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Yong-In Songdam College 즐거움이 넘치는 대학! 용인송담대학교입니다.

교과목 소개

유아교육과 교과목 개요입니다.

유아교육과에서는 유아 교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유아 논리 및 논술교육, 유아 교과 교육론, 유아 교육론 등 창의적이고 유능한 유아교사 양성을 중점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수매체의 제작 및 활용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교육과정의 제 영역별로 유아의 흥미와 발달에 적합한 교구 교재를 개발 제작하며 수업에서의 활용 방안을 연구하고 적용한다.

유아논리 및 논술교육

생활 속에서 실제로 보고 듣고 느낀 것에 관해 논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구성하고 전개하며 글로써 표현하는 논리적 글쓰기의 방법을 다룬다. 이와 함께 초·중등 통합논술 학습을 위한 기초 학습 요소를 유아교육의 수준에 적용하여 체계적인 유아 논술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지도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과교육 고유한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교과를 유아의 흥미와 발달수준에 맞게 잘 가르치는 방법을 배우는 교과목으로 각 교과영역의 지식을 바탕으로 주제 중심 통합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교육론

유아교육의 목적, 철학, 역사, 교육방법 등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 고찰을 통하여 올바른 유아교육 이론을 정립하고 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특성에 관한 전반적인 측면을 연구 고찰한다.

유아음악교육

유아를 위한 음악지도의 이론, 교수방법, 악기 활용에 대해 학습하고 유아교육 및 보육 현장에서 음악을 활용하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며 이를 실제에 적용하는 연습을 한다.

유아동작교육

유아교육활동을 통한 다양한 동작과 신체 표현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이론, 교수방법, 교수 매체 제작에 대해 학습하고, 동작이 유아의 정서 및 창의성 발달과 인간성 함양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여 이를 현장에 적용해 본다.

유아안전교육

유아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 대상 안전교육을 위한 다양한 지식 및 교수-학습방법을 습득하며, 유아교육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각종 안전문제에 적합하게 대처하는 안전관리 능력을 기른다.

유아교육과정

국가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을 토대로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및 구성 체계를 이해한다. 최근의 다양한 유아교육프로그램을 비교 분석하며, 구체적인 교수·학습계획안 작성을 통해 유아교육과정 계획 능력을 향상시킨다.

유아수학교육

유아의 수학적 개념 발달 및 수학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살펴보고, 유아발달에 적합한 수학교육 방법과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실제로 교육현장에서 수학교육 활동을 계획, 구성, 실행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미술교육

유아 미술교육 이론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의 창의성과 정서, 심미감, 표현 능력의 발달을 돕는 다양한 미술활동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사회교육

유아의 사회성 발달 및 사회교육 관련 이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가 민주사회의 책임감 있는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교사의 역할 및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사회교육 계획과 실행, 평가에 대해서 배운다.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관계 법령, 정책, 재정, 시설관리, 사무관리, 유아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 유아교육평가관리, 교직원 임용과 복지에 대한 내용을 최근의 교육정책 변화를 학습한다. 또한 교육활동의 원활한 운영과 성과의 극대화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합리적·과학적 운영관리를 위한 능력과 자질을 기르도록 한다.

부모교육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 요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부모교육에 대한 현대사회의 요구를 살펴보며, 유아교육현장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본다. 교사가 부모와 긍정적인 관계를 맺고 유아교육의 동반자로 함께 협력하는 것의 중요성을 이해하며, 유아교육현장에서의 부모 참여 및 부모교육에 관한 실제 사례들을 고찰한다.

영유아발달

인간발달의 개념과 원리에 대해 학습하고, 발달에 관한 주요 심리학적 이론들을 고찰한다. 태내기에서 유아기까지 연령과 경험에 따른 신체, 두뇌, 인지, 언어, 사회정서 등 제 영역에서의 발달과정과 특성에 대해 탐구한다.

아동미술

아동미술교육의 바람직한 지도방향을 이론과 표현기법으로 나눠 학습하고,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지도법과 표현유형, 감상 및 평가, 그리기, 찢기, 붙이기, 꾸미기 등의 미술활동 및 작품제작기법을 익힌다.

정신건강론

정신 건강의 유지와 증진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교사로서 현대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자세를 가짐과 동시에 어린이의 정신건강 문제를 이해하고 심신의 건강증진을 도울 수 있도록 한다. 정신건강의 필요성, 정신건강의 이해방법, 정서와 정신건강, 성격과 정신건강, 가정과 정신건강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아동문학교육

아동문학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교육적 가치가 높고 유아의 정서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장르의 문학을 경험함으로써 유아교육에서 문학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아동문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배우고 동화, 동시, 동극, 인형극 등을 창작하고 실제에 실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언어지도

영유아기 언어발달의 주요 특성 및 언어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에 관한 지식을 이해함으로써 유아발달에 적합한 언어교육 실제를 구성하고 실행하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 관찰 및 행동 연구 (Child Observation and Study of Behavior)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관찰을 통해 유아들의 발달 특징과 행동에 대한 정보를 객관적으로 기록하고 분석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 -관찰 방법과 평가에 관한 지식- 및 기술을 익힌다. 또한 관찰 기록한 정보의 교육적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관련 실제를 익힌다.

놀이지도

영유아의 놀이에 관한 이론 고찰 및 발달에 적합한 놀이와 놀잇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기관의 놀이 장면에서 교사의 역할 수행 및 상호작용 실제를 연습하여 놀이를 통한 교수학습 과정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보육교사론

보육교사의 인성적·전문적 자질과 태도, 신념에 대한 논의와 이론적 고찰을 통해 영유아를 위한 보육 및 교육전문가로서의 사명감과 정체성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아울러 보육교사의 권리와 책임, 윤리강령, 처우와 복지 등에 관한 정책을 알고 이해하도록 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이에 따른 실제 활동을 경험한 후 그 결과물을 가지고 전시회 및 발표회를 개최함으로써 유아교사로서의 실무를 익힐 수 있다 영유아 교수-학습에 대한 이론적 고찰,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로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전 단계를 실시한다.

아동생활지도

생활지도 이론을 바탕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생활지도를 위한 다양한 기법을 학습한다. 또한 영유아의 행동 특성에 대한 이해와 평가를 기초로 부적절한 행동의 개선을 돕고 긍정적인 행동을 가르칠 수 있도록 돕는 교사의 역할 수행을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아동과학지도

아동과학지도의 목적, 내용, 접근방법, 평가에 관한 이해를 토대로 누리과정 안에서 다양한 과학적 경험들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 교사의 역할, 환경 구성,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에 대해서 배운다.

특수아동 이해

영유아기 이상발달에 대한 이해와, 특수영유아의 유형별 학습특성 및 교육적 요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보육)기관에서의 통합교육 및 지원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영유아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영유아교육현장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특성 및 적용 실제를 탐색해봄으로써 영유아의 발달 및 사회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의 구성에 대해 검토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보육실습

보육 관련 이론적 지식과 기술을 보육현장의 실제에 적용해봄으로써 어린이집의 일과 운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보육교사의 실무를 경험해봄으로써 교사 입문을 준비하고 연습한다.

아동상담론

영유아행동 이해를 위한 심리학 이론을 고찰하고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한 여러 가지 효율적인 지도방법을 모색한다. 상담심리에 대한 지식과 실제를 익혀 영유아교육 현장에서 영유아 및 부모와 의 상담을 위한 기초 능력과 자질을 기른다.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복지와 그 전제가 되는 아동권리의 개념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아동복지관련 법과 제도, 복지사업 실제에 대해 탐구한다. 이를 바탕으로 영유아교육현장에서 아동의 권리와 발달적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복지를 제공하는 역량을 기른다.

기악 초급/중급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음악활동에 필요한 피아노 반주법과 기타 악기 연주를 위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과 운영 시 악기를 활용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기법을 익히며,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동요 및 율동 지도를 위한 연주 기능을 향상시킨다.

유아교육과 멀티미디어

컴퓨터 멀티미디어 활용과 아동 발달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들이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를 사용하여 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지도방법을 익히고 교육적 장면에서 활용하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실제를 연습한다.

교육학개론

교육 전반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을 분석하고 교육의 제 원리를 학습함으로써 교육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을 형성한다. 또한 교육학 기본 영역의 학습을 통해 교육학 각론 과목에 대한 선행 지식을 형성한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흐름을 연구하고 미래 교육의 방향은 어떠할지를 탐색하며, 교육을 뒷받침하는 교육철학을 살펴봄으롬써 교육자로서의 뚜렷한 교육신념을 형성한다.

교육과정

교육활동에 있어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탐구하며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문제, 교육내용의 정당화 문제 등 교육과정에 대한 제반사항과 더불어 교육목적을 재확인하고 교수방법을 검토하며 교육목적 달성도를 확인하는 교육평가에 관한 지식을 형성한다.

교육봉사활동

유아교육 관련 현장에서의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예비 유아교사로서의 기본 소양과 인성적 자질을 함양하고 교직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목적을 둔다.

교육심리

교육심리학의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특히 심리학적 지식과 연구방법들을 응용하여 교수와 학습과정을 탐구하며, 이를 통하여 교육현상들을 깊이 검토한다.

학교 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학교 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를 파악하고 그 원인을 이해하여 학교 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교육 및 생활지도의 역량을 배양함과 아울러, 학교 폭력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실제적 지도방안을 습득함으로써 교사로서의 기본적 교직 소양을 제고한다.

교육사회

교육사회학의 주요 개념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의 제 문제를 사회학적인 접근에 의해 고찰하고 사회, 인간, 그리고 교육 간의 상호체계를 올바르게 파악함으로써 교육의 사회적 책임과 기여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이해를 구축한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조직을 운영하기 위하여 적용되는 정책, 계획, 조직, 인사, 의사소통, 지도성, 예산, 장학, 평가, 시설관리 등에 관한 제 이론을 고찰하고, 이들 제 이론이 학급, 학교 및 각종 교육기관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으며, 적용 과정에서 야기되는 문제점은 무엇이고 이의 해결방안은 어떤 것이 있는가를 탐색한다.

교직실무

유아교사직과 유아, 유치원 교육과정, 학급 운영 실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직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제반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즉 유치원 교원에게 요구되는 전문적 업무를 분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직무 수행 방법을 습득한다.

특수교육학개론

특수아동 지도의 전반적인 원리 및 내용에 관한 전문 지식을 습득하며, 다양한 유형의 장애 특성을 이해하고 적합한 지도방법을 배움으로써, 유아 교육 현장에서 특수아동을 조기 진단, 지도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방법을 습득한다. 이를 통하여 특수아와 정상아를 포함하는 통합교육의 방향을 제시한다.

교육실습

대학 수업을 통해 배운 유아교육 관련 이론적 지식과 기술을 유아교육현장의 실제에 적용해보는 기회를 통해 유치원의 일과 및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바람직한 교사상 과 교육신념을 정립하며, 유치원 교사의 실무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해봄으로써 교사 입문을 준비하고 연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