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Yong-In Songdam College 즐거움이 넘치는 대학! 용인송담대학교입니다.

교과목소개

사회복지과 교과목 개요입니다.

사회복지과에서는 사회문제론,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보육학개론 등 휴먼서비스시대 창조적 사회복지전문가 양성을 중점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사회문제론

사회과학의 기초 교과목으로서 사회를 보는 관점과 사회문제에 관한 주요 이론들을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현대 한국사회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의 원인과 성격, 그리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 등을 분석함으로써 사회복지의 기초를 다진다.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에 관한 가장 기초적인 지식과 이론을 습득하기 위한 과목이다. 사회복지의 철학과 이념, 사회복지의 개념, 발달사, 사회복지의 분야, 사회복지방법론, 사회복지정책론 및 기술, 그리고 사회복지의 장래 전망 등에 대해서 개괄적 이해를 증진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이 사회적인 존재로서 살아가는데 있어서 개인과 사회와의 상호관계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개인의 생애주기별 발달,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 및 환경체계를 이해하기 위한 지식과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보육학개론

영유아보육의 역사와 이론적 배경에 대해 학습하고, 우리나라 영유아보육사업의 목표, 보육기관의 유형과 인적·문리적 환경구성, 보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에 대해 학습한다. 현재 우리사회 보육 현황과 관련된 이슈와 문제점을 검토하고 앞으로의 개선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아동미술

아동미술교육의 바람직한 지도방향을 이론과 표현기법으로 나눠 학습하고,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지도법과 표현유형, 감상 및 평가, 그리기, 찢기, 붙이기, 꾸미기 등의 미술활동 및 작품제작법을 익힌다.

영유아발달

영유아기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 및 정서발달 등 제 영역에서의 발달과정 및 특성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탐구한다. 또한 영유아기 발달과 관련된 주요 심리학적 접근법들이 영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안다.

아동음악

아동을 위한 음악지도의 이론, 교수방법, 악기 활용에 대해 학습하고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음악을 활용하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며 이를 실제에 적용하는 연습을 한다.

건강가정론

건강가족의 특성과 가족체계의 기능성, 역기능성에 관하여 고찰한다. 그리고 건강가정의 정의와 건강가정기본법과 건강가정사업과 프로그램 전반에 대하여 교육한다.

가족복지론

가족의 사회적 기능, 가족문제의 원인 등에 관한 이론과 사회부적응 가족 및 문제 가족에 대한 원조활동의 이론, 방법, 치료기술을 학습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교수방법을 통해 영유아들에게 가르칠 다양한 교수전략과 수업모형을 이해하여 보다 나은 영유아교수방법을 개발하고 상호작용 하는데 필요한 방법을 배운다.

언어지도

영유아의 언어발달과 교육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습득하여 유아의 발달단계에 맞는 언어지도법을 교육한다.

놀이지도

영유아 놀이에 관한 이론 고찰 및 발달에 적합한 놀이와 놀잇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를 위한 교육·교육기관 놀이 장면에서 교사의 역할 수행 및 상호작용 실제를 연습하여 놀이를 통한 교수학습 과정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정신건강론

정신적인 건강의 유지와 증진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교사로서 현대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자세를 가짐과 동시에 어린이의 정신건강 문제를 이해하고 심신 건강증진을 도울 수 있도록 한다. 정신건강의 필요성, 정신건강의 이해방법, 정서와 정신건강, 성격과 정신건강, 가정과 정신건강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지역사회복지론

전문사회복지실천의 하나의 방법으로서, 지역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개인, 집단을 포함한 지역사회 주민의 복지를 지역사회의 수준에서 향상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지역사회의 제 개념, 역사적 배경 원칙과 역할, 지역사회복지실천 모형, 과정, 지역사회복지의 실제 등을 다룬다.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목적, 역사적 발달과정을 이해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사회복지실천 현장, 사회복지사의 역할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기초사회복지실천과정을 이해한다.

장애인복지론

장애의 개념, 유형, 특성, 장애인복지 관련 법, 정책, 제도, 시설, 장애인복지 실천이론 및 기술 등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장애인에 대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고, 실천능력을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노인복지론

노인의 개념, 노화이론, 노인의 삶을 학습하고, 노인복지 관련 법, 정책, 제도, 노인복지실천현장, 노인복지서비스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노인복지분야에서 노인문제를 예방,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 대상자들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연구방법의 기초가 되는 조사의 기술, 자료처리 및 보고서 작성에 관한 이론과 방법을 학습한다.

보육과정

영유아기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와 현대사회의 보육 요구를 바탕으로 한 보육과정의 구성에 대해 학습한다. 이와 함께 현대가족의 다양한 형태를 고려하여 보육대상의 요구에 적합한 영유아 보육과정 구성에 대해 검토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수학지도

아동수학지도의 목적, 내용, 접근방법, 평가에 관한 이해를 토대로 다양한 수학적 경험들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 교사의 역할, 환경 구성,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에 대해서 배운다.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특성과 필요성, 사회복지행정의 발달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사회복지조직의 이론과 구조, 전달체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사회복지조직 관리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관리기법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정책론

산업사회의 발전, 변천과 더불어 발생되는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의 역할을 이해한다.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정책 발달이론, 정책 형성과정, 정책의 주요 요소들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 대상자에게 효과적인 정책 개발과 정책 수행, 정책 분석에 대한 전문지식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와 주요 사회복지실천 모델과 개입기술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에 대한 개입과정을 이해하고, 기록,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가족생활교육

건강한 가족을 지원하기 위해 가족생활교육의 기초이론과 프로그램 개발방법을 습득하고, 프로그램을 실행, 평가할 수 있는 기술을 학습한다.

가족상담

다양한 문제를 가진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 실천기술을 학습한다. 가족치료와 상담의 주요 이론과 모델을 학습하고 가족상담의 과정와 기법을 훈련한다.

보육교사론

뵤육교사의 인성적 전문적 자질과 태도, 신념에 대한 논의와 이론적 고찰을 통해 영유아를 위한 보육 및 교육전분가로서의 사명감과 정체성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아울러 보육교사의 권리와 책임, 윤리강령, 처우와 복지 등에 관한 정책을 알고 이해하도록 한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관찰을 위해 유아들의 발달특징과 행동에 대한 정보를 객관적으로 기록하고 분석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 관찰 방법과 평가에 관한 지식 및 기술을 익힌다. 또한 관찰 기록한 정보의 교육적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관련 실제를 익힌다.

사례관리

사례관리는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개인들의 기능과 안녕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개발된 공식적 및 비공식적 지원과 활동을 조직하고 조정하는 것이다. 사례관리 학습을 통해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환경 속에서 이용 가능한 자원망을 연계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을 학습한다.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활동의 기본단위이며 모체가 되는 것이 바로 사회복지 프로그램이다. 다양한 실천현장에서 나타나는 사회문제를 해결 또는 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도구로서 서비스 프로그램 기획, 실행, 평가의 일련과정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이를 통해 실천현장에서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강화한다.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지역사회정신보건 철학과 정신사회재활이념을 근거로 정신질환,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정신보건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이론과 기술을 학습한다.

집단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실천방법 중 하나로 클라이언트 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이론과 기술을 학습한다.

케어복지론

케어복지의 기초이론과 지식을 바탕으로 케어현장에서 질 높은 서비스를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실천방법과 구체적인 케어기술을 익힘으로 장애인이나 노인이 분야의 케어복지 현장에서 전문적 수행능력을 학습한다.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청소년의 발달과 사회환경체계의 상호작용에 대해 학습한다. 아동의 권리와 아동복지실천과정, 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실천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사회복지가치와 철학, 그리고 윤리학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윤리관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클라이언트에게 개입할 때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논점에 대해 논의한다.

자원봉사론 (캡스톤디자인)

자원봉사의 기본 철학과 개념, 그리고 그 필요성에 대해 실천을 통해 체득케 함과 동시에 이론과 실천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효과적인 사회복지실천과 복지사회구현을 위한 구체적 실천방법으로써의 자원봉사(Volunteerism)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

사회복지 실습세미나

실습현장에서 사회복지실천 및 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 등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생기는 문제점 및 개입방법에 관하여 실제사례를 연구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사회복지 전문가로서의 객관적 자기평가의 기회를 통하여 자기인식 및 사명적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성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와 관련된 법제의 체계를 이해하고 우리나라의 사회복지를 수행하기 위한 각종 사회복지 관련법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높여 실천현장에서 법을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아동안전관리

아동발달특성에 따른 안전의 개념과 건강하고 안전한 성장을 위한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우리의 주변환경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함으로써 안전 및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확립하며 이론적 지식뿐 아니라 안전교육의 실제를 계획해보고 실행·평가해 본다.

보육실습

이론과 실제의 능력을 갖춘 보육교사가 되기 위하여 보육현장에서의 보육실습을 실시하여 현장에서의 적응성을 강화시키고, 보육교사로서의 철학, 태도 그리고 소명감을 갖도록 한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사회복지 필수과목으로서 사회복지 현장에서 교육과정에서 습득한 이론 및 실천방법을 접목하고, 자신의 적성을 현장에 투여함으로써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