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Yong-In Songdam College 즐거움이 넘치는 대학! 용인송담대학교입니다.

교과목소개

자동차과 교과목 개요입니다.

자동차과에서는 기계공학관련 기초과목들을 기반으로 자동차관련 이론 및 실습과목들인 자동차 기관, 섀시, 전자전기 및 친환경 자동차 등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유능한 전문직업인 양성을 중점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기초수학

기계 및 자동차 공학에 필요한 단위변환, 호도법, 로그함수, 삼각함수, 방정식, 부등식, 그래프 등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 및 일반생활에 필수적인 수학개념을 익히고 자동차의 작동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학습한다.

재료역학

재료에 힘이 작용할 때 힘에 의하여 재료가 어떻게 변형하는지를 예측하기 위하여 재료에 대한 힘과 응력, 응력과 변형률, 변위와의 관계를 파악하여 힘과 재료의 변형관계를 파악하고, 기계 및 자동차 부품 설계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학습한다.기계 및 자동차 공학에 필요한 단위변환, 호도법, 로그함수, 삼각함수, 방정식, 부등식, 그래프 등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 및 일반생활에 필수적인 수학개념을 익히고 자동차의 작동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학습한다.

열역학

열 및 에너지의 기본법칙 등을 이해하고 기계부품의 열효율이나 자동차 엔진의 열효율/열전달, 변환 메카니즘 등을 학습한다.

유체기계

물이나 기름 또는 공기와 같이 점성과 압축성을 가지는 유체를 작동물질로 하여 유체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또는 기계적 에너지를 유체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에너지 변환 메커니즘을 학습한다.

자동차기관

기관의 구조와 작동원리, 부품명칭, 주요 부위에 대한 특성과 측정 및 점검방법, 전자 제어엔진의 자기진단과 점검정비 방법 등에 대한 이론을 학습한다.

자동차섀시

자동차의 기관과 전기장치를 제외한 바디, 동력전달장치, 현가장치, 제동장치, 조향장치, 타이어 등에 대한 기본이론을 학습한다.

자동차전기

기초 전기전자에 대한 기본이론을 학습하고 시동장치, 직류/교류발전장치, 점화장치 등의 기본회로를 비롯한 자동차전기·전자장치의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기계제도

기계제도의 일반적인 규칙과 도면의 이해에 필요한 공차이론 등 KS규격과 이론을 집중적으로 학습하여 도면제작능력과 이해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한다.

2D CAD[기초, 응용]

컴퓨터 그래픽에 대한 기초를 익히고 2차원 CAD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3차원 형상의 실제 기계 부품을 KS제도규격에 맞게 2차원 도면 화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자동차기관실습[기초, 응용]

기관의 구조와 작동원리, 부품명칭, 주요 부위에 대한 특성과 측정 및 점검방법, 스캐너등을 이용한 전자 제어엔진의 자기진단과 점검정비 방법을 실습한다.

자동차섀시실습[기초, 응용]

자동차의 기관과 전기장치를 제외한 전 분야에 걸쳐서 자동차의 원활한 작동을 위하여 기본이론을 토대로 동력전달장치, 제동장치, 현가장치, 조향장치, 휠 밸런스, 휠얼라인먼트 등에 대한 분해/조립을 실시함으로써 섀시구조 및 작동원리를 이해시키고 정비능력을 기른다.

자동차전기실습[기초, 응용]

기초 전기전자 실험, 시동장치, 직류/교류발전장치, 점화장치 등의 기본회로의 설계와 상태를 직접분해·조립·회로구성하고 실험하여 자동차전기·전자장치의 정비 및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자동차종합실습

엔진, 섀시, 전기 및 각종 전자제어관련부분을 실차를 중심으로 분해/조립 등을 통하여 공부하면서 자동차 정비 전반에 걸친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기계재료

금속의 응고와 결정구조, 주철, 순철, 강, 특수강, 열처리, 표면정화, 비철금속, 합금, 베어링합금, 특수합금, 비금속 재료 등 기계의 제작에 필요한 재료를 연구 학습한다.

3D CAD

제품의 설계, 해석, 가공이 동시에 진행되는 동시 공학적 제품 개발 공정을 위해 제품에 대한 정보인 3차원 형상데이터를 3차원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설계작업을 실습한다.

기계공작법

주조, 소성, 열처리, 용접, 측정, 절삭 등의 기술을 습득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 는 기계 제작의 방법을 학습한다.

기계요소설계

기계 및 자동차를 구성하는 각 요소들(볼트, 기어, 용접, 리벳, 축, 베어링 등)의 설계를 위한 기본원리와 방법을 학습한다.

실무엑셀

엑셀을 중심으로 한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하여 각종 문서작성, 도표작성, 양식 및 도안작성, 데이터관리, 차트작성, 조직도 작성, 지도작성, 프로젝트 관리, 통계분석, 함수관리 등의 운용능력을 숙달하여 기업 실무업무의 효율적인 수행능력을 배양한다.

현장실습

기업현장에서 실무를 담당하여 전 교육과정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을 종합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개별 지식 응용에 더하여 소속기업의 업무 전반에 대한 능력을 배양한다.

부품설계

기계장치를 구성하는 부품들을 3D CAD S/WE를 활용하여 설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캡스톤디자인

실제 산업현장에서 응용되고 있는 기계공학 분야 시스템 해석을 통한 데이터 계측, 처리 및 분석을 통해 설계능력 및 공학능력을 향상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