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용인송담대, 정보통신, 정보통신과, 드론, 이동통신, 네트워크, 4차산업혁명, 모바일,
Yong-In Songdam College 즐거움이 넘치는 대학! 용인송담대학교입니다.

교과목소개

 

전기전자기초실습(Basic of Electric and Electronics)

전기의 물리적인 성질을 이해하고 전자 회로를 구성하는 부품의 특성을 이해한다. 전자회로의 부품의 특성과 사용 목적에 따른 부품의 특징을 파악한다. 전지 전자의 기본법칙을 응용한 회로도를 작성하고 전기 전자의 기본법칙을 적용하여 회로를 해석한다. 전자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활용한 전자회로도 작성 및 전기현상을 파악하며 부품의 전기적 특성을 확인하고 활용한다.

 

디지털논리회로 기초(Basic of Digital Logic Circuit)

반도체 산업과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비약적인 발전을 해온 디지털 시스템 설계를 위해서는 디지털 논리회로의 설계에 대한 개념 정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디지털 논리회로 기초는 컴퓨터 하드웨어의 기반 이해를 돕는 디지털 회로의 기초부분으로 컴퓨터 하드웨어의 원리 이해 및 디지털 시스템의 이해와 분석 등을 통해 시스템 설계에 필요한 개념들을 배양한다.

 

정보통신개론(Basic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정보통신 분야의 상세한 전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기초단계로 여러 정보통신 분야에 어떠한 기술이 존재하며 그 각각의 기술에 대한 개괄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IT분야에 기초가 되는 데이터 통신, 디지털 통신, 이동통신 등 각종 정보통신 분야의 종류 및 개념, 적용분야, 응용분야를 이수 할 수 있는 기반 지식을 확립한다.

 

정보처리실습(Data Processing Experiment)

정보처리의 기반이 되는 엑셀의 기본 기능과 함수 사용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습득하고, 회사의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능들을 위주로 실습을 하게 되고, 컴퓨터 활용능력 2급 자격을 취득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C언어 기초(Basic of C Language)

요구사항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C언어에 대한 개념적 이해 및 실습을 통한 활용 능력 습득을 목표로 한다. 또한, 도메인 특성과 요구사항을 반영할 수 있는 개발환경을 구축할 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의 전반적인 기능과 구조를 이해함으로써 c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네트워크개론(Computer Network)

컴퓨터 네트워크에 관해서 이론적인 배경을 배우게 된다. 인터넷 환경, TCP/IP환경, LAN환경 등 컴퓨터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들에 대해서 공부하고 실습하게 된다. 실제적인 LAN환경에서의 컴퓨터 네트워크 구축과 설치 및 설정을 할 수 있도록 실습을 통해서 능력을 키운다. 현업에서 네트워크 엔지니어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지게 된다.

 

디지털통신(Digital Communications)

현대 사회의 통신 방식은 과거의 아날로그 통신방식에서 디지털 통신 방식으로 전환되었다. 본 과목은 정보통신개론 과목을 이수한 상황에서 디지털 통신의 정의와 개념 그리고 디지털 통신에서 발생하는 각종 현상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통신을 이루기 위한 각종 디지털 통신기술의 변복조 방식의 정의를 파악하는 수준까지 학습한다.

 

디지털논리회로 응용(Applied Digital Communications)

디지털 시스템을 구성하는 기본회로의 동작 의미 및 사용법 등을 실험을 통해 확인하고, 다양한 조합논리회로 부품과 저장장치의 기본인 플립플롭과 레지스터, 카운터 부품의 사용법과 디지털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방법을 실제 실험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익힌다.

 

C언어 응용(Applied C Language)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구현 환경을 구축하고, 개발도구와 C언어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단위 및 공통모듈의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개발에 필요한 C언어 프로그래밍 언어 및 도구 활용 능력을 키운다. 또한, 알고리즘을 C언어로 변환하는 과정에 대한 실습을 하여 프로그래밍 활용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임베디드 시스템 기초(Basic of Embedded System)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기본 개념을 학습하기 위해 아두이노 우노를 활용한다. 이를 통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결합된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기초 지식(프로그램, 디버깅, 실행 등)을 습득한다.

객체지향 프로그램 기초(Basic of Objected Oriented Programming)

개발하고자 하는 도메인 특성과 요구사항에 대해 파악하여, 애플리케이션 구현을 위한 자바개발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개발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객체지향 언어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및 명령어 등을 이해하고 프로그램 개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통합개발환경 활용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PCB 실습(Experiment of PCB)

기본적인 아날로그와 디지털 회로의 이해를 기본으로 하여, 전자정보통신에 관련된 회로적인 학습을 통하여, 설계의 중요도를 인식하고, 회로를 입력하는 PADS Logic, PCB Layout Design을 하게 된다. 실제 업무에 응용가능한 수준의 프로젝트형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드론설계 제작 기초(Introduction to Drone)

4차 산업의 핵심인 드론 시스템 개발 절차를 이해한다. 이를 위해 C언어와 마이크로 컨트롤로를 사용한 코딩, 검증 및 디버깅 방법을 학습한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통합한 드론의 비행 제어 시스템 및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디지털통신 실험(Experiment of Digital Communications)

디지털통신 과목을 통해 습득한 디지털 통신관련 기본기술과 주요 변복조 기술을 실험 장치를 통하여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결과를 예측한 후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실제 디지털 통신환경에서 사용되는 각종 통신 기술 데이터 전송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수준까지 학습한다.

 

 

컴퓨터 네트워그 관리(Management of Computer Network)

시스코 네트워크에 관해서 이론과 실습을 함으로써, 실제적인 LAN환경에서의 컴퓨터 네트워크 망 구성과 설치 및 설정을 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게 되고, 현업에 나아가서는 네트워크 엔지니어로서 활동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게 한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응용(Application of Objected 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기반 언어로서 자바가 가지는 특징과 기본 문법을 바탕으로 클래스 개념의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이해한다. 객체지향 개념을 활용하여 자바 프로그램에 필요한 개발 환경의 구축, 애플리케이션 설계를 바탕으로 단위, 공통 모듈의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요구사항이 반영되어 개발된 모듈별 소스코드를 디버깅 도구를 활용하여 디버깅 수행 및 개발된 프로그램을 통합할 수 있다.

 

실무 임베디디 시스템(Application of Embedded System)

LabVIEW와 myRIO를 활용하여 임베디드 시스템에 필수적인 요소인 여러 가지 센서, 액츄에이터 및 디스플레이 등 실무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 측정 및 자동화 시스템 분야의 통합시스템을 설계/제작할 수 있다.

 

드론설계 제작 응용(Applied Drone Desisgn and Implementation)

드론설계제작 기초를 바탕으로 Cortex-M3(32비트)를 이용하여 드론의 고급 기능을 학습한다. 자세 제어, 고도 제어, 위치 제어, 홈으로 복귀, 조종기 신호 끊김 시 홈 복귀 등 드론 제어 소프트웨어의 핵심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다.

 

이동통신실험(Mobile Communications)

현대 사회는 이동통신이라는 문명의 이기를 이용하지 않고서는 생활이 안 될 정도가 되었다. 본 교과에서는 선행과목으로 디지털통신과 디지털통신실험을 이수한 상황에서 한 단계 더 진보하여 이동통신의 정의와 개념 그리고 이동통신 채널에서 발생하는 각종 현상을 이해하고 이동환경에서 효과적인 통신을 이루기 위한 각종 통신기술을 습득하여 이동통신에 대한 전반적이고 포괄적인 개념 및 기술을 습득하는 단계까지 학습한다.

 

네트워크 프로그램(Network Programming)

TCP/IP 소켓 프로그래밍에 대한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하여 네트워크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기법을 익히게 됨으로써, 네트워크 프로그램으로 작성된 채팅, 게임, 파일전송 등의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수준까지 도달하고 되고, 포탈업체나 게임회사, 모바일프로그래밍회사로의 취업에 도움이 되게 한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정보통신과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기초로 하여 주요 설계요소와 현실적 제한조건을 모두 고려한 종합설계 능력 배양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특히, 학생 스스로 설계, 제작, 평가를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웍 능력, 리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배양에 중점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