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Yong-In Songdam College 즐거움이 넘치는 대학! 용인송담대학교입니다.

교과목 소개

회계자산관리과 교과목 개요입니다.

회계자산관리과는 회계 및 세무전문인을 위한 세무회계 전공과 주식투자를 중심으로 자산관리 전문인을 위한 주식투자 전공을 학습하기 위해 교과목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창업경영

창업의 개념, 창업의 기본절차, 사업핵심요소의 결정, 사업타당성 분석 등 창업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도를 증대시켜 다양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회계원리

기업의 경제적 거래를 인식, 측정, 전달하는 회계의 기본구조를 익히고, 또한 복식부기의 기본구조를 이해시켜 여러 가지 회계거래를 분개할 수 있게 하며, 전반적인 회계순환과정(accounting cycle)을 이해하여 장부기장 및 결산과정과 관련된 기본개념과 실무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전산회계

컴퓨터중심의 회계정보처리 환경에서, 회계결산에 관한 회계정보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실무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세무 및 회계의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조세법개론

조세에 대한 기본개념과 우리나라 조세체계의 구성, 각 세법의 기본적·핵심적인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전체 조세체계에 대한 기초능력을 배양한다.

회계학개론

기업활동의 계수적 관리를 위해 복식부기의 기초지식과 기법 그리고 회계정보처리에 관한 기초적인 제반기준을 학습하여 회계정보를 이해,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상법

회계와 납세의무의 주체인 법인(회사)의 설립, 이사회, 주식의 발행, 주주총회 등 회사 운영과 회사의 권리 의무를 규정한 상법(제3편)에 대한 보편적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주식회사의 설립에 대한 정확한 판단과 해석능력까지 실력을 갖추게 되고 현장 실무에서 요구되는 주식회사 설립 및 각종 변경 신청서 작성활용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회계원리연습

재무제표의 작성원리를 이해하고 단기적인 관점에서의 재무상태에 대한 회계처리방법을 이해한 상황에서 추가로 장기적인 관점의 재무상태를 보고하기 위한 거래유형별 회계처리방법까지 학습하여, 기업의 전체적이고 구체적인 재무상태표와 포괄손익계산서의 작성을 통하여 재무제표의 이해와 해석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전산회계실습

컴퓨터중심의 회계정보처리 환경에서, 회계결산 및 부가가치세의 회계정보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실무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세무 및 회계의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경제학원론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기본원리를 이해한 후, 재화와 용역의 수요와 공급에 관한 소비자이론, 생산자이론 등의 미시경제이론 그리고 국민소득, 물가, 실업, 국제수지 등의 거시경제변수를 학습하여 회계 및 세무관련 과목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원가회계

원가정보의 산출과 활용방법에 중점을 두고, 원가회계의 이론과 실제문제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며, 특히 제품의 원가산정절차 및 방법과 제도화 방안모색, 원가관리와 특수원가 조사분석을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소비세실무

소비세부류에 해당하는 부가가치세, 특별소비세(교통세 포함), 인지세, 증권거래세, 주세 등 세목의 과세대상, 납세의무자, 과세표준 및 세액의 계산, 신고절차 등 관련 실무지식을 학습한다.

전산세무회계

전반적인 회계 내용의 이해와 나아가 경제 전반에 관한 안목을 형성하며, 실무에 직접적인 활용이 가능하도록 실전학습으로 회계의 기초 원리에 대한 파악을 먼저 하고, 세부적인 사항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재무회계

회계장부조직의 기장원리와 방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여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많은 이해관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거래의 분개, 전기, 결산절차 등 회계순환과정을 통한 재무제표 작성과정을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재무관리

기업의 재무관리에 대한 현실적 문제를 소개하고, 자본의 조달과 운용, 실물투자, 재무투자, 운전자본, 리스금융, 국제재무관리 등의 관리기법 및 이론을 학습한다.

관리회계

경영자의 관리 및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제공목적의 회계로서, 경영계획과 통제에 필요한 회계정보를 수집, 분석하고 보고하는데 필요한 제개념과 기법 및 회계정보의 활용방법을 심도 있게 학습한다.

소득세실무

종합소득 및 분류과세소득의 과세표준과 세액의 계산, 신고절차, 원천징수 등 거주자 및 비거주자의 소득세 전반에 관한 세무실무지식을 학습한다.

사회보장법규실무

국민연금법, 고용보험법, 국민건강보험법 및 산업재해보상보험법 등 4대 사회보장법규의 내용 중 사용자인 기업의 부담금 산정, 징수, 납부 및 제반 신고의무 등에 관한 기초실무지식을 학습함으로써, 회계 및 세무분야 실무종사자로서의 업무능력을 배양한다.

법인세 실무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산정된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조세법규에 의거 조정하여 기업이 부담해야 할 과세소득 및 납세액을 산정하는 회계부문으로서, 세무회계 일반, 세무조정, 세무회계처리 등을 다루게 된다. 특히, 법인세를 중심으로 납세의무자, 과세권자, 과세표준, 세율 등의 과세요건을 구체적으로 학습하고, 기업회계기준과 세법의 차이에 따른 실무적용능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한다.

중급회계

재무회계 분야에 대한 중급수준 정도의 회계처리 방법과 그에 상응하는 회계이론들과 연계된 학문으로서 구체적인 회계처리 방법의 이해와 문제해결 능력의 근거가 되는 이론을 학습한다.

경영학원론

경영학의 연구대상, 방법, 발달 등과 회사경영환경과 경영전략 또한 경영계획 및 경영통제 등 경영관리 전반에 관한 기초이론을 학습한다.

경영분석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자료로 하여 과거 경영실태 및 업적을 분석·평가하고 현재의 재무상태를 분석함과 동시에 미래의 재무성과 예측에 관하여 학습하며, 특히 분석기법, 부실기업의 원인분석과 예측 등의 주요 과제를 깊이 학습한다.

회계정보시스템

경영활동은 회계를 통해서 기록되고 정리된다. 기업의 정보흐름을 파악하는데 회계정보시스템의 이해는 필요불가결하다. 본 강의는 이러한 조직 내의 회계정보를 구조적으로 이해하고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하여 기업활동의 분석을 통해 정보시스템의 하위시스템 간의 연관관계를 이해하고 나아가서 효과적인 회계정보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장실습

기업현장에서 실무를 담당하여 전 교육과정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을 종합,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개별 지식의 응용에 더하여 소속 기업의 업무 전반에 대한 분석 능력을 배양한다.

자산관리개론(Introduction to Asset Management)

저금리, 저출산, 고령화, 인플레이션 등 여러 가지 사회적 이슈들의 부각으로 사람들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가되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금융자산과 실물자산의 개념에 관하여 학습하고,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처하기 위하여 경제적 가치가 있는 유무형 자산 투자에 대한 여러 가지 개념에 대하여 학습한다.

금융시장의 이해(Understanding Financial Market)

자금의 유통이 이루어지는 금융시장의 개념, 화폐의 기능과 진화, 이자율의 개념, 그리고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융합인 “핀테크” 등의 개념 대하여 학습한다. 이를 통해 개인의 자산운용 능력을 배양한다.

주식투자론(Introduction to Stock Investment)

주식투자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두고 있다. 금융시장의 여러 가지 제도, 포트폴리오, 주식의 가치 평가 등 주식투자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에 대하여 학습하여, 주식투자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배우기 쉬운 주식투자(Easy-to-learn Stock Investment)

주식투자를 시작하려는 이들을 위하여 주식투자의 기초용어를 학습한 후 주식 계좌를 개설하고, 종목을 선정하고, 최적의 타이밍에 매매하는 등의 투자판단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초지식을 습득하는 데 있다.

주식과 채권투자(Stock and Bond Investment)

기업의 자금조달과 금리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자율과 경제상황 그리고, 채권, 주식가격과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개인의 성향에 따른 주식, 채권, 여러 가지 펀드에 대한 투자방법에 관하여 학습한다.

기업실적과 주가(Company Performance and Stock Price)

기업분석은 경제분석, 산업분석, 기업분석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특히, 재무제표에 의한 기업실적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경제상황 및 산업동향에 따른 기업가치의 측정으로 내재가치에 근접한 적정 주가에 대한 분석에 관하여 학습한다.

차트로 배우는 주식(Learning Stock with Chart)

주가나 거래량 등 주식시장에 나타난 과거의 데이터를 기초로 주식의 일정한 추세나 패턴을 찾는 기술적분석에 관하여 학습한다. 특히, 차트를 이용한 분석을 통해 투자심리, 매매시점 등을 예측한다.

좋은 주식 고르기(Choosing Good Stock)

실전 주식투자하기 전에 좋은 올바른 투자습관, 기업을 판단하는 기준 정립, 주식투자를 바라보는 관점 등 주관적 기준을 세울 필요가 있다. 기업의 실적, 주위의 평판, 회사의 브랜드 가치, 회계투명성 등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하여 자신의 투자 기준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자산관련세금(Asset-related Tax)

주식투자와 관련한 양도소득세, 거래세, 재산세 및 소득세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서 효과적인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