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Yong-In Songdam College 즐거움이 넘치는 대학! 용인송담대학교입니다.

교과목소개

건축과 교과목 개요입니다.

건축과에서는 AutoCAD기초, 기초제도, 열역학, 건축환경기초 등 에너지관리분야를 선도하는 전문 인력 양성을 중점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AutoCAD기초

AutoCAD를 활용하여 2D 모델을 도면화하며 콘텐츠를 모델링의 기초 작업을 할 수 있다.

기초제도

건축 표현의 자유의 기본인 제도법, 도면 작성법으로 건축의 평면도, 입면도, 전개도, 단면도, 투시도 등의 도면을 작성하여 또한 건축설비에 대한 설비설계 능력과 도면의 축척 능력과 도면 이해 능력을 배양한다.

열역학

건축재료 및 열교환기, 열유체, 열설비의 에너지 법칙과 열유동에 대한 기초를 학습하여 냉난방의 열역학적 응용력을 향상시켜 열설비의 설계와 관련된 기초기술 능력을 향상시킨다.

건축환경기초

자연환경과 건물 그리고 인간과의 관계에서 비롯된 환경의 기본 이론과 본질을 이해시키며 열환경, 빛환경, 공기환경, 음환경, 심리환경 시스템의 정량적 분석 등을 통하여 건축적 환경 조절의 기법과 그 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건축설비기초

건축설비는 실내외 환경이 인간과 기타 물체에 적합해지도록 조절되도록 건축물에 설치하는 전기설비, 급배수설비, 환기설비, 난방설비 등 과 연관된 기초적인 능력과 지식을 배양한다.

HVAC

주어진 실내의 온도, 습도, 환기 및 기류에 대한 특성을 이해시키고 건축물의 공조 방식 및 에너지 절약에 대한 내용을 숙지하고 또한 냉동설비에 대한 기초적 원리 및 이론에서부터 실무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컴퓨터활용

컴퓨터와 다양한 정보기술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용도에 맞는 문서작성과 관리를 수행하는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을 실습하여 문서작성을 할 수 있도록 하며 발표자료 작성 프로그램인 파워포인트를 실습하여 발표능력을 향상 할 수 한다.

AutoCAD 활용

AutoCAD를 활용하여 2D 모델을 도면화하며 콘텐츠를 모델링 작업을 할 수 있다.

건축전기설비

기초적인 전기지식을 바탕으로 건축물내의 전력설비, 정보설비 방재설비, 조명설비 및 반송설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각 설비의 응용에 활용 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한다.

설계도서 작성

설계도서작성이란 요구사항을 반영하고 현장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냉동 공조설비에 적용하는 설계도면을 작성하는 능력을 포함하여 시방서 및 매뉴얼 등을 작성하는 능력을 향상 할 수 있도록 한다.

건축기계설비

기초적인 열역학 및 유체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건축물내의 공조설비와 냉난방 설비 및 배관설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관련 설비의 효율적인 설계와 응용에 활용 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 할 수 있도록 한다.

열설비 설계

기초적인 열역학 지식을 바탕으로 건축물내의 열 발생 및 교환, 전달과 관련된 설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열교환기나 보일러 등의 각 설비 설계와 응용에 활용 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 할 수 있도록 한다.

에너지관리

에너지사용 분석을 실시하고 필요한 대응전략을 검토 할 수 있으며 에너지절약설비 도입 및 설비 개선방안을 수립 할 수 있다.

엑셀응용

엑셀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각종 문서와 도표의 작성 및 데이터 관리와 차트 작성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에너지관련 데이터분석 및 통계자료의 활용을 할 수 있다.

AutoCAD 응용

AutoCAD를 활용하여 3D 모델을 도면화하며 콘텐츠 모델링의 기초 작업을 할 수 있다.

부하계산

부하계산이란 구조체의 열전달, 실내외 온·습도 조건 등을 고려하여 취득열량 및 손실열량을 계산하고 또한 냉·난방 및 공조시스템 등의 부하계산을 할 수 있다.

건축설비법규 및 시공

건축물 설비와 설치 및 시공 공사의 단계별, 공정별 시공 이론과 공법에 대한 이해를 향상 할 수 있도록 하며 이와 관련된 관련 법규의 이해와 적용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한다.

조명제어계획

조명설계업무에 필요한 각종 도면을 작성하고 공급범위 및 공사범위를 구분하여 설계도면, 시방서에 기입하는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으며 또한 조명설비 도면을 활용하여 제어방식의 결정과 대상 및 도면을 이해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경제성 분석과 창업

건축설비시스템의 설계, 제작, 사용, 폐기의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산출할 수 있으며 대안별 경제성을 분석하여 최적의 건축설비시스템을 선정 평가하고 분석 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고 이를 기반으로 창업을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냉동설비실습

식품저장 및 운반, 음료수 냉각 및 공기조화 등 전 산업 분야에 응용되는 냉동 설비에 관해 기초적 원리 및 이론에서부터 냉동설비 실무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AutoCAD 설비설계

AutoCAD를 활용하여 3D 모델을 도면화하며 콘텐츠를 모델링 작업을 할 수 있다.

전기응용

발전설비의 구조 및 특성과 계통을 이해하고 운전절차를 숙지하여 안정적인 운전을 수행하는 업무이다.

자동제어실습

건축물에 적용되는 기계 및 전기적인 특성의 자동제어의 기초적인 이론과 원리를 이해하여 공조 및 냉방 및 환기등의 설비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건축에너지의 사용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급배수위생설비분석

급배수, 위생설비 시스템을 파악하고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자동제어 시스템 오류를 최소화하고 성과물을 완성하도록 하는 분석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에너지 절감론

에너지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에너지 메스 밸런싱을 작성하고 통계분석, 시뮬레이션 도구와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활용하여 에너지절감 방안을 도출 할 수 있도록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