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Yong-In Songdam College 즐거움이 넘치는 대학! 용인송담대학교입니다.

교과목소개

토이캐릭터디자인과 교과목 개요입니다.

토이캐릭터디자인과에서는 1학년 공통 기초단계를 기반으로 2학년 심화단계, 3학년 프로젝트 단계로 진행되며 최종 2D캐릭터 및 3D캐릭터 모델링, 3D 프린팅 프로토타입, 상품개발까지, 전문가 단계까지 실무적인 제작 단계로 진행 합니다.

기초디자인Foundation Design

벡터 기반 2D 이미지의 저작 및 편집을 위해 일러스트레이터를 통한 기초적인 드로잉 방법, 소스 만들기, 타이포그래피, 이펙트 등의 기능을 습득하여 백터 기이미지 콘텐츠를 저작할 수 있다.

컴퓨터그래픽스기초Computer Graphic Base

2D 그래픽 콘텐츠 저작 및 편집을 위하여 2D 그래픽 저작도구 원리 이해 및 포토샵의 각 기능별 개념을 파악하여 2D 콘텐츠를 활용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목표로 한다.

기초드로잉Foundation Drawing

디자인 과정을 통해 아이템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고 Form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Free-Hand 스케치를 통해 형태적 문제점을 찾아내고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Good Design을 도출할 수 있도록 스케치 능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3D표현기초3D Expression Foundation

3D프린팅 산업의 전반적인 이해와 실습장비의 운영 방안에 대한 사전교육 과정이며 3D프린팅산업협회가 발급 할 민간 자격증인 3D프린터 조립전문가, 3D프린팅 마스터, 3D프린팅전문교육강사자격증을 취득을 위한 이론 정립을 교육 목표로 한다.

조형기초Formation Foundation

조형의 기본 원리와 특성을 이해하는 과정으로 조형의 요소와 원리에 대한 기초지식을 이용하여 조형의 개념들을 학습하고, 조형을 다뤄 나갈 학습자가 다양한 정보를 사례와 그 분석을 통해 디자인에 대한 학문적 토대를 닦도록 하여 디자인 감각과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디자인창업Design Start-up

창업을 준비하고 탐색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디자인 창업자들의 현실적인 문제점을 파악하여 국내 디자인창업 현황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고 디자인창업 사례를 바탕으로 동기와 애로 사항에 대해 자료 수집과 분석을 할 수 있다.

3D페이퍼토이3D Paper Toy

디지털모델링에 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3DS MAX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3D 모델링 한 오브젝트를 도안 파일로 변환하여 종이에 출력할 수 있으며 난이도에 따라 단계별로 종이 접기 형태로 만들 수 있다.

3D프린팅기초3D Printing Foundation

전문가용 3D프린터를 활용하여 3D프린터의 작동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전문교육과정이며 전문기술 교육과 관련 콘텐츠 제작용 프로그램의 교육을 수행할 수 있다.

캐릭터콘셉트디자인Character Concept Design

캐릭터를 제작하기 위하여 타깃, 목적, 용도에 맞게 타당하고 논리적인 기획 프세스를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캐릭터의 기본 성격과 디자인 방향을 정하기 위한 콘셉트를 도출하여, 제작될 캐릭터의 이미지를 발상 및 아이디어를 표출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디지털그래픽스Digital Graphics

3D 조형 콘텐츠 제작을 위한 2D 그래픽 툴의 기능적 요소의 심화과정으로써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의 2D그래픽 제작 및 입체감 표현, 동적 표현을 디지털 기법을 통하여 표현 할 수 있다. CG Artwork을 통하여 부분표현, 질감표현, 양감 표현의 기능을 구사할 수 있다.

인체조형/CHuman Body Modeling

인체조형의 해부학적 지식과 인체의 구조적인 형태를 응용하여 평면의 캐릭터 디자인을 조형적으로 표현하는데 필요한 기본지식을 습득하여 입체로 제작할 수 있다.

3D드로잉/C3D Drawing

디자인 과정을 통해 아이템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고 Form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Free-Hand 스케치를 통해 형태적 문제점을 찾아내고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Good Design을 도출할 수 있도록 스케치 능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미니어처토이Miniature Toy

실물에 가까운 모형을 3D로 제작하는 과정으로 모형의 구조를 파악하여 재질별, 형태별로 분리하여 생각할 수 있다. 넙스 방식의 기능과 특징을 학습하고 3D 모델링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3D프린팅 후 후가공과 도색으로 결과물을 제작할 수 있다.

3D프린팅이해Understanding 3D Printing

전문가용 3D프린터를 활용하여 3D프린터의 작동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전문교육과정이며 전문기술 교육과 관련 콘텐츠 제작용 프로그램의 교육을 수행할 수 있다.

스마트토이기초Smart Toy Foundation

완구 및 캐릭터를 상품화 하는 과정에서 융합적인 요소를 학습할 수 있다. 아이디어 상품 등 기능의 추가적인 기법을 습득하여 제어 가능한 완구캐릭터를 제작 할 수 있다. 기초적인 전자 디바이스와 완구 캐릭터의 조합을 통하여 기존의 상품에 부가가치를 더하며 시제품 제작의 샘플링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캐릭터제작기법Character Production Technique

캐릭터 제작을 위하여 콘셉트나 목적, 용도에 맞게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수작업과 디지털 작업을 통해 캐릭터의 이미지를 완성하는 능력이다. 표현기법의 수행능력과 원화 스케치, 기본동작 표현하기를 습득하여 기본형 캐릭터의 설계를 수행하는 능력이다. 캐릭터설계의 응용화 기능 교육을 통하여 캐릭터의 다양한 형태 및 응용 동작을 제작하고 그래픽 요소와 배경을 제작할 수 있다.

프로토타입기초Prototype Foundation

프로토타입에서는 모형 제작에 필요한 기초적인 형태, 재료, 양감 등에 대하여 학습하며 3D디지털 조형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 교육을 수행한다. 3D조형을 표현하기 위한 원형제작을 목적으로 하며 양감(덩어리), 재료분석, 조형적 요소에 대하여 파악할 수 있다.

3D캐릭터기초3D Character Foundation

인체조형 및 사물의 조형을 3D기법으로 표현하기 위한 기초 단계로써 3D 프로그래밍을 통한 양감 및 기본적인 툴의 운용을 할 수 있다. 3D Max와 Z-Brush를 이용하여 기존 의 수 제작방식의 조형물에서 디지털화를 시켜 보다 전문적인 조형과 3D조형물제작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지식을 배양 한다.

플랫폼토이Platform Toy

3D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가상공간에서 제작할 때 꼭 필요한 기초 개념과 기술능력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아트토이 플랫폼을 개발할 수 있다. 아울러 아트토이를 브랜드와 콜라보 하여 플랫폼을 커스텀 할 수 있으며 스스로 데이터를 수정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3D유아놀잇감제작(융합)Creating 3D Toys for Children

유아교육과 토이캐릭터디자인과의 공동 개발한 융합형 교과로 3D 기술을 활용한 유아 놀잇감 창작능력을 기르는 것에 주요 목표를 둔다. 유아의 놀이와 놀잇감, 일러스트와 3D 기술의 기초 이해를 돕기 위한 전공 간 교차 수업과 팀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구성원 간 협력과 소통 및 창의적 사고와 융합적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다.

3D프린팅운용3D Printing Management

전문가용 3D프린터를 활용하여 3D프린터의 작동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전문교육과정이며 전문기술 교육과 관련 콘텐츠 제작용 프로그램의 교육을 수행할 수 있다.

스마트토이실무Smart Toy Practice

스마트토이기초를 기반으로 완구캐릭터 상품에 기능성을 추가하여 상품화 할 수 있다. 전자 모듈 등의 다양한 기본 장치를 혼합하여 다양한 기능성 상품을 제작할 수 있다. 또한 모델링의 각 Parts구성을 통하여 융합적인 요소를 완구캐릭터에 적용할 수 있다.

아트토이캐릭터Art Toy Character

콘셉트에 맞는 원화구성 및 캐릭터를 제작할 수 있다. 기본형 캐릭터 개발을 중심으로 캐릭터 스타일을 여러 동작으로 확대 적용할 수 있다. 타겟에 맞는 응용형 디자인을 제작할 수 있으며 타게, 주제설정에 부합하는 요소 구성을 통하여 캐릭터 사용에 대한 규정을 매뉴얼로 제작할 수 있다.

프로토타입실무Prototype Practice

프로토타입에서는 모형제작에 필요한 기초적인 형태, 재료, 양감 등에 대하여 학습하며 3D디지털 조형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 교육을 수행한다. 3D조을 표현하기 위한 원형제작을 목적으로 하며 양감(덩어리), 재료분석, 조형적 요소에 대하여 파악할 수 있다.

3D캐릭터실무3D Character Practice

3D Max와 Z-brush를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를 디지털로 표현할 수 있는데 중점을 두고 기능을 배우는 것에 그치지 않고 컴퓨터를 이용하여 디지털 모델링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제품 및 캐릭터의 제작시간을 단축시키고 능률을 향상 시킬 수 있다.

토이디자인Toy Design

3D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바탕으로 모델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단순 형상의 토이조형을 3D모델링 할 수 있으며. 캐릭터 토이를 디자인 하여 도면을 작성할 줄 알며, 작성된 도면에 준하여 2D도면을 3D모델링으로 대입 시킬 수 있으며 모델링 오류 발생 시 분석하고 수정할 수 있다.

토이캐릭터브랜드Toy Character Brand

상품화를 구체적으로 런칭하기 위하여 브랜드를 새롭게 창출 할 수 있다. 프로젝트 및 개인별 상품화 구상을 통하여 독창적인 브랜드 네이밍, 성격, 광고효과 등에 사용 될 수 있는 독립적인 브랜드를 제작할 수 있다.

융합상품디자인Convergence Product Design

제품의 아이디어 추출을 중심으로 타 영역과의 융합적인 요소를 결합하여 완구 및 캐릭터의 상품성을 강화할 수 있다. 제품디자인, 의류 머천다이징, 식음료 패키지 등, 캐릭터를 통한 상품에 대한 가치를 상승시키며 상품에 대한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

캐릭터상품제작Character Product Production

캐릭터설계의 종합적인 구성을 위하여 보다 심화된 스토리텔링, 시놉시스, 캐릭터의 성격설정을 구체화하여 종합된 캐릭터 상품디자인을 제작할 수 있다. 고부가가치 산업인 캐릭터 산업의 트랜드와 요구분석을 통한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할 수 있다. 캐릭터 지식재산권의 이해와 등록 사항을 파악하여 개발에서 관리까지의 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융합캡스톤디자인Convergence Capstone Design

전공분야와 타교과간의 융합 교육시스템 적용을 목표로 한다. 아이디어 도출 및 자료조사, 적용 디자인에 대한 학습적 요소릉 PBL방식으로 운영하며 보다 창의력을 요하는 자기주도학습으로 운영 된다. 그룹별 작업을 통하여 개인간의 의사표현, 그룹 아이데이션, 협업중심의 수업을 통하여 실무 중심의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다.

포트폴리오Portfolio

포트폴리오는 취업 시 전공직무에 필요한 개인별 수행능력을 면접관에게 PR 할 수 있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매개체이며 전공교육을 통하여 제작 및 수정 보완한 작품들을 최적화하여 제작한다.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창의적으로 제작하여 취업 활동 및 구직활동에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D모델링퍼블리싱3D Modeling Publishing

캐릭터를 기획하고 디자인하여 상품화하는데 응용할 수 있다. 3D Max와 Z-brush등의 저작도구를 활용하여 전문적인 토이캐릭터 모델링을 제작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로 모델링 후3D 프린터로 결과물을 제작하고 후가공할 수 있다.

토이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Toy Project / Capstone Design

업체와의 협의에 따른 컨셉트로 인하여 개성, 재료, 기능성 등의 상품개발과 결과물을 3D 모델링으로 제작할 수 있다. 조형적, 창의적 개념을 담아내는 제품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상품패키지Product Package

완성된 상품을 최종적으로 상품화 하기 위하여 자기구조의 이해 및 기본 상품 패키지 제작을 이해할 수 있다. 상품에 대한 표면적인 흥미유도 및 소구에 대한 레이아웃 구성을 제작을 통해 접근할 수 있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현장실습 및 요구 업체와의 협업, 주문식 교육을 통하여 실무에 접근가능한 완구캐릭터의 제작 프로세스를 적용할 수 있다. 현장에서 필요한 업무 및 아이디어, 디자인을 상호 협의하에 진행하며 학생들의 현장 참여를 통하여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캐릭터시제품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Character Prototype Project / Capstone Design

완구캐릭터, 이모티콘태릭터, 상품캐릭터, 지역캐릭터, 제품캐릭터, 상업용 기업캐릭터 등 다양한 분야의 캐릭터를 주제로 설정하여 아이디어 및 사용 디자인 매뉴얼, 적용 상품 프로토타입 등 실무 접근을 목표로 한다. 실제 사업용 및 비즈니스 모델까지의 적용을 통하여 실무중심의 캐릭터콘텐츠 상품을 제작할 수 있다.

3D모델링프로젝트3D Modeling Project

3D Max와 Z-brush를 이용하여 게임, 피규어, 애니메이션캐릭터 등 전문적인 조형물을 제작할 수 있도록 디지털로 모델링하고 데이터를 수정 보완하여 3D 프린터로 결과물을 제작하고 후가공할 수 있다.

현장실습Field Placement / 선택

졸업 후 종사해야 할 실무현장을 체험하게 함으로써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험 실습을 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고 현장의 기술과 실무를 경험함으로써 산업체에 대한 이해와 졸업 후 진로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