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Yong-In Songdam College 즐거움이 넘치는 대학! 용인송담대학교입니다.

교과목소개

전기과 교과목 개요입니다.

전기과에서는 전기전자기초실습, 회로이론, 전력공학, 전기기기 등 미래를 준비하는 전기인 양성을 중점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전기전자기초실습

옴 및 키르히호프의 법칙, 저항 직·병렬회로, 중첩 및 테브난정리, 직렬 및 병렬 RLC 회로 실습 등을 학습하고, 수동회로를 해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RLC 직·병렬회로를 설계할 수 있다.

회로이론

직류회로, 교류회로, 회로망정리, 복소수, 페이저 등의 개념들을 학습하고, 수동소자로 구성된 전기회로를 해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기초적인 전기회로를 설계할 수 있다.

전력공학

전력계통의 구성과 특징, 신재생에너지, 송전방식, 선로정수, 접지방식 등의 개념을 학습하고, 송전계통도를 해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전력원선도를 설계하며 전력계산을 할 수 있다.

전기기기

직류발전기, 동기기, 변압기 등의 개념을 학습하고, 발전기의 특성을 파악하고 해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직류발전기, 동기기, 변압기를 설명할 수 있다.

전기자기

전기와 자기의 기초 지식과 진공 중의 정전계 및 도체계, 유전체, 진공 중의 정자계, 자기 전자장의 이론 및 계산법 학습을 통하여 전기자기 설비를 설명 할 수 있다.

CAD기초

제도의 기초이론과 도면이해를 기본으로 명령어 중심의 2차원 CAD의 기본지식 및 명령어를 익히고 다양한 도면 및 전기설비설계의 기본도면 작성을 통해 전기설비설계 및 조명설비설계 도면을 작성할 수 있다.

회로이론응용

교류회로 해석법, 회로망정리 응용, 공진회로 등의 개념들을 학습하고, 교류 전기회로를 해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복잡한 전기회로를 설계할 수 있다.

전력공학응용

전력계통 지식을 이용하여 3상 단락전류의 계산, 발전기의 고장계산, 안정도, 보호계전시스템, 배전선로 등의 개념을 학습하고, 계통의 고장을 해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배전선로의 전기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전기기기응용

대형 및 소형 삼상유도전동기 등의 개념을 학습하고, 각종 유도전동기의 특성을 파악하고 해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유도전동기를 설명할 수 있다.

전기설비기술기준

전기의 발전 및 운용 장소의 전기 시설, 전선로, 전력보안 통신설비, 전기 사용장소의 시설, 전기철도 이론 및 내용의 학습을 통하여 전기설비의 기술기준을 판단할 수 있다.

CAD응용

2차원 CAD의 기본명령어 사용능력을 기본으로 2D-CAD의 작성, 배치, 출력능력을 향상시키고 기본적인 3차원 CAD기술을 습득하여 2D 및 3D의 다양한 도면 및 응용도면 작성을 통해 전기설비설계 도면을 작성 할 수 있다.

시퀀스PLC실습

전기부품의 기초 지식을 이용하여 릴레이, 타이머, 램프, 전동기, 전자접촉기를 사용하는 시퀀스회로와 PLC 회로를 해석할 수 있으며,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시퀀스회로와 PLC 회로를 설계할 수 있다.

방재설비설계

전기방재설비 설계란 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피뢰설비, 접지설비, 소방설비 및 방범설비 등을 설계하는 능력이다. 피뢰설비 설계하기, 접지설비 설계하기, 소방설비 설계하기, 방범설비 설계하기를 할 수 있다.

창업실무

창업의 길을 넓혀주는 청년창업을 위한 아이템 발굴과 사업환경 분석을 통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하도록 돕고, 사업전략과 재무전략 수립에 있어 체계적이며 과학적인 방법론을 학습하여 청년창업을 시작할 수 있는 기초를 익힌다.

동력설비설계

동력설비 설계란 전동기를 구동원으로 하는 각종 기계설비의 동력과 그에 따른 배선, 감시·제어설비 등의 설계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이다. 동력설비 설계하기, 동력제어반(MCC) 설계하기, 반송설비 설계하기, 특수설비 설계하기를 할 수 있다

조명설비설계

조명설비 설계란 주어진 장소의 사용목적에 가장 알맞은 광환경과 시각작업에 적합하도록 조명요건을 분석하여 광원의 선정, 조명방식의 선정, 조도를 계산하여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조명요건 분석하기, 조명방식 선정하기, 광원선정하기, 조도계산하기를 할 수 있다.

설계도서류작성

설계도서류 작성이란 설계개요서, 설계도면, 기술계산서, 설계시방서, 산출서, 원가계산서, 에너지사용계획서 등을 작성하는 능력이다. CAD의 사용능력을 기본으로 전기설비설계도서 작성하기, 산출서 작성하기, 원가계산서 작성하기, 에너지사용계획서 작성하기를 할 수 있다.

프로세서실습

프로세서를 이용하여 LED 램프를 점등하고 모터를 제어하는 능력이다. 알고리즘 작성하기, C-언어 프로그램 작성하기를 통하여 LED 램프 제어회로를 설계할 수 있다.

컴퓨터디자인실무

첨단 산업화에 따른 컴퓨터 그래픽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다 실무적으로 교육하는데 목적을 두고 컴퓨터 그래픽에 대한 이해와 이미지 편집방법 및 그 활용 방안을 익힌다.

전력전자실습

전력전자실습이란 무정전전원설비로 전력을 공급하는 시스템을 설계하는 능력이다. 컨버터 설비 설계하기, 인버터 설계하기, 무정전 전원장치설비 설계하기를 할 수 있다.

정보통신설비설계

정보통신설비 설계란 구내통신설비 설계, 방송수신설비 설계, 음향설비 설계, 홈네트워크설비 설계 등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구내통신설비 설계하기, 방송수신설비 설계하기, 음향설비 설계하기, 홈네트워크설비 설계하기를 할 수 있다.

디자인 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각 조별로 결정된 테마를 중심으로 지금까지 전공과정의 학습을 통해 습득한 모든 이론적 지식 및 설계능력을 토대로 담당 지도교수의 지도아래 연구하고, 전개함으로써 작품으로 완성하며 이를 전시, 발표하며 졸업 후 취업 및 진학 시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개인 작품집을 제작하는 교과로 졸업 작품과 전공교과 학습 과정의 작품 등을 중심으로 그래픽S/W와 멀티미디어 기자재를 이용하여 작품을 제작한다.

수변전설비설계

수변전설비설계란 수전점에서 전력을 수전하고 변전설비에서 전압을 변성하여 배전반까지 전력을 공급하는 설비를 설계하는 능력이다. 시스템 선정하기, 기기선정하기, 보호감시시스템 설계하기, 용량계산하기를 할 수 있다.

현장실습

강의실에서의 이론과 실기를 산업현장에 적용시킴으로서 기술인으로서의 자질 함양은 물론 현장 기술 습득의 기회를 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