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Yong-In Songdam College 즐거움이 넘치는 대학! 용인송담대학교입니다.

교과목소개

호텔관광과 교과목 개요입니다.

호텔관광과에서는 호텔경영론, 호텔관광영어, 글로벌서비스매너, 호텔레스토랑서비스, 호텔음료서비스 등 글로벌 호텔관광 전문가 양성을 위해 실무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호텔경영론

관광산업의 핵심인 호텔기업의 경영관리 기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필요한 기초이론과 지식 을 학습하며, 호텔현장 실무에 적용하는 과정을 이해한다.

글로벌서비스매너

국제적인 환대서비스 분야의 서비스 요원으로서 기본 자질과 소양을 갖추도록 하며, 특히 외형적인 자세, 태도, 복장, 언어, 메이크업 등을 체계적으로 실습하고 내적요소인 글로벌한 서비스마인드, 글로벌매너와 서비스에티켓 등을 습득하여 한층 차별화된 이미지메이킹을 연출함으로써 호텔관광 산업 분야 종사자의 이미지에 부합하는 연출법을 습득한다.

호텔레스토랑서비스

호텔 레스토랑에서 식음료서비스 종사원이 가져야 할 자세, 태도, 서비스 테크닉을 연마하고 레스토랑, 연회, 웨딩연회 서비스기법과 대 고객서비스 능력을 향상시켜, 호텔식음료 업장 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현장밀착형 서비스능력을 체계적인 실습교육을 통해 완성한다.

호텔음료서비스(캡스톤디자인)

음료의 분류를 이해하고 음료의 구매, 저장관리, 서비스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실습한다. 그리고 세계 각국 음료의 특성 및 음료의 생산지 및 음료상품의 판매기법을 습득하여 창작칵테일을 개발하며, 졸업작품을 완성하고 취창업 역량을 강화한다.

기초 TOEIC

영어 평가의 표준인 TOEIC 점수 향상을 위한 기본 문법, 어휘, 듣기 능력을 향상시켜 취업기반은 물론 호텔 실무과정에서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관광학개론

관광산업의 비약적 성장에 따른 다양한 관광환경 분석과 관광전반에 걸친 이론 및 실무에 필요한 기초적 지식을 배양한다.

호텔실무영어회화 입문, 초급, 중급

호텔객실, 프론트, 컨시어지, 룸서비스, 레스토랑 서비스 등 다양한 업무에 필요한 기초적 영어표현을 반복 연습하여 외국인 고객을 응대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호텔실무 과정에 필요한 전반적인 외국어 의사소통 과정을 기초부터 고급까지 실습을 통해 실무에 적용한다.

관광법규의 이해

호텔 및 관광산업의 시설관리 및 각종 제반 법규를 이해하고 숙지하여 현장 근무는 물론 각종 관련 자격증 취득 시 필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객실서비스실무

호텔 프론트 부서의 업무 중, 객실예약과 객실배정, 객실 관리, 룸서비스 등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실무를 익히며, 체계적인 객실부서의 업무를 실습한다.

호텔전산실무입문, 초급

호텔관광산업에서 주력으로 활용하는 정보시스템과 다양한 컴퓨터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을 습득하며, 특급호텔에서 사용하는 산하 윙스 PMS 프로그램을 활용 실습하여 전산예약, 체크인, 체크아웃 등의 각종 프론트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커피바리스타실무

커피의 역사와 커피구성 방법, 관련용어 등을 익히고 품질이 우수한 원두의 선택과 에스프레소 추출, 에스프레소 커피머신의 활용, 고객의 입맛을 맞추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실기와 더불어 완벽한 서비스와 소양을 겸비한 바리스타를 양성한다.

호텔연회실무

호텔에서 개최되는 컨벤션 및 연회행사 관리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연회의 개념, 종류, 시설, 메뉴, 예약, 행사 진행 등을 학습하여 각종 컨벤션 행사와 연회의 개최, 연회행사 진행을 위한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연회서비스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관광영어

취직 영어 시험의 표준인 TOEIC 점수 향상을 위한 실전 문제풀이와 더불어 관광영어와 시사영어 등을 익혀 기본적 청취력과 독해력을 향상시키고 호텔관광 실무과정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마이스기획실무

관광산업의 핵심 분야로 등장한 MICE 산업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실무에 관한 능력을 습득함으로써 국제회의, 이벤트, 페스티벌의 기획 및 계획관련 실무요원으로서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관광실무중국어

중국어의 기본적인 문형과 문장을 중심으로 발음지도와 회화실습을 통해 호텔 및 관광산업 종사자로서 필요한 기초적인 중국어 회화구사 능력을 배양한다.

관광서비스마케팅

경영학적 마케팅 기법을 토대로 호텔관광 상품에 대한 시장조사 및 판매관리나 고객관리 등의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이론지식과 함께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여행상품상담

국내·외 여행상품에 대한 다양한 유형을 분석하고 국내 및 해외 관광상품을 개발하는 과정을 학습하며, 면세점 사용과 같은 쇼핑 관련정보도 학습하여 관광산업의 실무자로서 고객에 대한 관광 및 쇼핑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관광실무일본어

호텔관광 산업에서의 실무적인 일어회화를 중심으로 해외여행 안내에 필요한 일본어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켜 일상 일어회화 및 관광산업 분야에서 자유로이 구사할 수 있는 일어회화 능력을 배양한다.

항공예약실무

여행 및 항공서비스업에 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이들 산업이 갖는 특성 및 현황, 경영방법, 조직 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이와 같은 지식을 바탕으로 여행항공관련 기본적 서비스이론을 배우고 예약·발권 등의 전산실습을 통하여 서비스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