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Yong-In Songdam College 즐거움이 넘치는 대학! 용인송담대학교입니다.

교과목 소개

간호학과 교과목 개요 (2024년 교육과정)입니다.

간호학과에서는 학과교양, 인문과학분야 전공기초, 자연과학분야 전공기초, 전공선택, 전공필수과목등 자기관리역량,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그리고 공동체 역량을 갖춘 간호전문인재를 양성을 목표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학과교양

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이론과 학습원리를 기초로 교육대상자의 교육 사정, 계획, 교육방법, 교육매체 및 교육 평가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영양과 식이요법(Nutrition and Diet)

음식의 영양소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영양을 통한 건강증진과 간호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영양소와 영양요법을 학습한다.

글로벌 리더(Global leader)

현대 글로벌 사회의 특징과 인간의 심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전문적인 간호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리더십의 유형 및 특징, 동기부여 이론 및 방업, 자기이해와 의사소통, 갈등관리 등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리더십을 이해하고 리더십 유형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또한 의사소통기술과 통합적 사고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환경과 건강 (Environment and Health)

인간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환경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여 환경과 건강 관계를 이해하고 관련 건강문제를 파악하는 능력을 기른다.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기술 (Communication and Interpersonal Skills)

의사소통의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대상자에 따른 의사소통 방법 및 기술을 습득하여 다양한 의료현장에 맞는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활용한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는데 초점을 둔다.

데이터분석기초(Introduction to Data Analysis)

빅데이터, 인공지능시대, 수없이 많이 쏟아지는 데이터를 읽고 이해하고 분석하며 판단하고, 비판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능력, 데이터 리터러시 능력(데이터 문해력)이 필수적이다. 데이터분석에 특화된 도구들을 기반으로 다양한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기능을 학습하며, 이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 정제, 시각적 탐색, 분석을 위한 기초능력을 기른다.

데이터과학(Data Science)

데이터 안에서 의미 있는 정보와 지식을 찾고 해석하는 과정을 통해 데이터가 갖고 있는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려는 융합학문인 데이터 사이언스의 개념과 빅데이터를 포함한 데이터의 속성과 관련 정보기술을 이해한다. 데이터분석에 특화된 도구들을 기반으로 통계분석, 데이터마이닝, 텍스트마이닝, 시계열분석, 소셜네트워크 분석 기법등 데이터과학에 필요한 기본능력을 기른다.

가족복지(Family Welfare)

가족생활을 보호 및 강화하며 가족 내 상호관계 그리고 사회적응상의 문제를 가진 개인과 가족을 원조하며, 가족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적 서비스를 이해한다.


전공기초-인문사회

인간심리의 이해(Human Psychology)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의 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고도로 복잡한 사회 속에서 수많은 적응의 문제를 안고 살아가야만 하는 간호의 대상자를 이해하고, 심리학의 정의, 접근, 분야의 소개, 심리과정의 생물학적 이해, 동기와 정서, 감각과 지각, 학습심리, 기억, 발달심리, 성격과 적응, 인간 개인차의 이해, 정신병리의 이해, 사회심리, 집단심리 등에 관한 이론을 습득하여 대상자에게 적용하도록 한다.

성장과 발달(Growth & Development)

성장발달에 대한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인간 돌봄에 적용하기 위해 성장발달이론 및 생애주기별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특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인간의 성장과 발달 및 발달단계의 특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철학과 예술(Philosophy and Art)

철학적 문제의 본질적 성격을 이해하고 중요한 철학적 주제와 이론들을 살펴봄으로서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철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인문학적 성찰의 기회를 모색할 수 있다. 예술의 개념을 이해하고 영화, 음악, 미술작품 등의 예술 작품의 감상을 통한 그 심층구조를 이해함으로써 예술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쌓고 예술의 철학적 의미와 표현성, 창작형식, 참다운 인식 등 제반문제에 대한 사고와 개념을 정리함으로써 예술적 요소와 원리를 이해한다.

현대사회와 다문화이해(Modern and Multicultural Society)

다양한 민족과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다양한 간호대상자를 포괄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기초-자연과학

감염미생물과 간호(Microbiology in nursing)

미생물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지식을 익히고, 병원성 미생물에 대한 지식습득을 기반으로 감염관리 기술을 수행할 수 있다.

인체구조와 기능Ⅰ, Ⅱ(Body Structure and FunctionⅠ, Ⅱ)

인체 구성의 구조적 수준과 생명현상 및 화학변화의 기초에 대해 이해한 상태에서, 인체의 세부 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계통별로 기관별로 구체적으로 학습하고, 간호학의 분야별 심화내용을 학습하는 데 필요한 수준으로 인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또한 인체의 각 기관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학습과정을 통하여 관찰능력과 주도적 학습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병태생리학(Pathophysiology)

질병의 발생원인과 병리학적 변화, 진행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강문제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갖도록 인체의 각 계통별 주요 질병의 발병원인, 진행과정 및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학습한다.

약물요법과 간호(Pharmacology in nursing)

약물의 작용기전과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약물 적용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갖도록 약물의 기전, 약물의 효과, 부작용, 약물사용의 원리를 학습한다.

기초의학용어(Basic Medical Terminology)

의학용어의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인체구조에 따른 용어학습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전공필수

기본간호학Ⅰ,II (Fundamentals of Nursing Ⅰ,Ⅱ)

간호의 기본 개념 학습을 통해 최신동향을 파악함으로써 간호에 대한 이해와 「전문적 간호기술」 및 「신체적 요구」 간호 지식을 학습하고, 영양, 휴식과 수면, 안위, 산소와 요구, 배뇨, 배변, 안전, 활동과 운동, 체온유지 간호와 사회심리 및 영적요구에 대한 간호 지식을 학습한다.

기본간호학 실습Ⅰ,Ⅱ(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e Ⅰ,Ⅱ)

인간의 기본요구에 기초를 둔 간호학 원리를 실제로 적용하는 과정을 배우고 인간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체위변경, 입·퇴원 관리, 활동과 운동, 활력징후, 감염관리, 상처간호, 산소화, 영양, 배뇨, 배설, 투약, 안전 간호 등에 대한 치료적 간호 지식 및 기술을 학습한다.

성인간호학 Ⅰ, Ⅱ, Ⅲ, Ⅳ(Adult Health Nursing Ⅰ, Ⅱ, Ⅲ, Ⅳ)

인간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성인 환자에게 발생하는 건강문제와 건강문제에 따른 건강요구를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 및 간호과정의 적용을 통해 건강문제 해결에 중점을 둔다. 섭취/흡수 및 대사장애, 체액 불균형과 배뇨장애, 활동 및 돌봄장애, 호흡 및 심혈관 장애, 인지/신경 및 조절기능 장애 등의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질병의 병태생리와 치료, 간호과정 등을 통해 성인 환자의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통합적인 접근방법을 학습한다.

성인간호특론(Adult Nursing Issues)

고령자 증가로 인한 질병의 변화 및 의료요구의 다양성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주요 건강문제들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함께 찾아본다.

아동간호학 Ⅰ, Ⅱ(Pediatric Nursing Ⅰ, Ⅱ)

아동의 성장발달 특성과 발달단계별 건강요구, 문제 및 간호를 학습한다. 또한 급·만성 건강문제에 대한 병태생리, 임상증상 및 징후, 치료적 관리, 간호중재 및 아동기의 건강문제에 대한 아동과 가족의 반응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간호과정 및 비판적 사고능력을 활용하여 아동과 가족의 안녕을 증진시키기 위한 아동간호적용 능력을 습득한다.

아동간호특론(Pediatric Nursing Issues)

아동의 성장발달, 건강의 문제와 이슈에 대한 아동과 가족의 반응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비판적 사고능력을 활용하여 아동과 가족의 안녕을 위한 아동간호 적용능력을 증진한다.

모성간호학 Ⅰ, Ⅱ(Woman's Health Nursing Ⅰ, Ⅱ)

생식주기에 있는 여성의 정상 생식관련 해부 생리 및 성(sexuality), 여성의 생애주기 중 출산기를 학습한다. 여성의 정상 생식기능인 임신, 분만, 산욕, 수유의 정상적인 생리와 고위험 임신과 관련된 건강문제를 파악한다. 여성의 부인과적 건강문제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영위하기 위한 총괄적 지식을 습득하고 여성관련 특이적 건강문제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관리할 수 능력을 습득한다.

모성간호특론(Maternal Nursing Issues)

사회적으로 취약한 계층의 여성들이 겪는 출산 전·후 경험에 대한 세미나를 진행한다. 장애, 한부모, 저학력, 나이가 적은 학생과 같이 취약 계층에게 임산과 출산이 갖는 의미를 다각도로 탐색해본다.

지역사회간호학 Ⅰ, Ⅱ, Ⅲ(Community Health Nursing Ⅰ, Ⅱ, Ⅲ)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그들의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하여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지역사회간호의 개념 및 이론에 기초하여 개인, 집단, 및 지역사회주민을 대상으로 지역사회간호과정을 적용한다. 국내외 보건의료 체계의 특성과 구조 그리고 보건정책 동향을 파악하여 지역사회간호 문제와 해결방법을 모색하고 적용한다. 지역사회 간호를 위한 이론적 모형, 보건의료체제, 지역사회 간호사업, 지역사회 간호과정을 학습하여 보건소, 학교, 산업현장 및 지역사회 등 다양한 실무현장에서 개인, 조직, 집단 및 지역사회 간호대상자의 건강관리를 포함한다.

역학(Epidemiology)

인구 집단 내에서 건강과 질병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 행태, 효과 등을 확인하고, 질병의 위험 요소를 밝혀내는 지역사회 건강의 기초가 되는 역학적 측정지표를 이해한다.

정신간호학 Ⅰ, Ⅱ(Psychiatric Nursing Ⅰ, Ⅱ)

정신건강의 개념을 생리·심리·사회학적인 측면에서 이해함과 동시에 신경전달물질, 유전, 정신역동, 방어기제, 가족 및 지역사회 영적 요구를 학습하고 정신과적 문제의 진단, 병리, 간호진단, 약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아동청소년 정신장애를 이해한다. 노인, 노인시기에 주로 발생하는 정신건강문제에 따라 원인, 행동특성, 유형등을 이해하고 증상관리, 정신과적 약물요법, 사회기술 훈련, 가족치료 등의 간호중재 및 치료적 환경관리의 원리를 학습한다.

정신건강특론(Mental Health Issues)

최근 정신건강에서 중요시되고 있는 자살 예방과 치매 등 노인시기에 주로 발생하는 정신건강문제에 따라 원인, 행동특성, 유형 등을 이해하고 증상관리, 정신과적 약물요법, 사회기술 훈련, 가족치료 등의 간호중재 및 최신의 치료적 환경관리의 원리를 학습한다.

간호관리학 Ⅰ, Ⅱ(Nursing Management Ⅰ, Ⅱ)

간호의 본질과 철학, 간호역사, 간호윤리 및 리더십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요구되는 간호관리의 개념과 기능에 대해 분야별로 구체적으로 학습함으로써, 간호사의 역할과 보건의료팀 내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를 설명할 수 있고, 기획, 의사결정, 재무관리, 조직, 인적자원관리, 지휘, 통제, 간호단위관리, 간호정보관리, 간호전문직의 법적 책무, 간호서비스 마케팅 등에 대한 이론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또한 간호관리의 개념과 기능에 대한 학습과정을 통하여 의사소통기술, 통합적 사고능력, 리더십 발휘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간호 질관리(Nursing Quality Management)

간호 대상자의 간호 요구에 적절한 간호를 제공하고 간호 질 향상을 위한 과학적인 관리 방법을 익히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보건의료법규(Health and Medical Law)

의료인과 간호사의 직무수행과 관련된 보건의료관계법령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간호와 관련된 국가 보건의료정책 전반을 이해하고 의료인으로서의 의무와 권리 그리고 책임을 파악한다.

간호윤리(Nursing Ethics)

기본적인 윤리이론과 윤리원리를 이해한 상태에서, 간호현장에서 부딪히게 되는 윤리문제들의 유형과 해결방법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학습하고, 다양한 간호윤리사례를 통하여 구체적인 해결방법을 모색하고 이에 대해 발표 및 토론해 봄으로써, 간호전문인으로서 실무현장에서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간호대상자와 사회에 대한 윤리적 의무를 상황별로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간호학개론(Introduction to Nursing Science)

간호의 본질과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간호사업의 역사적 변천과 한국간호사업의 변천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시대별 간호정책의 특징과 사회적 변화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또한 역사적 이해에 기반을 둔 미래지향적인 간호관과 간호사로서의 바람직한 사고 및 역할을 정립할 수 있다.

간호연구(Nursing Research)

간호과학과 관련된 근거중심 간호의 중요성 인지와 연구방법론의 이론적 기초내용 수립 및 이해를 바탕으로 스스로 연구 계획과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한다. 나아가 간호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연구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역량을 발휘한다.

성인간호학실습Ⅰ, Ⅱ, Ⅲ(Adult Health Nursing Practice Ⅰ, Ⅱ, Ⅲ)

간호실무 현장에서 성인 대상자의 건강요구와 급, 만성 내과계/ 외과계 및 특수 간호문제를 가진 성인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간호지식과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임상적 추론과 절차에 따라 간호과정을 수립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성인간호학 실습 IV(Adult Health Nursing Practice IV)

건강한 성인의 정상적인 노화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노화로 인한 신체적 변화와 관련된 건강문제와 심리사회적 변화로 인한 건강요구를 사정하고,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노인의 건강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종합실습(Integrated Nursing Practice)

대상자에 따른 신체적, 심리·정서적, 사회적, 영적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간호과정 및 핵심간호술을 적용하여 대상자를 간호하는데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한다.

모성간호학실습(Woman's Health Nursing Practice)

여성의 성적 특성과 임신 및 분만과 관련된 신체변화와 임신, 분만과 관련된 건강문제 및 여성건강을 유지, 관리할 수 있는 이와 관련된 지식을 숙지하고 실무 지식을 갖춘다. 임신, 출산, 수유, 부인과적 건강문제와 관련한 간호 특성을 숙지하고 이를 토대로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여성건강간호능력을 습득한다.

아동간호학실습(Pediatric Nursing Practice)

간호실무 현장에서 아동 및 신생아의 질병회복,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한 전문적 간호역할을 실습한다. 비판적 사고 및 과학적 간호원리를 토대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아동 및 가족의 임상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지역사회간호학실습(Community Health Nursing Practice)

지역사회 간호과정을 적용하기 위하여 동 단위 지역사회 간호진단과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다. 지역사회 간호대상자의 건강관리 능력향상을 목적으로 보건교육을 수행하며, 현장학습을 통해 지역사회간호사와 방문간호사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실습한다.

정신간호학실습(Psychiatric Nursing Practice)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는 인간의 행동 반응에 기초를 두며, 간호 과정 적용에 필요한 임상 실습을 강조하며, 특히 간호사-환자와의 상호 작용을 통한 자료수집에 기초를 둔 정신과 환자의 사정 및 중재를 실제적으로 학습한다. 실제 정신건강문제가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정신간호중재 기법을 활용하여 대상자의 정신건강간호문제 해결에 초점을 두며, 다양한 치료적 환경 조성 및 관리를 학습한다.

간호관리학실습(Nursing Management Practice)

간호의 본질과 철학, 간호역사, 간호윤리, 간호리더십, 간호관리 이론 등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병원 내 간호조직의 기획, 조직, 인사, 지휘, 통제에 이르는 관리과정과 각 기능의 실제에 대하여 실습을 통하여 직접 살펴보고 경험해 봄으로써, 보건의료전달체계 내에서 간호사 및 간호관리자의 역할과 보건의료팀 내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를 설명할 수 있고, 간호실무 현장에서 팀원 및 리더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핵심간호술실습 (Core Nursing Skill Practice)

기초적인 임상실습을 마친 후 핵심간호 술기를 중심으로 문제해결능력을 습득하도록 하는 통합적인 접근방법의 실습과정이다. 소그룹의 학생들이 자기주도인 자율학습을 통해 문제해결을 하여 간호문제를 해결하는 상황을 시범보인 후, 디브리핑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연마한다.

통합간호시뮬레이션실습 Ⅰ, Ⅱ(Intergrated Nursing Simulation Ⅰ, Ⅱ)

기초적인 임상실습을 마친 후 시뮬레이트된 핵심사례를 중심으로 문제해결능력을 습득하도록 하는 통합적인 접근방법의 실습과정이다. 소그룹의 학생들이 자기주도인 자율학습을 통해 문제해결을 하여 간호문제를 해결하는 상황을 시범보인 후, 디브리핑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연마한다.

기초임상실습(Basic Clinical Practice)

기본간호학 및 기본간호학실습 교과목을 이수한 후 임상현장에서 환자에게 기본간호 및 기본간호술기를 직접 적용하여 대상자의 건강상태를 파악하고 문제해결에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한다..


전공선택

건강사정(Health Assessment)

건강문제에 대한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정보수집을 위하여 인체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대상자와의 면담 및 건강사정 기술 등을 습득하여 정상상태와 이탈상태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간호과정과 비판적사고(Nursing Process & Critical Thinking)

간호현장에서 간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발견하고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하여 간호사의 기본자질인 비판적인 사고능력을 향상시키며, 간호과정을 습득하고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건강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노인간호학(Geriatric Nursing)

노인의 발달과업과 신체적, 심리사회적 특성을 이해하고, 노년의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는 통합적인 접근법을 학습한다. 또한 노인과 관련된 사회적 변화와 정책을 살펴보고, 노인의 주요 건강문제와 건강요구에 따른 건강사정, 간호중재 및 건강문제 해결 능력을 기른다.

국제간호와 정책(International Nursing and Policy)

간호의 기본지식을 이용하여 국제분야에서의 의료상황들을 해석할 수 있고, 이에 대한 간호문제 해결 능력을 습득한다. 또한 현재의 주요 보건정책을 학습하고, 쟁점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으며, 정책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역량을 발휘한다.

환자안전과 감염관리(Patient Safety and Infection Control)

환자 안전과 감염관리에 관한 기본지식과 원칙을 습득하여 감염을 예방하고 안전 간호를 수행할 수 있다.

보건의료통계(Healthcare Statistics)

빅데이터와 4차 산업혁명시대에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통계의 개념이해와 적용이 필수적이다. 통계의 기초지식과 통계처리를 위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통계학의 기초이론, 기본개념 및 자료의 요약, 확률 및 확률분포, 가설검증과 분산분석 등의 이론과 실습을 학습하고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료 분석 능력을 기른다. 또한 데이터분석, 데이터과학에 특화된 도구들을 이용하여 실제 데이터 중심의 통계학에 접근하도록 하여, 실무 활용능력을 기른다.

보건의료정보학(Healthcare Informatics)

정보통신과 최신보건의료기술의 활용은 인공지능, 빅데이터등 4차 산업시대에 갖추어야 할 필수 역량이다. 미래 지능정보사회는 근거중심의학을 기반으로 한 개인맞춤의료, 정밀의료가 핵심이다. 이를 위해 정보통신의 기초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고, 다양한 보건의료정보시스템의 개념과 활용영역을 학습한다. 의료인공지능, 의료빅데이터를 비롯한 CLMA, CDSS, CP, CI, CDW 등 다양한 최신 기술에 대해 구체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임상현장에서 보건의료정보기술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임상실습-선택 Ⅰ, Ⅱ(Clinical Practice-Elective Ⅰ, Ⅱ)

성인, 아동, 모성, 정신, 노인, 지역사회 등 선택된 간호 대상자를 대상으로 신체적, 심리·정서적, 사회적, 영적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간호과정 및 핵심간호술을 적용하여 대상자를 간호하는데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