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Yong-In Songdam College 즐거움이 넘치는 대학! 용인송담대학교입니다.

교과목소개

드론기계과 교과목 개요입니다.

 

드론기계과에서는 드론부품 및 드론 기술 및 기계장비의 설계 및 생산기술과 관련된 교과목을 중점적으로 교육하고 있으며, 드론기계 전문기술인을 양성합니다.

 

기계공학실습(Experimental Mechanic Engineering)

기계공학에 필요한 기초적인 단위 및 정역학, 동역학 기본지식을 이해하여 역학적 특성을 적용한 제품 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실무에 적용을 위한 Excel 등으로 공식을 활용한 공학적 기초역학 계산을 할 수 있게 하며 유체/열역학/열전달 및 역학종합실습장비를 이용하여 역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할 수 있다.

 

기계제도(Mechanical Drawing)

기계제도의 일반적인 규칙과 도면의 이해에 필요한 공차이론 등 KS규격과 이론을 집중적으로 학습하여 도면제작 능력과 이해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한다.

 

3차원CAD기초(Fundamental of 3D-CAD)

3차원 모델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업표준서 및 제품사양서의 내용을 이해하여 기계부품 등에 대한 CAD도면을 작성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기계재료 특성을 이해하며 끼워맞춤의 실무지식과 치수공차 및 기하공차에 대한 기법을 숙지하여 실무의 도면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드론자격이론(Drone Theory Test)

무인항공기(드론) 운용, 항공역학(비행원리), 항공 기상, 항공 법규 등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드론을 조종하기 위한 이론적인 학과시험을 대비할 수 있으며, 드론을 안전하게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드론비행이론(Drone Flight Theory)

초경량비행장치(드론)의 각부 명칭, 기초비행이론, 추력부분, 송수신장비, 배터리관리, 비행장치 안정과 조종법, 공기흐름, 무게중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드론의 비행원리를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드론의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제어코딩실습(Experimental Control Coding)

아두이노 제어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C언어에 대한 기본 명령어를 좀더 쉽게 이해하고 학습함으로써, C언어를 사용하여 기본적인 제어장치를 설계하고, 간단한 제어 인터페이싱을 구현할 수 있으며,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2D-CAD기초(Two-Dimensional Computer Aided Design)

컴퓨터 그래픽에 대한 기초를 익히고 2차원 CAD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3차원 형상의 실제 기계 부품을 KS제도 규격에 맞게 2차원 도면 화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기계제작법(Mechanical Machining)

기계공작법이란 생산 제조 기술에서 가장 기본이 되면 서도 매우 중요하다. 주조, 소성 가공, 용접, 강의 열처리, 측정과 수기 가공, 절삭 가공, 연삭 가공, 정밀 입자 가공, CNC 공작 기계 등을 많은 사진과 함께 기계공작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게한다.

 

드론코딩실습(Coding of Drone)

드론 제어장치(FC)에 대한 제어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하여 장치의 동작 기능 및 제어 사양을 파악하고, 드론의 비행원리 및 조종장치에 조종원리에 따라 드론 비행 프로그래밍을 작성할 수 있으며, 드론의 시험시행을 통하여 비행 프로그램의 제어변수를 변경할 수 있다.

 

드론설계실습(Experimental Drone Design)

초경량비행장치(드론) 프레임, 모터와 회전날개, 메인보드와 리튬폴리머 배터리, 확장보드와 몸체를 설계하고 협업 설계와 3D 프린팅 출력을 한다. Solidworks 등의 3차원 모델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업표준서 및 제품사양서의 내용을 이해하여 기계 부품 등에 대한 CAD도면을 작성할 수 있다. 또한 기계재료 특성을 이해하며 끼워 맞춤의 실무 지식과 치수공차 및 기하공차에 대한 기법을 숙지하여 실무의 도면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각 부품의 모델링 및 어셈블 도면을 작성할 수 있게 한다.

 

드론제작및정비실습(Drone Manufacturing and Maintenance)

일반적으로 초경량비행장치(드론)은 FC, 조종기와 수신기, BLDC Motor, 전자 변속기 ESC, 프로펠러, 변압기, 서보 모터, 배터리와 충전기, 프레임, 커넥터로 구성되어 있다. 모터와 회전날개 조립, 보드 조립, 몸체와 모터의 조립, 확장보드와 배터리 조립, 정상 동작 확인한다. 스카이로버 회로 및 부품, Altium Designer를 이용한 회로 설계로 PCB 생성, 3D 모형 제작을 한다. 이 과정에서 초경량비행장치(드론) 오픈소스활용, 펌웨어 분석 및 프로그램 작성을 학습한다. 초경량비행장치(드론)을 구성하는 프로펠러, 모터, 변속기, 메인프레임, 초경량비행장치(드론)FC, 배터리 등으로 이루어진 각 부분의 안전점검, 고장정비 등을 통한 부품의 수리/교체와 드론 FC의 튜닝을 통한 드론의 비행안정성을 점검할 수 있으며, 향후 비행시의 문제점을 사전에 점검하고 예방할 수 있는 기술능력을 갖출 수 있다.

 

드론조종실습(Experimental Drone Pilot)

초경량비행장치(드론)조종실습의 과정으로 기체에 관한 사항, 조종자에 관한 사항, 공역 및 비행장에 관한 사항, 기상에 관한 사항, 일반 지식 및 비상 절차에 관한 사항, 이륙 중 엔진 고장 및 이륙 포기 등 기체, 항공법규, 비행원리, 장비운용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기과정에 비행 전 점검, 이륙 비행, 공중 조작, 착륙 조작, 비행 후 점검, 종합 능력에 대해 학습한다.

 

2차원CAD활용(2 Dim CAD Application)

선이수한 2차원 CAD기초의 지식을 이용하여, 일반 기계부품 및 자동차부품 등에 대해 복잡형상 모델링으로 설계품질 최적화를 위한 2차원 CAD도면 제작할 수 있다. 모델링 종합평가를 위한 구성 요소의 2차원 도면 작성, 오류 수정을 확인할 수 있다. 레이아웃의 지식을 통하여 표준화된 기계요소의 2차원 CAD도면을 제작할 수 있다. 3각법 도면을 보고 입체적 투상도를 작성할 수 있으며, 역으로 도면을 보고 물체의 형상을 이해할 수 있다.

 

재료역학(Strength of Materials)

재료에 힘이 작용할 때 힘에 의하여 재료가 어떻게 변형하는지를 예측하기 위하여 재료에 대한 힘과 응력, 응력과 변형률, 변위와의 관계를 파악하여 힘과 재료의 변형관계를 파악하고, 기계 및 자동차 부품 설계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학습한다.기계 및 자동차 공학에 필요한 단위변환, 호도법, 로그함수, 삼각함수, 방정식, 부등식, 그래프 등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 및 일반생활에 필수적인 수학개념을 익히고 자동차의 작동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학습한다.

 

기계요소설계(Machine Element Design)

기계 및 자동차를 구성하는 각 요소들(볼트, 기어, 용접, 리벳, 축, 베어링 등)의 설계를 위한 기본원리와 방법을 학습한다.

 

공업재료(Industrial Materials)

기계, 항공기 및 드론 등의 제품에서의 금속의 응고와 결정구조, 주철, 순철, 강, 특수강, 열처리, 표면정화, 비철금속, 합금, 베어링합금, 특수합금, 비금속재료, 그리고 복합재료 및 구조, 형상가공 등 공업분야에 필요한 재료를 연구 학습한다. 공업분야에서의 재료의 결합, 복합, 통합 및 융합화를 위한 산업현장에서의 응용력을 기를 수 있다.

 

PLC기초(융합)(Basic PLC(Convergence))

PLC제어기기에서 사용되는 기본명령어를 학습하고 이를 이용하여 의도된 제어성능이 나오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으며, 제어 결과를 확인하기 위한 인터페이싱 및 제어 모니터링 능력을 갖추고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제어장치를 설계할 수 있다.

 

기계부품모델링기초(Fundamental Modeling of Mechanical Parts)

3차원 모델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업표준서 및 제품사양서의 내용을 이해하여 기계 부품 등에 대한 CAD도면을 작성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기계재료 특성을 이해하며 끼워 맞춤의 실무 지식과 치수공차 및 기하공차에 대한 기법을 숙지하여 실무의 도면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정적구조해석(Static Structural Analysis)

기계공학의 기초가 되는 역학이론을 바탕으로 설계에 필요한 최적화된 정량적인 설계 데이터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기계의 정적구조해석을 위한 요소망을 구성하고 경계조건 및 물성치를 부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으며, 해석 툴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해석 결과에 따른 데이터를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으며, 응력, 변형을 고려한 기계설계에 필요한 최적설계 변수를 구할 수 있다.

 

창업과품질경영(Founding and Quality Management)

기술창업의 과정 및 6-sigma 등 통계처리 기법을 이해하고 통계분석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품질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도한 제품의 특성값에 대한 제조공정을 이해함으로써 품질경영의 업무를 할 수 있다.

 

기계공학과제(캡스톤디자인)(Mechanical Engineering Project(Capstone Design))

실제 산업현장에서 응용되고 있는 기계공학 분야 시스템 해석을 통한 데이터 계측, 처리 및 분석을 통해 설계능력 및 공학능력을 향상시킨다

 

PLC공압제어(PLC Pneumatic Control)

릴레이 시퀀스 제어이론에 대한 기본지식이 갖추어진 상항에서 PLC(Programable Logic Controller)라는 제어기를 사용하고, 기본모듈을 사용하여 시퀀스 제어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으며, 공압 실린더, 솔레노이드밸브 등으로 이루어진 전기 공압 시스템의 각 요소를 선정/활용하여 제어방법을 선택하고 전기공압 제어회로를 구성하여 시험운전을 할수 있다.

 

기계부품모델링활용(Applied Modeling of Mechanical Parts)

일반 기계부품 및 자동차부품 등에 대해 복잡형상 모델링으로 설계품질 최적화를 위한 3차원 CAD도면 제작할 수 있다. 모델링 종합평가를 위한 기구학적 간섭을 확인할 수 있다. 레이아웃의 지식을 통하여 표준화된 기계요소의 3차원 CAD도면 제작할 수 있다. 기존 제작물에 대해 3차원 스캐닝 등으로 물체의 형상 정보를 측정하여 설계 데이터를 추출하는 역설계 과정을 할 수 있게 한다. 이 과정에서 3차원 측정 및 3차원 CAD를 이용한 물체의 설계 History를 구할 수 있다.

 

열응력해석(Thermal Stress Analysis)

기계공학의 기초가 되는 역학이론을 바탕으로 열응력을 위한 요소망을 구성하고 경계조건 및 물성치를 부여할수 있는 능력을 갖으며, 해석툴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해석결과에 따른 데이터를 분석하고 평가할수 있으며, 응력, 변형을 고려한 기계설계에 필요한 최적설계 변수를 구할 수 있다.

 

드론촬영및공간정보(Drone Filming & Spatial Information)

초경량비행장치 드론을 이용하여 유튜브 등에서 볼 수 있는 누구나 쉽게 좋은항공 영상 제작을 위하여 촬영한 영상들을 이용하여 영상제작 기본과정까지 함께 안내하여 영상 컨텐츠를 만들수있게 한다. 드론 운동학, 드론 조정하기, 드론 규제제도와 촬영 규칙, 미디어 제작 매체로써의 드론, DJI GO 카메라 항공 촬영하기, 그리고 미디어 제작하기, 미디어 영상 출력 등에 대해 학습할 수 있게 한다.

 

한국어회화입문(Introduction to Korean Conversation)

한국에서 접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일상 상황을 설정하고 상황별로 반드시 필요한 기초적인 듣기와 말하기 영역을 학습한다. 또한 정확한 한국어 발음과 문법을 익혀서 다양한 표현과 더불어 기초적인 한국어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한다.

 

한국어회화초급(Korean Conversation for Beginner Class)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실제 상황별로 다양한 문장을 듣고 말할 수 있도록 반복해서 연습한다. 또한 회화 능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정확한 발음과 문법을 적용하여 수준 높은 대화가 가능하며 한국의 문화적인 측면도 대화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한국어회화중급(Korean Conversation for Middle Class)

단순한 일상생활 상황을 넘어서 다양한 특수한 상황에서의 문제해결이 가능한 수준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확장된 어휘와 복잡한 구조의 문장도 구어로 표현한다. 특히 토론이나 협상 등을 연습하며 한국어로 어느 정도의 전문적인 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교육한다.

 

한국어발음론(Pronunciation of Korean)

한국어 의사소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실용적인 발음 원리를 교육하고 연습한다. 또한 한국어의 음운 체계와 음운 규칙, 억양 구조 등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 이해하여 한국인들과 유사한 발음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한다.

 

한국어작문초급(Korean Writing for Beginner Class)

문법이나 어휘를 정확하게 활용한 완전한 문장을 작성하고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에세이나 보고서까지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단순한 한 개의 문장보다는 주제에 맞는 문장의 스타일과 문체를 익혀서 논리적이고 일관된 주장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한국어문법(Grammer for Korean)

한국어 의사소통에 필요한 실용적인 한국어 문법을 익힌다. 또한 형태소, 단어, 품사, 활용, 문장, 격, 내포법과 접속법, 시제법, 피동과 사동, 경어법, 부정법, 비교법, 대우법, 어순 등을 문법 요소들을 광범위하게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한국현대문화의 이해(Understanding of Culture for Modern Korea)

현재의 한국인이 공유하고 공감하고 있는 다양한 문화현상을 소개하고 발생 배경이나 가치를 학습하여 한국의 문화와 언어에 반영되는 양상을 학습한다. 특히 현대 한류 문화의 세계적 확산의 주요 요소들도 학습하여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