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Yong-In Songdam College 즐거움이 넘치는 대학! 용인송담대학교입니다.

교과목소개

리빙디자인과 교과목 개요입니다.

리빙디자인과에서는 평면디자인, 디자인 스케치, 입체 디자인, 색채 디자인 등 능력 배양을 중점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평면디자인

리빙 제품 제작과 공간구성에 필요한 기초디자인의 이론 및 구성요소를 학습하고 도구와 소재를 활용하여 평면구성이 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학습 합니다.

디자인스케치

제품디자인은 디자인 과정을 통해 해당 아이템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그 문제를 해결 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 아이템의 Form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free-hand 스케치를 통해 형태적 문제점 찾아내고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good design을 도출할 수 있도록 스케치 능력배양을 중점으로 합니다.

입체디자인

디자인 입문과정으로서 조형에 대한 기본이해와 수작업으로 각종의 입체 조형 형태를 제작해 봄으로서, 디자인에 대한 접근성 유도와 집중력, 정밀도, 호기심, 재료의 가공을 통해 자신에 내재된 조형감각을 불러내는데 주안점을 둡니다.

색채디자인

색이란 무엇인가를 이해하고 배색 및 색의 이미지 추출 방법 등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실습을 통하여 색채 감각을 익히고 패션 칼라 기획에 적용하는 능력을 키웁니다.

CAD 기초

컴퓨터 도면 제작을 위해 AUTOCAD 소프트웨어 사용 명령어 및 CAD도면 작성 기초를 배워 향후 제품디자인CAD 작업을 할 수 있도록 AUTOCAD 기초를 다루는 과정입니다.

컴퓨터 그래픽 기초

컴퓨터 그래픽 기초에서는 일러스트레이터 소프트웨어의 사용 방법과 활용 능력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서피스 디자인

서피스 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개념을 정립한 후, 페이퍼디자인의 반복 패턴의 종류 및 구성방법에 관한 이해를 통해 서피스 패턴디자인 표현능력을 배양한다. 패턴디자인의 프로세스인 제작 방법과 다양한 패턴의 구성, 색상의 구체적 활용 등을 습득하여 디자인 감각을 키우고 개발 합니다.

가구 디자인

실내 공간 구성 요소로서 가구를 대상으로 공간과 공간 구성 요소 상호간에 기능과 형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디자인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가구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과 시각적 표현 능력을 학습합니다.

업사이클링

업사이클링 과목은 기존에 버려지는 제품을 단순히 재활용하는 리사이클링의 상위 개념으로서 새로운 가치와 디자인을 더하여 새로운 제품으로 다시 생산하는 디자인 능력을 학습합니다.

표현기법

디자인 문제해결과 관련되는 아이디어 및 해결안을 시각화하여 전달하는 다양한 표현기법과 재료의 특성을 학습하는 과목입니다.

CAD

제품 디자인 CAD 실무 작업 과정을 학습합니다.

컴퓨터 그래픽 응용

컴퓨터 그래픽 기초에서는 포토샵 소프트웨어의 사용 방법과 활용 능력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디지털 프린팅

PAPER WORK과 디지털작업의 기초로 하여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합성하는 수업을 통하여 학습하고 DTP(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의 과정을 습득함으로써 미래섬유산업의 일종인 친환경 DTP의 디자이너로써의 자질을 기릅니다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에서는 2D 기반의 그래픽 이미지 디자인 방법과 활용 능력을 학습합니다.

3D 디자인

3D 디자인에서는 제품디자인 3D 모델링과 렌더링 소프트웨어 사용 방법과 활용 능력을 학습합니다.

패턴디자인

단독무늬의 다양한 표현 기법을 이용하여 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 패턴의 제작과 스텝방법을 이해하고 텍스타일디자인을 제작 합니다.

조명디자인

실내 공간에서 기능적인 도구이며 감성요소로서 조명을 대상으로 공간과 공간 구성 요소 상호간에 기능과 형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디자인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조명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과 시각적 표현 능력을 학습합니다.

리빙 제품 디자인

실내공간에 필요한 다양한 가구 및 섬유제품을 조사하고, 또한 이들 상품들에 대한 자료조사를 바탕으로 인간의 삶의 질을 중시한 조형적 디자인을 학습하며, 리빙 제품과 더불어 문화상품, 패션제품 및 인테리어제품 등 고부가가치 상품개발을 목표로 합니다.

디지털제품디자인

디지털제품디자인은 컴퓨터 응용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본적으로 디자인에 대한 디지털 표현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자신의 디자인을 효과적으로 시각화 할 수 있도록 함을 목표로 합니다.

가구 디자인

실내 공간 구성 요소로서 가구를 대상으로 공간과 공간 구성 요소 상호간에 기능과 형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디자인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가구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과 시각적 표현 능력을 학습합니다.

디자인 창업

예비디자이너들의 디자인 창업 아이템을 토대로 창업을 할 수 있도록 디자인 회사 창업에 필요한 지식을 학습합니다.

소셜 플랫폼 디자인

급변하는 소셜 비즈니스 환경속에서 소셜 플랫폼 디자인을 이해하고 제작/활용 방법을 습득하고 보다 넓은 디자인 시장에 대한 안목을 넓혀 졸업 후 취업을 위한 사회 진출과 실무 디자인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리빙 디자인 프로젝트

리빙제품디자인을 하기 위해 제품 기획, 스케치, 3D 디자인 등 종합적인 제품 디자인 방법을 학습합니다.

캡스톤디자인

리빙제품디자인 개발을 목표로 리빙디자인과 가족회사와 연계하는 산학협력 프로젝트 진행 과목이며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 연계과정입니다.

공간디스플레이

리빙제품디자인 디스플레이 디자인을 위해 공간에서 활용되는 디스플레이의 전반적인 상황을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새로움을 창조할 수 있는 감각적 훈련을 통해 독창적이며 심미적인 디스플레이 공간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합니다.

프리젠테이션

프레젠테이션은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이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과 내용으로 정리하여 전달하는 것으로 점차로 프레젠테이션 능력과 기법에 대한 다양성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프레젠테이션의 기본 도구인 MS Powerpoint를 활용하여 발표 자료를 제작하고 그를 통하여 보다 효과적인 발표를 통한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을 학습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