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Yong-In Songdam College 즐거움이 넘치는 대학! 용인송담대학교입니다.

교과목 소개

비서경영과 전공심화과정 교과목 소개입니다.

비서경영과 전공심화과정에서는 현직비서멘토링, 모바일 IT활용 및 스마트워크 등 현장 실무형 교육 서비스로 글로벌 역량과 전문지식을 갖춘 비서를 양성을 중점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현직비서멘토링 Incumbent Secretary Mentoring

보다 전문적인 비서로 발전하고 더 나은 경력을 쌓는데 필요한 정보와 조언을 얻을 수 있도록 현직 비서의 지도와 자문을 받는다.

모바일 IT활용 및 스마트워크 Mobile IT Utilization and Smart Work

구글 등 첨단 모바일 기술 및 장비를 활용하여 사무 및 업무 효율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방법을 익힌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함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이를 비서 실무에 적용하고 활용하여 업무를 신속,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능력을 기른다.

CEO재무관리 CEO's Finance Management

경영자 및 고위직의 세무 및 금융 자산 관리 지원 업무에 필요한 지식과 실무를 익힌다.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신고, 부가세 신고 등의 고액 연봉자 및 사업자에게 필요한 세무 실무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한다.

협상 및 갈등관리 Negotiation and Conflict Management

이해관계의 상충이 있는 상대를 설득하고 협력을 얻어내는 기법을 익힌다. 인간관계의 어려움을 겪는 실제 사례를 분석하고, 역할 연기(Role Playing) 실습을 통하여 갈등 관계를 해결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경영환경 분석 Business Environment Analysis

기업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환경 요인을 분석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능력을 기른다. 기업의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내부 역량부터 외부 경쟁자 분석, 외부 환경의 변화와 최근 동향을 파악하는 실습을 통해 환경을 분석하는 역량을 키운다.

회의실무 세미나 Conference Management Seminar

소규모 회의부터 대규모 콘퍼런스까지 회의 및 행사를 기획하고 준비하고 진행하는 실무 능력을 키운다. 창의적으로 회의 및 이벤트를 기획하는 역량을 기른다.

인사 및 총무관리 Personnel and General Affairs Management

비서 업무와 함께 수행하는 인사급여 및 총무 분야의 실무 능력을 익힌다. 급여 관리, 복리후생 관리, 경조사 및 행사 관리, 4대 보험 관리 등 조직의 살림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실무를 익힌다.

서비스 경영론 Service Management

서비스 분야의 생산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제반 기법을 익힌다. 첨단 IT를 활용하여 서비스의 효과를 높이는 방법을 모색한다.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Business Communication

국제화 시대에 경영진의 원활한 국제업무 보좌를 위하여 구두로 의사소통하여 비즈니스 업무를 추진하는데 필요한 영어회화 및 영문서 작성과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고급비서세미나 Advanced Secretary Seminar

대기업, 중소기업, 공공기관, 금융기관, 외국계 기업, 의료 비서, 법률 비서, 컨벤션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의 현직 비서의 직무를 이해하며, 실제 비서의 업무를 사례에 따라 분석하여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