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Yong-In Songdam College 즐거움이 넘치는 대학! 용인송담대학교입니다.

교과목소개

반려동물보건과교과목 개요입니다.

반려동물관련 국가자격증 및 민간자격증과 학위취득을 위한 체계적 교육 실시

  • 동물보건 : 동물해부생리학 및 실습, 반려동물학, 동물보건영양학, 동물보건내과학 및 실습, 동물질병학, 의약품관리학 및 실습, 동물보건임상병리학 및 실습, 동물보건외과학 및 실습, 동물보건영상학 및 실습, 동물보건응급간호학 및 실습, 동물병원실무 및 실습, 동물공중보건학, 동물병원 현장실습, 동물보건복지 및 법규, 동물보건행동학 및 실습
  • 훈련·미용 : 그루밍 기초, 반려동물기초훈련(중급), 푸들램 클립, 반려견 스포츠, 인터내셔널 펫 그루밍, 반려견 피트니스, 반려동물 그루밍 응용, 고양이학, 반려동물행동교정, 동물매개활동 실무, 반려동물 그루밍 현장실무, 반려동물재활
  • 반려산업 : 펫 푸드메이킹, 펫 코스메틱 제조실습, 펫 메디푸드 메이킹, 기능성 펫 코스메틱 제조실습, 반려동물산업과 창업(창업), 펫 패션굿즈 제작실무, 펫 온라인샵 제작실무, 펫푸드 테크, 반려동물용품 개발(캡스톤디자인), 펫 프랜들리 서비스, 반려산업 취업포트폴리오, 반려동물장례 실무

반려동물학 (Introduction of Companion Animals)

사람과 더불어 사는 동물인 반려동물에 대한 이해를 위해 반려동물의 종류와 특성, 반려동물의 역사, 사육 방법과 질병 발생의 예방과 건강관리 등 기본지식을 배운다.

동물해부생리학 및 실습 (Animal Anatomy and Physiology)

동물의 골격, 장기 등의 구조를 알기 위한 해부학과 동물의 장기별, 조직별, 세포별 기능을 아는 기본적인 학문인 생리학에 대해 학습하여 동물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한다.

동물보건행동학 및 실습 (Fundamentals of animal behavior)

반려동물의 역사와 기원에 따른 행동과 습성 심리를 이해하고 반려동물들과 올바른 소통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이에 따른 기초훈련을 배우며, 이를 통해 반려동물의 문제행동을 예방 및 교정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동물행동교정과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한다. 또한 동물문제 행동에 관련한 보호자 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그루밍 기초 (Dog Friendly Grooming)

반려동물의 위생을 위한 두려움 없음(Fear-Free)을 바탕으로 하는 필수 그루밍으로, 미용 도구관리·사용법, 목욕 및 기본 미용법을 학습하고 반려동물의 일반미용을 위한 기본 기술을 익힌다.

펫 코스메틱 제조실습 (Cosmetics Manufacturing Practice for Companion Animals)

반려동물 위생 및 피모관리를 위한 관련 코스메틱 이론과 제조 실습 과정으로 반려동물을 위한 과학적인 반려동물 아로마테라피 스킨케어 제조 실습을 중심으로 반려동물 관련 산업현장의 트랜드를 반영한 반려동물 전용 코스메틱 제조 실습으로 진행한다.

팻 푸드메이킹 (Food Making for Companion Animals)

반려동물 식습관 및 특성, 기본영양학(조리, 위생, 영양), 영양에 대한 레시피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간식(베이커리, 젤라또, 음료 등), 사료(수제사료, 화식사료, 생식사료) 등의 건강 레시피를 통해 반려동물 식품 가공학 및 푸드 실습 및 이론으로 진행한다.

동물보건영양학 (Animal Health nutrition)

동물이 생명을 유지하고 몸을 성장시켜 나가는 데 필요한 영양소의 소화, 흡수, 체내 기능 및 대사에 대해 배우고 이에 따른 건강관리 방법 및 질병에 대해 학습한다.

동물질병학(The Diseases of Animals)

질병 발생의 원인과 기전, 임상 증상, 질병의 진행 경과 및 예후에 대해 배우고 동물의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의 징후를 찾아내어 동물관리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배운다.

동물보건복지 및 법규(Animal Health, Welfare and The Law)

동물에게 기본적으로 행해져야 하는 복지에 대한 이해와 국내·외 동물복지에 관련된 법규 등에 관한 제반 법과 시행령, 시행규칙을 학습한다

반려동물 기초훈련(중급)(Basic Animal Training)

반려동물의 배변 훈련, 집안내 훈련, 산책 훈련 등 기초사육훈련과 반려동물의 사회생활을 위한 예절교육 등 중급동물관리 훈련에 관한 이론적 기본지식과 기초기술을 습득한다.

푸들램 클립 (Poodle Lam Clip)

반려견스타일리스트 자격에 해당하는 푸들램 클립 과정으로, 반려동물의 미용 스타일을 완성하기 위하여 반려동물 개체 특성을 파악하고 클리핑과 시저링 기술을 강화한다.

기능성 펫 코스메틱 제조실습 (Functional Cosmetic Manufacturing Practice for Companion Animals)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한 천연성분을 기초로 과학적으로 확인된 기능적 성분을 학습하고, 반려동물의 위생과 라이프에 필요한 맞춤형 기능성 코스메틱을 제조하는 실무교육으로 진행한다.

펫 메디푸드 메이킹(Prex-scription Diet for Companion Animals)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한 천연성분을 기초로 과학적으로 확인된 기능적 성분을 학습하고, 반려동물의 위생과 라이프에 필요한 맞춤형 기능성 코스메틱을 제조하는 실무교육으로 진행한다.

동물보건영양학(Animal Health Nutrition)

동물이 생명을 유지하고 몸을 성장시켜 나가는데 필요한 영양소의 소화, 흡수, 체내 기능 및 대사에 대해 배우고 이를 기초로 각 질병에 따른 임상영양관리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동물보건임상병리학 및 실습(Animal Health Clinical Pathology and Practice)

동물 질병 검사 및 진단에 필요한 임상병리학의 기초이론을 소개하고 동물병원 실험실에서 주로 사용하는 질병의 원인분석 방법과 그에 따른 검사와 진단 방법에 대한 기본사항을 익히고 실습한다.

동물공중보건학(Animal Public Health)

동물과 사람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인수공통질병, 식품 및 환경관리 등에 대해서 학습을 하고 최신 트렌드인 사람, 동물, 환경 3요소간의 건강유지를 위한 원헬스를 학습한다.

반려견 스포츠(Companion Dog Sports)

반려동물의 지능과 민첩성을 배양하여 사회 적응력을 키우는 어질리티, 프리스비 등 반려동물 관련 스포츠 문화 활동을 위한 동물의 교육 및 훈련 방법을 습득한다.

인터내셔널 펫 그루밍(International Pet Grooming)

반려동물의 품종별 트리밍 방법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으로 반려동물의 품종 및 개체 특성에 적합한 스타일링을 통해 반려견의 아름다움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FCI 기준 미용 기술을 습득한다.

펫 패션굿즈 제작실무(Fashion Goods Production Practice for Companion Animals)

체 특성과 펫 패션 디자인 상품 제작과정의 이해를 바탕으로, 기초소잉과 패턴법을 학습하여 반려동물 패션디자인, 액세서리, 소품 등 반려동물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굿즈 제작 실무를 익힌다.

펫 온라인샵 제작실무(Pet Online Shop Production practice)

시장, 고객, 제품 분석을 바탕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제작, 운영하는 교과목으로, SNS 마케팅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마케팅 기술을 습득한다

동물보건영상학 및 실습(Veterinary Radiation)

동물과 사람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여러 가지 요인을 배우고 인수공통질병 등 동물의 질병에 대해 이해하여 동물체의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을 배우고 동물과 사람, 환경 3요소의 원헬스를 학습한다.

의약품관리학 및 실습(Veterinary Pharmaceuticals and Practices)

동물병원에서 사용되는 의약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입고, 보관, 사용, 보고 등 관리에 대해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실무를 익힌다.

반려견 피트니스(Companion Dog Fitness)

반려견의 신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반려견의 행동과 운동생리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필요한 운동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반려동물 그루밍 응용(Companion Animal Grooming Application)

실무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펫 그루밍 스타일링을 이해하고, 개체의 특성을 파악하여 다양한 종류의 미용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취·창업 시 활용할 수 있다.

고양이학(Felinology)

고양이의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역사, 품종, 신체구조와 감각, 몸짓언어에 대해 배우고 고양이에게 필요한 환경, 건강 관리법, 대표적인 행동문제에 대해 이해한다.

펫푸드 테크(Food Tech for Companion Animals)

반려동물의 식품과 기술을 융합하여 신기술 바탕으로 3D 프린터, 스마트 앱을 이용한 식품 생산, 유통 및 소비 방식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식품신소재 및 신제품을 개발하고 펫푸드 테크를 통한 이론 및 실습으로 진행한다.

반려동물산업과 창업(창업)(Companion Animal Industry & Start-up)

반려동물 산업의 다양한 창업 아이템과 창업 아이템별 실무, 창업 노하우 등을 사례를 통해 관련산업의 창업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동물보건내과학 및 실습(Nursing Veterinary Medicine and Practice)

내원동물 진료 보조, 입원 동물간호 등에 대한 수의 내과학적 이론 및 실습 강의를 통해 동물보건사로서 동물병원 근무 시 필요한 실무교육을 진행한다.

동물보건외과학 및 실습(Animal Health Surgery and Practice)

동물병원 수술을 위한 준비, 수술실관리, 수술 보조와 수술 동물간호 등 수의 외과학적 간호에 대한 이론 및 실습 강의를 통해 동물보건사로서 동물병원 근무 시 필요한 실무교육을 진행한다

반려동물 행동교정(Animal Behaviour Consulting)

동물행동학과 상담학, 심리학에 기초를 두고 현대사회의 사람과 동물이 어울려 살기 위해 반려동물에게 문제가 되는 동물의 행동을 교정하는 기술을 습득하고 보호자 교육 및 상담 방법을 배운다.

반려동물재활(Companion Animal Rehabilitation and Physical Therapy)

정형·신경외과적 질환 동물환자 및 일반반려견을 대상으로 하는 재활훈련 기법을 이론 및 실습을 통해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재활훈련을 통해 동물환자의 통증을 관리하고, 근골격계의 기능을 회복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반려동물그루밍 현장실무(Companion Animal Grooming Field Practice)

브랜딩이 무엇인지 학습하고 자신만의 브랜드를 구성하는 디자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실무적인 과정으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이해하고 상담 실무과정을 경험한다.

반려동물용품개발(캡스톤디자인)(Compaion Animals product Design)

건강한 반려생활을 위한 위생용품, 의류·액세서리, 외출·놀이용품, 헬스케어, 리빙용품 등의 제품 아이템 개발 역량 함양을 목표로 반려동물용품 개발의 시제품화 프로세스를 경험할 수 있다.

동물보건응급간호학 및 실습(Animal Health Emergency Nursing and Practice)

급성질환이나 손상 등의 응급상황에 처한 아픈 동물을 치료 관리하는 데 있어 동물의 병력수집, 이동, 치료관리, 응급처치, 수액 처치, 심폐소생술 등에 대해 이론교육과 실습으로 학습한다

동물병원실무 및 실습(Animal Hospital Practice)

동물병원 원무 행정, 병원 위생관리, 보호자 교육 및 내원 동물관리, 입원 동물관리, 질병 관리 용품의 상담, 보호자 상담 등 동물병원에서 필요한 기본이론과 실무를 경험하고 학습한다.

동물매개활동 실무(Practice of Animal Assisted Activities [Capstone Design])

동물매개치료의 기초개념을 익히고, 동물매개활동의 프로그램을 사례를 통해 학습하여, 사회복지시설에서의 동물매개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나아가 인간과 동물의 유대관계에 대한 의식을 함양한다.

펫프랜들리 서비스(Companion AnimalFriendly Service)

펫프랜들리 기업에서 운영하는 반려동물 동반 시설 및 운영 프로그램에 필요한 고객응대 매뉴얼 개발 및 서비스 역량을 강화한다.

반려동물장례 실무(Pet Funeral and Pet Loss Care)

반려동물과의 이별로 인한 인간의 심리적 상실감을 이해하고, 반려동물 장례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역량을 함양한다.

반려산업 취업 포트폴리오(Companion Industry Career Design Project)

반려동물관련 산업 분야의 구체적인 진로 방향성 설정을 돕고 취업준비 로드맵을 구체화시켜 나갈 수 있는 취업 포트폴리오를 작성한다.

동물병원 현장실습(Animal hospital Field Practice)

동물병원에서 내원 동물의 병력청취, 등록등의 원무행정, 진료 및 처치시 동물보정, 수술기구 소독 및 진단장비 관리와 병원위생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체득하여 현장실무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