로 만들 수 있도록 드라이와 아이론 테크닉과 기초 지식 원리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한 헤어스타일
연출로 원하는 헤어디자인을 자유롭게 연출할 수 있다.

팩과 마스크 (Pack and Mask)
피부타입에 맞는 클린징의 선택 및 눈썹정리, 딥크렌징을 통해 본격적인 피부관리가 수행될 수 있도록 준비한다. 팩과
마스크 사용법을 익혀서 얼굴을 보다 아름답게 유지하고 보호하여 피부관리의 기본적인 절차를 학습한다.

패션뷰티소비자마인드(융합) (Fashion Beauty Consumer Mind)
인간과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뷰티와 패션 소비자를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마케팅 전략과 프로그램에 어떻게 작용
하는지 도움이 되고자 설명하는 교과목이다. 뷰티와 패션 소비자 행동을 사회심리적, 의사결정과정을 이해하고 윤리 및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슈를 학습한다.

트랜드 메이크업 (Trend Makeup)
급변하는 사회 문화 현상을 습득하여 뷰티, 패션 트렌드 정보와 유행 경향을 분석한다. 패션쇼 메이크업, 뷰티 트랜드
메이크업, 색조 코스메틱 트랜드 메이크업으로 분석하여 형태, 질감, 컬러를 그 유형에 적합하도록 표현하는 메이크업
테크닉을 연마한다.

뷰티 미디어와 마케팅 (Beauty Media & Marketing)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시장에서 급변하는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대응하는
뷰티인 양성을 목표로 컬러에 배운 지식을 토대로 뷰티프로세싱과 결과물 기록을 위한 시각자료 촬영, 가공 및 편집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활용하여 뷰티 마케팅 능력을 함양한다.

아로마테라피 (Aroma Therapy)
피부의 신진대사를 도와 피부개선을 돕는 방법을 익히고, 피부 관리에 사용하는 아로마 요법의 기본원리 및 그 특성을
이해하여 실제 현장에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미디어 메이크업 (Media Makeup)
시대의 흐름과 아이템에 맞추어 HD 영상 메이크업, 크리에이티브 메이크업, 셀럽 메이크업 등을 분석하여 미디어 메이
크업을 표현하고 연출하는 과목이다. 영상 매체의 특성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테크닉을 체계적으로 실습한다.

뷰티창업 기획과 실습 (Beauty Foundation Planning and Practice)
메이크업/네일, 헤어, 피부/화장품 등의 뷰티살롱 유형에 맞는 비즈니스 기획부터 실행을 위한 효과적인 뷰티비지니스
이론을 학습하고 전략을 돌출해 실습해 봄으로써 뷰티창업을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

화장품 산업분석 (Cosmetics Industry Analysis)
현재 화장품산업의 주요 정책 및 국내외 화장품 산업동향을 살펴봄으로써, 화장품 산업의 흐름을 파악하고 화장품
산업이 나가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여 화장품 산업 분야로의 취업을 위한 대비를 할 수 있다.

뷰티 프로젝트 (Beauty Project)
보다 발전적인 뷰티 작품의 구상 실현을 위해 다양한 정보 수집, 분석, 활용 및 응용의 집중 교육을 실시하여 프로
젝트 수행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헤어 업 스타일 (Hair Up-Styling)
뷰티분야의 전반에 필요한 헤어 업스타일링의 기본적인 기법과 디자인 연출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시간과 장소 그리고
상황에 맞는 헤어 업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다.

색조화장품 조색 (Color Cosmetics and Mixing)
화장품과 색의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조색의 원리를 학습하고, 다양한 색조화장품에서 색의 배합을 통한 조색능력을
향상시키고, 화장품 조색 시 피부와의 관계를 통한 피부유형에 따른 발색의 중요성을 확인하여 화장품 제조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이다.

전공취업전략 (Major Job Search Strategy)
메이크업/네일미용, 헤어미용, 피부미용/화장품 각 뷰티분야에 대한 세분화된 취업전략 모색으로 현장실습 및 취업에
대해 대비할 수 있다. 아울러, 취업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전공별 취업에 필요한 기본능력, 태도, 서류 등을
준비하고 실질적으로 개개인에 맞게 취업을 모색해 볼 수 있다.

메이크업 엑스퍼트 (Makeup Expert)
메이크업의 다양한 전문분야의 전문가와 기업을 분석하여 세미나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수집하고, 기획하여 결과물을
도출한다. 결과물을 미디어로 프리젠테이션이 가능하도록 하여 메이크업 엑스퍼트가 되기 위한 교과목이다.

응용 헤어퍼머넌트 (Advance Hair Permanent)
퍼머넌트 원리를 이해하고 퍼머넌트의 기본 테크닉, 기본자세, 도구 시술 방법을 학습하여 모질, 손상도, 커트디자인에
따라 펌제를 도포하고 로드로 와인딩하여 헤어 퍼머넌트웨이브를 완성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트렌드 스킨 테라피 (Trend Skin Therapy)
얼굴 및 전신의 피부를 아름답게 유지, 보호하기 위하여 기본적 책무 외에 스페셜 관리 서비스를 제공, 고객만족을 위한
테크닉을 구사하여 피부관리 효과를 한층 증대시키는 교과로, 한국형 테크닉, 스톤테라피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현장실습_계절제 (Field Practice_season System)
여름/겨울학기를 이용하여 인력양성 유형에 따른 현장실무교육 위주로 방학기간에 교육하여, 메이크업/네일미용, 헤어
미용, 피부미용/화장품 분야의 실무 실습으로 진행한다.

안면 분석과 질감 메이크업 (Facial Analysis and Texture Makeup)
안면분석은 얼굴의 형태, 눈, 코, 입의 집합분석, 면분석, 방향분석, 선분석, 색채분석으로 분류한다. 소재에 의한
메이크업의 질감과 메이크업 대상인 얼굴의 구체적인 분석을 통해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뷰티 컬러 제안과 웨딩 메이크업 (Beauty color suggestion and Wedding Makeup)
개인이 지니고 있는 고유의 미적 감각을 발휘하여 색채의 연상과 색채의 적합한 이미지를 형상화할 수 있도록 제안
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수행한다. 웨딩 이미지를 제안하고 리허설 메이크업과 본식 메이크업을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네일 디자인 (Nail Design)
손과 발 관리의 영역으로 해부학적 구조 및 생리적인 특성, 질환 등의 이론을 학습하고 네일샵의 위생관리부터 네일
화장물제거, 네일 기본관리를 통해 네일아트의 기본적인 기법을 습득한다.

광고 화보 메이크업 (Advertising Pictorial Makeup)
광고와 화보의 목적과 특성을 파악하여 기획한 의도에 맞는 제품과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고 요구에 대한 수용적
태도를 갖추어 표현하는 메이크업을 실행한다. 영상광고와 지면광고, 잡지 화보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고 표현함으로써
대상에 따른 확고한 이미지와 목적을 전달하는 교과목이다.

현대 뷰티 문화 분석 (Analysis of Modern Beauty Culture)
뷰티의 역사적 현상들을 시대별로 고찰함으로써 사회‧문화적 현상들과 관련하여 뷰티문화의 특징을 이해한다. 뷰티
관련 매거진, 시사, 미디어자료를 통해 분석하고 실습함으로써 문화사 이해를 돕는다. 이를 응용하여 새로운 스타일의
창작활동과 미래의 스타일을 예측할 수 있는 스킬을 연마한다.

속눈썹 디자인과 스킨아트 (Eyelash design and Skin art)
속눈썹 연출과 연장, 스킨아트 테크닉의 이론과 기술을 습득한다. 눈의 형태 등을 고려하여 속눈썹을 디자인하고 연출
하여 속눈썹 전문가로 양성한다. 스킨아트를 통하여 타투식 기술을 습득한다.

드라마 영화 분장 (Drama and Movie Makeup)
드라마, 영화 시나리오·대본 분석을 통해 등장인물의 성격, 배역에 맞추어 이미지를 분석하고 캐릭터의 개념 및 유형
창출, 유형분석, 스타일링 등 인물분석을 적합하게 선택 적용하여 실습함으로써 배역에 맞는 조화를 추구하는 교과이다.
그 외 노화분장, 상처분장, 찰과상, 화상, 총상, 시대극분장에 이르기까지 분장 테크닉을 익힌다.

무대 공연 분장 (Stage performance Makeup)
각종 무대 연극, 뮤지컬, 무용, 오페라에 관련한 지식을 습득하고 극 흐름을 파악하여 배역에 맞춘 분장을 실행한다.
이벤트 퍼포먼스 메이크업으로 시대의 흐름과 아이템에 맞추어 공연 메이크업을 표현하고 연출하는 과목이다.

네일아트 (Nail Art)
네일 창작을 위한 전문적인 다양한 네일 테크닉 기술을 익히고, 창의적인 네일아트 작업을 위해 다양한 이미지를 학습
하고, 이를 직접 네일에 적용해 봄으로서 네일 아트의 기술을 익힌다.

메이크업 비즈니스 실무 (Makeup Business Exercise)
뷰티산업 현장을 방문하여 일정기간 동안 현장실습을 체험함으로써 현장실무 능력을 강화하고, 전공분야 업체의 직무
환경 경험을 통한 취업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아트 메이크업 (Art Makeup)
표현의 다양성과 디자인 표현 능력을 적용하여 창작력과 응용기술을 습득하고 다양한 재료와 아이디어 창작을 통한
아트 메이크업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뷰티워크샵(캡스톤디자인) (Beauty Workshop)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산업체와의 공조로 토털 뷰티를 직접 기획하여 완성해보는 경험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적인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고, 협업을 통한 팀프로젝트 수행능력을 향상하여 현장을 주도하는
전문직업인이 될 수 있다.

헤어 컬러링 (Hair Coloring)
모발에 변화를 줄 수 있는 모발과학 지식, 색채, 모발전용 염·탈색제의 작용원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머리길이와 상태에 따른 염·탈색제의 도포에 관한 시술기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디자인헤어커트 (Design Hair Cut)
모발의 양, 모발의 길이, 모발의 텍스츄어 등에 따른 다양한 디자인커트 기술을 분석 및 학습하고 모델에게 직접 시술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헤어 트렌드를 분석하고 고객에게 맞는 헤어커트를 제안할 수 있도록 헤어커트 테크닉을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학습한다.

디자이너 헤어퍼머넌트 (Designer Hair permanent)
디자이너가 살롱에서 시술하는 디지털펌, 호일 펌, 에어 펌 등의 전문적인 퍼머넌트 테크닉을 학습하고, 실제 모델에게
구현해 봄으로서 현장의 감각을 미리 체험하는 체계적인 고난도의 퍼머넌트 교과목으로써 고객에게 맞으며 트렌드에
앞서가는 시술방법을 익혀 퍼머 전문가로 양성할 수 있다.

살롱헤어디자인 (Salon Hair Design)
새로운 헤어커트,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해 유행하는 헤어커트와 헤어펌 정보를 수집하여 고객이 선호하는 디자인을
다양한 기기 및 도구를 선택하여 연출 할 수 있다.

두피모발과 고객서비스 (Scalp Hair and Customer Service)
두피와 모발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이해를 통해, 두피와 모발에 대한 생리적 구조 및 특성을 분석하고 고객
개개인에게 맞는 두피모발 케어 서비스를 도모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제품과 그에 따른 기계 활용 등의 헤어케어 및
헤어 서비스 전반을 다룬다.

트렌디헤어컬러링 (Trendy Hair Coloring)
새로운 헤어컬러 디자인 연출을 위해 국내ž외 헤어컬러 트렌드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새로운 헤어컬러 디자인을
제안할 수 있다. 또한 분석 내용을 재구성하여 일러스트 또는 이미지 맵을 구성할 수 있다.

스페셜 헤어 연출 (Special Hair Design)
가발의 종류 및 구성성분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두상전체 또는 일부에 가발을 착장하거나 연결하여 모발 길이, 모량, 모
발색 등에 변화를 줄 수 있도록 가발 연출 및 헤어 익스텐션을 습득하여 고객이 원하는 스페셜 헤어 연출을 할 수 있다.

바버헤어커트 (Barber haircut)
남성형 커트 적용에 해당하는 싱글링의 개념과 커트 방법, 장가위, 티닝가위 사용법을 익히고 쇼트 헤어스타일과 트렌드에
필요한 테크닉을 익히며, 쇼트 헤어커트 디자인을 위해 선택한 커트 도구들을 적절하게 사용하며 다양한 쇼트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다.

헤어산업전망과 이미지메이킹 (Vison of Hair Industry and Image Making)
헤어 산업 전망을 파악하고 헤어 진로를 모색하기 위한 준비로 헤어산업 전반에 대한 분석을 하며, 이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 어피어런스와 뷰티 이미지 메이킹을 준비 할 수 있다.

미디어헤어와 스타일링 (Media Hair and Styling)
미디어 분야의 헤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모던 뷰티아트 흐름을 익히고 헤어스타일링 뿐 아니라, 토탈 뷰티
스타일링을 구성하고 있는 뷰티 및 패션 등의 전반적인 코디네이션을 컨트롤 하면서 조화로운 헤어스타일링이 구현
될 수 있도록 토탈 뷰티 스타일링에 필요한 이론과 실습을 학습할 수 있다.

기초살롱워크(임상실습)(Basic Salon workshop (Clinical Practice)
고객과 상담을 통해 수집한 정보를 기반으로 고객의 요구사항 및 고객에게 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을 제안하고, 헤어스
타일을 위한 미용시술 종류와 헤어디자인을 컨설팅하고 연출할 수 있다.

뷰티세미나(캡스톤디자인) (Beauty Seminar)
토털 뷰티를 직접 기획하여 완성해보는 교과목으로 산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헤어 연출 아이디어 발굴 및 헤어 디자인을
기획부터 실행까지 학습해 봄으로써,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헤어분야의 창의적인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고, 팀프로젝트 수
행능력 향상을 꾀하여 현장을 주도하는 전문직업인이 될 수 있다.

바디 스킨 케어 (Body Skin Care)
전신관리에 필요한 인체 구조를 바탕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바디 트리트먼트를 실습하는 과목으로 이론과 실습을 통해
전신을 관리하고 마무리하는 테크닉을 연마할 수 있다.

메디컬 스킨 케어 (Medical Skin Care)
피부의 상태를 파악하여 피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피부유형과 피부상태에 따라 피부관리 방법을 습득하여 메디컬 분야의
기기 사용법, 필링법, 에스테틱션으로서의 갖추어야 할 직무를 이해하고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맞춤형화장품 (Tailored Cosmetics)
다양한 피부타입과 고객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화장품을 제조함으로서 보다 세분화된 뷰티 시장을 이해하고 전문적인
화장품제조 테크닉을 익힐 수 있다.

스파&스톤테라피 (Spa and Stone Therapy)
스파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사용되는 여러 종류의 테라피 테크닉을 익히고, 스톤을 이용한 테라피를 이해하고 실행해
봄으로써 전문적인 피부 관리를 위한 다양한 테크닉을 학습할 수 있다.

발반사요법 (Foot Reflexology)
대체요법의 한 분야로, 정맥마사지를 통해 발의 노폐물 순환을 활성화시키고, 발반사구의 위치와 기능을 익힌 후 발
반사요법 실습을 통해 피부와 전신의 건강을 돕는 방법을 익혀 피부관리 현장에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비만과 체형관리 (Obesity and Body Shape Care)
부기 없고 탄력 있는 날씬한 체형을 만들어주기 위해 척추에서 피부지방으로 가는 신경들을 건강하게 해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셀룰라이트의 발생과 피부노화를 예방하는 할 수 있다.

해부생리&근육학 (Anatomy and Physiology)
인체를 구성하는 각 기관들의 해부학적 지식과 생리학적 기능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각 기관들의 연관성 및 기능의
연관성을 이해하며, 얼굴과 전신의 근육 형태와 기능을 학습하여 인체에 대한 이해를 높여 피부관리 전반에 다양하게
활용한다.

병원코디네이터 (Hospital Coordinator)
메디컬 현장에서 고객을 응대하는 방법, 전화 및 예약, 접수하는 방법, 중간관리자로서의 자격과 필요사항을
익혀 자격증을 취득하고, 의료서비스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교과이다.

한방미용과 경락 (Oriental beauty and Meridian)
한의학적 기본 이론을 토대로 경락을 이해하여, 인체의 에너지 흐름과 신진대사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경혈을 찾아
경락의 흐름에 따라 압력과 속도를 적절히 조절하여 마사지하는 방법을 통해 현장의 실무 트랜드를 배운다.

메디컬임상케어 (Medical Clinical Care)
메디컬스킨케어와 피부미용 전체 교과의 학습내용을 응용하여 피부관리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임상 사례를 확인
하고, 피부 개선 방법을 찾아내는 창의적 자기주도 학습 교과로 문제해결능력을 높일 수 있다.

화장품기획마케팅 (Cosmetic Planning and Marketing)
급변하는 뷰티시장에서 화장품의 트랜드를 찾아 새로운 제품을 기획하는 능력을 통해 창의력을 높이고, 화장품 마케팅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여 화장품전문가로 취업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교과이다.

뷰티테라피(캡스톤디자인) (Beauty Seminar Design)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산업체와의 공조로 토털 뷰티를 직접 기획하여 완성해보는 경험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적인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고, 협업을 통해 아이디어 발상 및 피부관련 분야 기획부터
실행까지 학습해 봄으로써 한 팀프로젝트 수행능력 향상을 꾀하여 현장을 주도하는 전문직업인이 될 수 있다.

현장실습_학기제 (Field Practice_Semester System)
인력양성 유형에 따른 현장실무교육 위주로 교육하여, 메이크업/네일미용, 헤어미용, 피부미용/화장품 분야의 실무
실습으로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