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Yong-In Songdam College 즐거움이 넘치는 대학! 용인송담대학교입니다.

교과목소개

스마트전자과 교과목 개요입니다.

스마트전자과에서는 전기전자기초실습, 전자CAD기초, 정보처리기초, 디지털공학 등 전자응용기기 하드웨어개발 전문 기술인 양성을 중점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전기전자기초실습

전기전자공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인 내용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학습함으로써 아날로그전자분야의 기틀을 마련하며, 실습 과정에서 각종 계측기 사용방법을 익힌다.

전자CAD기초

전자회로를 컴퓨터를 통하여 제도하고, 전기적, 열적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검증하고, 이를 통해 최적의PCB(회로기판) 설계 및 제작 과정을 강의와 함께 실습한다.

정보처리기초

엔지니어는 필요한 자료를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검색한 후,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 및 분석하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이 교과에서는 검색한 자료를 정리 및 분석에 많이 사용되는 엑셀의 기본 사용법을 익힌다.

디지털공학

디지털시스템 설계를 위해 가장 기초가 되는 이진수 등의 수의표현, AND, OR, NOT등 논리회로, 카운터, 연산, 메모리, 입출력 및 제어장치 등을 위한 디지털 논리회로에 관하여 배운다.

마이크로프로세서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선택하여 기억장치 및 입출력 장치와 인터페이스 할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으며, 이를 실험 키트를 이용하여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디지털시스템

디지털 공학의 내용을 기초로 하여 다양한 디지털 회로와 컴퓨터의 기본 구조 등을 공부하고 동작을 실습해 봄으로써 회로설계의 능력을 키운다.

회로이론

전자회로를 컴퓨터를 통하여 제도하고, 전기적, 열적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검증하고, 이를 통해 최적의PCB(회로기판) 설계 및 제작 과정을 강의와 함께 실습한다.

프로그램기초

실무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고급 C-언어를 선택하여 프로그램을 위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문장표현 등을 실습과 병행하여 실무에 적응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한다.

회로시뮬레이션응용

전자회로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활용하여 제품개발에 요구되는 수치해석, 신호처리, 에뮬레이터 코드를 실행할 수 있다.

전자CAD실무

전자CAD 기초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중간 수준의 전자 회로도를 보고 PCB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자회로실무

전자회로의 기초가 되는 다이오드 및 트랜지스터(TR)등의 동작원리의 해석을 단계적으로 학습하여 여러 가지 증폭기 형태를 익히고 다양한 전자회로의 응용을 학습한다. 그리고 MOSFET와 JFET회로 등의 동작원리를 학습하여 산업현장의 응용영역을 넓히는 학습을 실시한다.

회로시뮬레이션검증

제품개발에 요구되는 에뮬레이터를 사용하기 위하여, 에뮬레이터 구동 프로그램에 대한 공학지식에 대한 개념들을 학습하고 에뮬레이터 코드 작성과 병행하여 시뮬레이션 예측 결과와 비교하여 검증을 수행한다.

전자CAD응용

전자CAD실무의 내용을 기초로 하여 회사에서 실제 사용되어지는 다양한 내용들을 설계하고 제작하여 봄으로써 실무능력을 익힌다.

컴퓨터활용

컴퓨터 기초 실습과 응용실습을 통해 익힌 내용을 토대로 현장에서 필요한, 사용 부품의 상세 사양을 양식에 맞게 작성할 수 있고, 제품 사양에 적합한 부품 목록을 작성할 수 있는 교육을 한다.

디지털회로설계

디지털공학, 디지털시스템에서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회로에서 많이 사용되는 발진회로, 카운터 회로, LED 점멸기 등의 다양한 회로를 설계할 수 있으며, 실험키트를 이용하여 제작회로를 구현하고, 실험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프로그램실습

프로그램 기초에서의 교육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직접 실습하고,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기초를 다진다.

전자회로응용

전기전자기초, 회로이론 및 전자회로 과정을 통한 기본개념을 토대로 최신 응용전자회로 에 대한 개념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하여 전자회로에 대한 응용력을 기르는데 학습목표를 둔다

AUTOCAD 실무

실제 또는 가상의 대상물에 대해 2차원 및 3차원 도면 설계 및 설계 대상에 대한 가상공간의 구현 및 시뮬레이션 등 설계 기법을 이론 및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제품시험인증

개발 제품에 대해 설계 자체 인증 시험, 규격 시험을 하는 방법과 시험기관에 시험 의뢰를 하는 방법과 절차 등을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습득한 전자공학 관련 지식을 활용하여 전공과 관련된 시제품을 제작하기 위하여 조를 편성하여 자료 수집, 설계, 제작, 완성 단계별 수행한다. 조원들 간의 협력을 통하여 창의력을 도출하고 이를 과제화하여 완성하며, 발표 및 보고서 작성을 통하여 문서 작성 요령과 발표력 향상한다.

창업가이드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졸업생을 대상으로 학교 창업 또는 졸업 후 창업을 시작하고자 할 때 필요로 하는 창업을 위한 기본적인 절차, 준비과정, 사업계획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현장실습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을 기초로 하여 산업체에서 실습을 통한 현장업무의 적응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