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Yong-In Songdam College 즐거움이 넘치는 대학! 용인송담대학교입니다.

교과목소개

토이캐릭터디자인과교과목 안내입니다.

토이캐릭터디자인과에서는 1학년 공통 기초단계를 기반으로 3D 조형개발, 캐릭터 상품개발로 보다 폭넓고 각 파트별 심화과정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컴퓨터그래픽스기초

2D 그래픽 콘텐츠 제작 및 편집을 위하여 2D 그래픽 저작도구 원리 이해 및 포토샵의 각 기능별 개념을 파악하여 2D 콘텐츠를 활용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목표로 한다.

기초디자인

벡터 기반 2D 이미지의 저작 및 편집을 위해 일러스트레이터를 통한 기초적인 드로잉 방법, 소스 만들기, 타이포그래피, 이펙트 등의 기능을 습득하여 백터 기능의 이미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3D 프린팅 이해

3D 프린팅 산업의 전반적인 이해와 실습장비의 운영 방안에 대한 사전교육 과정이며 3D프린팅산업협회가 발급 할 민간 자격증인 3D프린터 조립전문가, 3D프린팅 마스터, 3D프린팅전문교육강사자격증을 취득을 위한 이론 정립을 교육 목표로 한다.

3D 드로잉기초

해부학적 드로잉법을 이용하여 실제 사람과 캐릭터의 비율 및 입체화 개념들을 학습하고 이차원적인 스케치를 삼차원적인 입체로 만들 때 발생하는 작품의 완성상태를 해석할 수 있다.

조형기초

조형의 기본 원리와 특성을 이해하는 과정으로 조형의 요소와 원리에 대한 기초지식을 이용하여 조형의 개념들을 학습하고, 조형을 다뤄 나갈 학습자가 다양한 정보를 사례와 그 분석을 통해 디자인에 대한 학문적 토대를 닦도록 하여 디자인 감각과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디지털모델링기초

디지털모델링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3D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가상공간 안에서 제작할 때 꼭 필요한 기초 개념과 기술능력을 배우고, 이를 활용하여 기물을 제작할 수 있다. 아울러 제작 중에 발생할 오류 등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캐릭터기초

캐릭터를 제작하기 위하여 타깃, 목적, 용도에 맞게 타당하고 논리적인 기획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캐릭터의 기본 성격과 디자인 방향을 정하기 위한 콘셉트를 도출하여, 제작될 캐릭터의 이미지를 발상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3D 프린팅기초

전문가용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3D프린터의 작동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전문교육과정이며 전문기술 교육과 관련 콘텐츠 제작용 프로그램의 교육을 수행할 수 있다.

3D 모델링기초

원화를 중시으로 3D로 표현할 객체들의 색감, 형체,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3D객체제작에 앞서 프로개래머와의 정보 교류를 통해 폴리곤의 양을 결정할 수 있다. 모델링 제작 툴을 이용하여 3D 모델링 데이터를 완성 할 수 있다. Z-brush의 인터페이스와 기초 기능을 익혀 간단한 모델링을 할 수 있다.

디지털그래픽스

3D 조형 콘텐츠 제작을 위한 2D 그래픽 툴의 기능적 요소의 심화과정으로써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의 2D그래픽 제작 및 입체감 표현, 동적 표현을 디지털 기법을 통하여 표현 할 수 있다. CG Artwork을 통하여 부분표현, 질감표현, 양감 표현의 기능을 구사할 수 있다.

인체조형

인체 조형의 해부학적 지식과 인체의 구조적인 형태를 응용하여 평면의 캐릭터 디자인을 조형적 표현하는데 필요한 기본지식을 습득하여 입체로 제작할 수 있다.

디지털모델링응용

모델링에 앞서 제작하고자 하는 모델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모델의 재질별, 형태별로 분리하여 넙스방식의 기능과 특징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제품의 작동 원리나 부품의 생김새 위치 등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제품 제작 중에 발생할 오류 등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캐릭터창작

캐릭터 설계(1)은 캐릭터 제작을 위하여 콘셉트나 목적, 용도에 맞게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수작업과 디지털작업을 통해 캐릭터의 이미지를 완성하는 능력이다. 표현기법의 수행능력과 원화 스케치, 기본종작 표현하기를 습득하여 기본형 캐릭터의 설계를 수행하는 능력이다. 캐릭터설계의 응용화 기능 교육을 통하여 캐릭터의 다양한 형태 및 응용 동작을제작하고 그래픽 요소와 배경을 제작하는 능력이다.

생활디자인기초

선정된 아이디어 스케치를 중심으로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가상 공간에 3D 형상을 만들 수 있다. 간단한 시뮬레이션 과정을 통해 모형 제작 전 조립 구조, 부품 간의 간섭 사항 및 오류를 검증하고 수정 할 수 있다.

3D모델링응용

인체조형 및 사물의 조형을 3D기법으로 표현하기 위한 기초 단계로써 3D 프로그래밍을 통한 양감 및 기본적인 툴의 운용을 할 수 있다. 3D Max와 Z-Brush를 이용하여 기존 의 수 제작방식의 조형물에서 디지털화를 시켜 보다 전문적인 조형과 3D조형물제작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지식을 익힐 수 있다.

3D 클레이기초

클레이 툴을 활용하여 3D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바탕으로 모델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단순형상의 모델링 데이터를 생성하고 도면을 작성할 줄 알며 작성된 도면에 준하여 모델링 데이터를 활인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프로토타입제작

프로토타입에서는 모형제작에 필요한 기초적인 형태, 재료, 양감 등을 학습하며 3D디지털 조형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 교육을 수행한다. 3D 조형을 표현하기 위한 원형제작을 목적으로 하며 양감(덩어리), 재료분석, 조형적 요소에 대하여 파악할 수 있다.

디지털모델링실무

디지털조형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3D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가상공간 에서 제작할 때 꼭 필요한 기초 개념과 기술능력을 배우고, 이를 활용하여 기획을 제작할 수 있다. 아울러 제작 중에 발생할 오류 등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캐릭터메뉴얼제작

콘셉트에 맞는 원화구성 및 캐릭터를 제작할 수 있다. 기본형 캐릭터 개발을 중심으로 캐릭터 스타일을 여러 동작으로 확대 적용할 수 있다. 타겟에 맞는 응용형 디자인을 제작할 수 있으며 캐릭터 사용에 대한 규정을 매뉴얼로 제작할 수 있다.

생활디자인응용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정확하고 구체적이며 사실감 있는 변형 작업과 다양한 표현을 구사할 수 있다. 제품 생산 전반에 대한 총괄적 지식을 가지고 제품 생산을 이해할 수 있다.

3D 모델링실무

3D Max와 Z-brush를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를 디지털로 표현할 수 있으며 컴퓨터를 이용하여 3D모델링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제품의 제작시간을 단축시키고 능률을 향상 시킬 수 있다.

3D 클레이응용

3D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바탕으로 모델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단순 형상의 토이조형을 3D모델링 할 수 있으며. 캐릭터 토이를 디자인 하여 도면을 작성할 줄 알며, 작성된 도면에 준하여 2D도면을 3D모델링으로 입체화 할 수 있다.

프로토타입실무

인체의 구조적인 형태를 응용하여 평면의 캐릭터디자인을 입체의 조형으로 표현하는데 필요한 기본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피규어 원형의 주재료인 에폭시퍼티와 스컬피재료에 대한 깊이 있는 표현기법 연구와 캐릭터의 정확한 인상을 잡아내는 훈련을 통해 완벽한 형태력과 완성도를 요구하는 피규어 원형을 제작할 수 있다.

제품디자인

제품의 아이디어 스케치를 중심으로 디자인 프로세스를 직접 체험하여 문제해결방법과 능력을 배양하고 자료조사 및 분석 방법 등 Good Design 창출을 위한 실기과정으로 디자이너로서의 자질을 배양시킨다.

캐릭터상품제작

캐릭터설계의 종합적인 구성을 위하여 보다 심화된 스토리텔링, 시놉시스, 캐릭터의 성격설정을 구체화하여 종합된 캐릭터 매뉴얼을 제작할 수 있다. 고부가가치 산업인 캐릭터 산업의 트랜드와 요구분석을 통한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할 수 있다. 캐릭터 지식재산권의 이해와 등록 사항을 파악하여 개발에서 관리까지의 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창업비즈니스

창업에 대한 이해와 아이디어 및 기회를 분석할 수 있는 과정을 익하고 창업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플랜을 계획하여 상품의 결과물을 모델링하여 기획서를 제출할 수 있다.

3D 캐릭터모델링응용

Z-brush를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를 디지털로 표현할 수 있으며 컴퓨터를 이용하여 3D모델링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캐릭터의 제작시간을 단축시키고 능률을 향상 시킬 수 있다.

3D 클레이실무

Clay Tool을 활용하여 3D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바탕으로 모델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토이조형을 할 수 있다. 토이설계 작업에서 데이터 오류를 확인하고 수정 보완 하여 효율적인 조립방법의 계획 및 조립을 수행할 수 있다.

포트폴리오제작

포트폴리오 제작은 취업 시 전공직무에 필요한 개인별 수행능력을 면접관에게 PR할 수 있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매개체이며 전공교육을 통하여 재작 및 수정 보완한 작품들을 최적화 하여 제작한다.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창의적으로 제작하여 취업 활동 및 구직활동에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제품프로젝트

Rhino 3D를 활용하여 제품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창의적인 형태의 오브제를 제작하고 실무에 즉시 활용이 가능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캐릭터상품프로젝트 (캡스톤디자인)

완성된 디자인을 데이터 파일로 변환하여 작품집 구성을 하고 디자인 소프트웨어 활용기술을 바탕으로 제작된 디자인을 편집 및 재구성 할 수 있다.

졸업프로젝트 (캡스톤디자인)

현장실습에 기업에서 주어진 과제를 사용하여 필요한 재료와 시스템을 제공받아 제품개발을 수행하여 추후 학교기업에서 판매할 제품으로 양산하고 학생들에게는 창업기회를 제공을 목표로 한다.

3D캐릭터모델링실무

3DS MAX와 Z-brush를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를 디지털로 표현할 수 있으며 캐릭터제작의 심화과정을 거쳐 3D캐릭터를 디지털피규어로 향상시킬 수 있다.

캡스톤디자인

산업체에서 주어진 과제를 공동 협의하여 기업에 맞는 상품개발을 수행할 수 있다. 추후 산업체에서 판매할 상품을 양산하고 판매까지 할 수 있는 전반적인 과정을 인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