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Yong-In Songdam College 즐거움이 넘치는 대학! 용인송담대학교입니다.

교과목개요

방송영화제작과 교과목 개요입니다.

방송영화제작과에서는 기획 및 연출기초,방송촬영기초, 방송영상편집기초, 방송영상편집실무, 방송음향기초 등 방송·영화 컨텐츠 제작 분야 전문 실무 인력 양성을 중점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방송영상편집기초 (Video Editing Basic)

넌리니어(Non Linear) 시스템을 이용한 비디오 편집을 익히는 데 목적을 둔다. 기초편집 테크닉을 비롯해 필드 편집, 스튜디오 편집, 사운드 편집과 함께 CG를 이용한 특수 효과까지 총망라하여 다룬다. 포스트 프로덕션에 비중을 두고 있는 이 과목은 완결된 비디오 프로덕션의 실제를 익히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방송영상편집실무 (Video Editing Practice)

넌리니어(Non Linear) 시스템을 이용한 비디오 종합 편집을 익히는 데 목적을 둔다. 기초편집을 기반으로 모션 편집, 영상특수효과 편집, 사운드 편집과 함께 CG를 이용한 특수 효과까지 총망라하여 종합편집의 실무를 다룬다.

 

방송음향기초 (Basic of Broadcasting Sound)

방송에 있어 영상 다음으로 중요한 음향에 대하여 기본적인 지식을 배우는 과목이다. 이론적인 수업과 음향의 기본적인 실습을 배우는 이 과목은 음향이란 무엇이며 어떠한 방법으로 소리가 전달되어지는지를 배우게 되는 음향에서의 가장 기초적인 과목이다.

 

영상촬영기초 (Basic Video)

영상 제작을 위한 기초 필수과목. 비디오 프로덕션을 위한 촬영 실기를 포괄적으로 다룬다. 메인 프로덕션의 촬영 제작 과정을 집중적으로 습득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는 CU, BS, MS, KS, FS, LS 등의 카메라의 샷(Shot)과 앵글의 처리, Pan, Tilt 등의 카메라 워킹, 영상물의 특성에 따른 구도 잡기, 실내ㆍ외 촬영 테크닉, 촬영 장비의 관리 등을 집중적으로 훈련받게 된다. 제작 실기뿐만 아니라 기존 영상물에 대한 분석, 미학적 표현 능력 등도 다룸으로써 영상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형성시키는 데에도 목표를 둔다.

 

2D 컴퓨터 그래픽스(2D Computer Graphics)

방송 영상 편집을 위한 기초 과목으로서 포토샵이나 일러스터레이터와 같은 2D그래픽스 툴을 배운다. 레이어에 대한 기초 개념과 드로잉,텍스터,효과에 대해서 교육받고 영상 소스 혼합 모드를 통합 영상 합성을 진행한다.

 

2D 영상일러스트(2D Video Illustrator)

2D 컴퓨터 그래픽스 실무 과정으로 일러스터레이터와 같은 2D그래픽스 툴을 심화 학습하고 다양한 영상편집에 CG작업을 추가하여 종합편집 해본다. 또한, 영상편집 툴과 연동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 소스의 2D 소스를 제작해보고 매트 이미지 등을 제작해 본다.

 

방송창업비지니스(창업교과) (Broadcasting Business Practice)

방송 영상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비즈니스 현황을 파악해 보고 다양한 방송산업 창업 실무를 다루어 본다. 방송콘텐츠의 기획,제작,편집,유통,배급,마케팅,사후관리,부가권 등에 대해서도 교육하며 방송 비즈니스 창업의 회계, 예산 수립 등 창업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교육한다.


대학생활과 진로탐색(취업교과) (Broadcasting Career Practice)

방송 영상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취업 현황을 파악해 보고 다양한 방송산업 취업 실무를 다루어 본다. 방송취업분야의 기획,제작,편집,유통,배급,마케팅,사후관리,부가권 등에 대해서도 교육하며 방송취업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교육한다.

 

방송스피치기초 (Basic Broadcasting Speech)

방송 입문자를 위한 기초과정으로서, 방송진행을 위한 기본적인 화술(speech)과 프로그램 특성에 따른 말의 표현 등을 다루는 과목이다. 이 과목은 원활한 방송진행을 위해 필수적으로 겸비해야 하는 스피치 능력을 고양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방송의 다양한 장르별 스피치를 익히는 과정에서 방송의 구조와 방송 프로그램의 특징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고, 방송매체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하는 교과목이다. 주로 뉴스ㆍ오락ㆍ교양ㆍ시사ㆍ의식 행사 등의 주제별 방송스피치 실습과 방송진행자의 자질 육성 등에 비중을 둔다.

 

작품분석(Image Analysis)

방송․영화의 특수효과, 배우의 동선 및 연기, 시퀀스, 컷 구분 등 방송․영화의 중요 요소들을 분석 하여 이해하고 많은 영화작품들의 감상과 더불어 직접 만들어보는 과정으로 진행한다.

 

기획 및 연출기초(Planning & Direction)

방송뿐만이 아닌 영화 등 영상 콘텐츠 전반에 사용되는 기획과 제작, 연출에 필요한 실무능력을 배양 방송과 영화전공의 필수과목으로 영상관련 콘텐츠를 제작, 연출하는데 기초적인 역할을 하며 실무에서 사용되는 기획서 작성 방법 및 연출을 하기위한 기초지식과 그에 관련된 인성을 쌓는데 있다.

 

방송스토리텔링기초(Broadcasting Storytelling Basic)

영화를 제작하고 연출하기 위한 시작과 끝이라 할 수 있는 시나리오 작법은 필수적으로 영화를 전공하는 이들에게는 꼭 필요한 부분이다. TV드라마나 다큐와는 차원이 전혀 다른 영화시나리오를 작성함으로서 기초창작력을 익히고 시나리오를 영상으로 만들기까지 밀도 있는 전개와 테크닉을 겸비하여 시나리오 구성과 연출력을 고루 갖추는데 목적이 있다.


스튜디오제작실습(Studio Practice)

방송의 기본이 되는 스튜디오 녹화와 관련된 기초 지식을 습득. 스튜디오 기본 카메라 1~4번 카메라의 위치와 조작법 등을 학습, 프로그램 진행자(MC) 카메라, 연출자, 스튜디오 진행자(FD), 카메라 컨트롤 조작원(TD)등 역할을 세분화 하여, 무전 기 및 인터컴 등을 착용하고 생방송을 진행한다.

 

방송음향실무(Training Sound&Broadcasting)

방송영상에 사용되는 음향 처리 실무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음향의 기초 지식과 함께 음향 기기의 기능 및 사용법, 방송음향의 특성 등을 학습하고 방송음향 시스템의 운용 기술, 방송음향의 연출 및 음향 등의 실무 지식을 습득한다. 주로 PA와 SR 분야에 비중을 두고 진행하며, 다양한 음향 실무를 익힐 수 있는 이는 방송영상에 국한된 것이 아닌, 영화 연출에도 적용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디지털영상 특수효과 기초(Digital Video Special Effect Basic)

효과적인 영상제작을 위한 특수효과를 배우는 과목으로서 SFX등의 시각적 효과를 중점적으로 연구하며 실습하게 된다. 최근의 영화나 방송영상은 어떤 것이 특수효과이고 어떤 것이 실사인지, 또 어떤 것이 진짜이고 가짜인지 분간 할 수 없을 정도로 놀라운 영상을 제공해 주는데, 이 같은 특수효과를 보다 정교하고 완성도 높은 영상물로 만드는데 목적은 둔다.

 

디지털영상 특수효과 실무(Digital Video Special Effect Practice)

디지탈 영상 특수 효과 실무에 대한 과목으로 애프터 이펙터 들의 툴을 사용하여 특수효과 실무 기능의 심화 학습을 교육하고 단순한 특수효과를 익히는 것이 아니라 주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실제적인 결과물을 만들며, 외부의 기업들과 연계해 제작하거나 산학협력 프로젝트 등의 활동도 진행 될 수 있다.

 

영화촬영기초 (Basic Movie Camera)

영화 제작을 위한 필수과목, 비디오 프로덕션을 위한 촬영 실기를 포괄적으로 다룬다. 메인 프로덕션의 촬영 제작 과정을 집중적으로 습득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는 줌(Zoom), 펜(Pan), 틸트(Title), 팔로우(Follow) 등 카메라 워킹 및 특수 장비(지미짚, 레일 시스템, 스터디캠) 을 이용한 실내·외 촬영 테크닉, 촬영 장비의 관리 등을 집중적으로 훈련받아 보다 더욱 섬세한 카메라 워킹을 요하는 영상 제작을 수행한다.

 

다큐멘터리 제작 실무(Documentary Production Practice)

현장감 있는 다큐멘터리 작품을 기획하고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과목으로서 구체적인 영상 제작 방법을 모색하는데 비중을 두고 있다. 다큐멘터리 제작 컨셉트 설정과 취재, 편집, 가공 등을 다루며 더불어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새로운 다큐멘터리 표현 양식을 개발하도 한다.

 

광고영상제작 (Commercial Production for Image)

새로운 매체 도입으로 인한 광고 산업 전반의 변화를 고찰하며, 이를 기반으로 커머셜 영상(CF), 커머셜 메시지(CM)를 기획, 제작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방송광고의 콘셉트 설정, 기획서 및 콘티 작성, 프레젠테이션 등에 비중을 두고 있으며, 취업의 선호도가 높고 감각적인 영상을 익힘으로써 영상세대로써 뒤처지지 않는 감각을 만들어갈 수 있다.

 

영화의 이해 (Cinema Analysis)

영화를 이해함으로써 영상예술 표현과 제작 방법에 접근하는 강좌이다. 영화의 출발과 발전에서 비중 있게 다루어져 온 여러 주제와 표현들을 다각적으로 살펴보며, 영화와 방송, 영화와 예술, 영화와 문학 등의 관계를 비교, 검토하여 영화의 실체를 이해한다. 다양한 장르의 영화 감상과 함께 사실주의 및 표현주의 영화 이론, 편집과 음향의 이해, 한국 영화 산업의 구조, 조별 영화 작품 분석 발표 등이 이 과목의 주요 진도이다.

 

단편영화제작 실무(Small Film Making Practice)

단편영화를 찍기 위한 연출, 촬영, 편집, 미술 등 여러 분야의 기술을 습득하며, 영화라는 기본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제작과정에서 얻은 노하우를 통해 자신에 적성에 맞는 분야를 선택할 수 있도록 영화제작 전반의 제작시스템을 익히게 한다.


디지탈 영화 편집 기초 (Digital Movie Editing Basic)

디지탈 영화에 대한 편집 기초를 학습하고 디지털 영화를 기획하며 시나리오 작성 및 스토리보드 작성을 실습한다. 그리고 이에 근거한 디지털 영화 촬영 제작을 실습하고 편집 툴을 사용하여 가편집 및 종합편집 실습을 수행한다.

 

디지탈 영화 편집 실습(Digital Movie Editing Practice)

디지탈 영화제작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편집을 여러 장르별로 운영 할 수 있는 기술력과 감각을 키우고 종합편집에 사용되는 에디우스, 프리미어, Final-Cut Pro 프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넌리니어(Non-Linear)편집 기술을 습득하여 자체제작이 가능한 후반작업의 실제를 익히게 한다. 포스트 프로덕션에 비중을 두고 있는 이 과목은 완결된 비디오 프로덕션의 실제를 익히게 하는 데 모션영상편집, 3D영상 편집, 후반색상 보정 편집 등을 수행한다.

 

방송스토리텔링실무(Broadcasting Storytelling Practice)

영화시나리오작법에 이어 시나리오 작성법을 익힌 이후 자신의 아이디어를 창작하여 글로 옮길 수 있는, 작가로서의 시나리오를 써봄으로써 전문가적인 시나리오구성과 연출력을 고루 갖추는데 목적이 있다.

 

영상OJT 실무 (OJT Practice)

방송과 영상산업에 관련된 현장실무를 경험하는 과목으로서, 일반적인 강좌와는 다른 방법으로 진행된다. 곧 강의식 수업이나 실습보다는 실제 방송ㆍ영화ㆍ공연 예술 현장에서 일하는 것을 주된 교육의 과정으로 삼는다. 외부의 방송ㆍ영상 산업체에서 현장 체험을 장려하게끔 하는 것이 이의 목적이지만, 연예 및 공연 활동, 교내 텔레비전 방송국(YSB) 운영, 교내 행사의 영상취재, 방송영상 웹사이트 및 시스템 관리 등도 영상OJT에 포함될 수 있다.

 

방송조명실무(Broadcasting Lighting Practice)

영상과 함께 하는 방송 조명 기법에 대한 과목으로 영상 제작에 필요한 조명기술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조명 기법 및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현재 3D 영상이 각광 받고 있는 만큼 3D 조명기법과 2D 조명기법을 각각 학습, 조명을 이용한 명도 대비, 윤곽 살리기 등에 비중을 두고 교육한다.

 

영화연출실습(Directing Practice)

방송영화산업 전반에 걸친 연출의 개념,배우의 동선,리허설 등 연출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카메라의 워킹을 익힌다. 그리고 실제 방송 제작 현장에서 연출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

 

졸업작품 연구기초 (Graduate Project Basic)

방송제작 전공, 영화 제작 전공, 방송 음악 전공의 전공 세분화로 3년동안 습득한 창작 능력을 종합적으로 엮어 졸업작품전 형태로 작품을 발표한다. 우리 학과에서 졸업 작품은 반드시 거쳐야 하는 관문이다. 이 과목은 일반 수업과 달리 개별 지도 형식으로 진행되며, 결과물은 반드시 전시회를 통해 개인 작품을 발표해야만 한다. 특히 전시회 참여와 전시 행사 열성도 등 또한 학기말 평가에 중요한 요소로 반영된다.

 

졸업작품 연구실무 (Graduate Project Practice)

방송제작 전공, 영화 제작 전공에서 다양한 방송영화제작 실무를 수행한다. 드라마제작,다큐멘터리제작, CF제작, 뮤직비디오 제작 등 다양한 장르에 대해서 전문적인 실무지식을 배운다.

 

현장실습 (On The Job Training)

방송 ․ 영상제작 교육 과정에서 익힌 이론과 실습을 산업체 실무에 적용하는 현장실무체험 학습 과정. 이를 통해 실제 산업체 현장의 실무 능력을 키우고 사회 적응력을 양성함으로써, 졸업 후 실무 현장으로 바로 연결될 수 있는 사전 경험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둔다.

 

유튜브방송실습(YouTube Broadcasting Practice)

방송․영상제작 교육 과정에서 익힌 이론과 실습을 YouTube 프로젝트 실무에 적용하는 현장실무교육 학습 과정. 이를 통해 실제 YouTube 크리에이티브 제작 현장의 실무 능력을 키우고 제작시 협업 능력을 양성함으로써, 졸업 후 실무 현장으로 바로 연결될 수 있는 전문 실무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둔다.

 

유튜브1인미디어제작 (YouTube Media Practice)

1인이 진행하는 1인 미디어 YouTube 영상제작 실무에 적용하는 현장실무교육 학습한다. 이를 통해 실제 YouTube 크리에이티브 제작 현장의 실무 능력을 키우고 제작시 협업 능력을 양성함으로써, 졸업 후 실무 현장으로 바로 연결될 수 있는 전문 실무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둔다.

 

유튜브방송시스템구축및운영 (YouTube Broadcasting System Practice)

YouTube 영상제작에 필수적인 유튜브방송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현장실무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실제 YouTube 크리에이티브 제작 현장의 실무 능력을 키우고 유튜브제작 능력을 양성함으로써, 졸업 후 실무 현장으로 바로 연결될 수 있는 전문 실무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둔다.

 

VR(AR/MR)영상제작 (VR/AR/MR Video Practice)

방송 ․ 영화제작분야에서 사용되는 VR,AR,MR 기술을 현장학습한다. 각종 가상현실,증강현실 및 혼합영상을 제작하고 편집함으로서 특수영상 제작 및 편집기술 실무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둔다.

 

방송컨텐츠기획론(Broadcasting Contents Planning)

국내외적인 방송콘텐츠의 동향을 파악하고 창의적인 문화 방송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다. 또한, 국내 및 해외 방송콘텐츠 시장조사를 하여 판매대상 국가의 사회·문화적 경향, 방송편성 등을 파악하고 마케팅전략을 수립한다. 방송콘텐츠(드라마, 다큐멘터리, 쇼프로그램, 스포츠 중계 등)를 시청하고 시청률, 시나리오, 출연배우 등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다양한 방송콘텐츠 매체와 유통구조(공중파TV, IP TV, 다운로드 서비스, 스트리밍 서비스, 2차 전송 등)에 대하여 이해하여 종합적인 방송컨텐츠를 기획할 수 있다.

 

디지털 사진 기초(Basic Digital Photograph)

방송 및 영화 촬영 제작의 기본이 되는 디지털 사진의 기초를 학습하고 사진학의 개념 및 원리, 카메라 앵글 촬영,카메라 샷, 카메라 구도, 조명 기술 등을 익히고 배운다.

 

 

VFX 영상편집(VFX Video Editing)

방송 및 영화에서 Maya,3D MAX,Cinema 4D등 다양한 VFX영상편집을 교육한다. VFX편집교육을 통하여 방송 및 영화 제작 영상에 특수영상 편집 기능을 부여하고 다양한 응용편집 기법을 학습한다.

 

TV제작개론(TV Production)

방송의 기본이 되는 TV제작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을 배우게 되며 기획 및 연출기법, 카메라 사용 및 워킹, 방송 장비 사용 방법, 기본적인 편집론, 시나리오 및 기본적인 콘티 작성법, 편성 기법, 인터뷰 방법, 방송 신호의 구성 및 스튜디오 제작론 등에 대한 일반적인 방송 프로세스에 대해서 배운다.

 

시나리오창작실습(Scenario Practice)

방송 및 영화분야의 시나리오를 기획하고 주제에 맡는 시나리오 대본 작성을 진행한다. 드라마,초단편 영화,다큐멘터리,예능분야와 같은 다양한 장르 분야에 대한 시나리오 작성 교육을 진행하고 실무를 교육한다.

 

방송서비스이미지메이킹(융합)(Broadcasting Image Making)

방송의 기본이 되는 예절교육 및 인성 매너 교육을 진행하여 방송 및 영화인으로서 가져야할 기본적인 마인드를 함양한다. 기본적인 예절 및 서비스 교육과 복장 및 이미지 메이킹 교육을 진행한다.

 

유튜브커버송제작(융합)(YouTube Cover Song Practice)

방송과 실용음악분야의 융합 교과로 방송영상 촬영 편집 후 결과물에 커버송을 추가 제작 편집함으로써 방송과 음악이 융합하여 작업하는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