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Yong-In Songdam College 즐거움이 넘치는 대학! 용인송담대학교입니다.

교과목소개

스포츠지도과 교과목 개요입니다.

스포츠지도과에서는 스포츠 지도, 건강운동관리, 운동재활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중점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사회학

스포츠는 팀, 선수, 코치와 같이 기본적인 구성요소와 다양한 규칙, 규범, 승리, 패배, 페어플레이 등과 같은 요소로 이루어진 사회의 축소판으로 스포츠를 단순한 신체적인 영역으로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작은 사회적 현상으로서의 의미와 가치를 부여한다. 스포츠에서 발생하는 정치, 경제, 문화, 교육, 가족, 미디어, 종교 등과 같이 다양한 현상을 사회학적 이론과 개념에 적용하여 분석하고 연구하여 스포츠 지도현장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스포츠 심리학

스포츠운동심리학과 운동행동학(운동학습, 발달, 제어)의 발전과정과 학문적 영역을 이해하고 지금까지 축적된 이론과 지식 탐색하여 심리적 변인들의 측정도구를 통한 심리적 분서 방법을 모색한다. 운동선수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심리적 기전과 일반인들의 운동과 신체활동 참여, 행복을 증진 시키는 심리학적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스포츠 교육학

학교체육에 관련된 교육적 영역의 연구 활동으로 체육학의 하위 학문영역 가운데 하나로 학교체육, 생활체육 그리고 전문체육의 범위가 포함되며 교육자들로 하여금 각각의 학문영역에 대한 교육과정, 교사교육 그리고 교수를 체계적으로 운영하는 이론과 현장 체육수업 진행하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학생들의 발달 특성에 적절한 교수내용과 지도방법을 구안하고 스포츠교육 현상을 탐구하여 현장 적합성의 이론과 실제를 창안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운동 생리학

인체의 기능적 변화와 조절 기전에 대한 원리와 현상을 학습하여 신체가 운동과 훈련을 통해 일으키는 반응과 적응에 대한 지식을 익혀 여러 가지 운동 상황에서 초래되는 생리적 변화와 그 변화의 원인을 규명하고 인체의 기능적 측면과 수행력을 이해한다. 운동생리학의 입문, 세포, 에너지 대사, 운동과 근육계, 운동과 신경계, 운동과 순환계. 운동과 호흡계, 인체수행능력의 지표와 평가, 운동과 내분비계, 운동체구성과 체지방, 운동과 환경 등을 습득한다. 운동 상황에서 일어나는 인체의 생리적 반응을 통해 인체의 발달 발육에 미치는 운동의 영향과 발달 단계에 따른 운동기술의 습득 과정을 이해한다.

스포츠 윤리

스포츠 정신을 실현하기 위하여 관련 이슈 및 현상을 윤리적인 초점에서 바라보는 윤리문제와 철학적인 분석적 사고를 이해한다. 최근 스포츠 공정성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된 시대적 흐름과 같이 다양한 쟁점들에 이해 할 수 있는 판단력을 증진하고 학습한다.

기능 해부학

인체의 기본 세포, 조직, 및 장기를 형태학적으로 학습한 후 인체기관 및 계통이 신체활동과 관련하여 겪게 되는 기능적 측면의 변화를 이해한다. 인체의 기본 조직인 피부, 근육, 신경, 생식, 호흡, 외분비, 순환, 림프, 골격, 내분비, 소화, 면역기관과 두뇌, 척추, 간, 콩팥, 심장, 성 기관, 혈액 등의 장기를 형태학적으로 관찰 및 명칭에 대해 배우고 연관성을 알아본다. 이에 따라 인체의 구조적 단계, 해부학의 기초 용어, 인체 각 계통의 구조와 계통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한다.

안전관리와 응급처치

안전은 위험요소가 없는 편안하고 온전한 상태를 말하며, 스포츠지도자로서 안전사고의 예방과 응급상황에서 발생하는 기본적인 대처법을 숙지하고 안전한 상황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기본교육을 실시한다. 안전교육과 응급처치의 기초인 개념과 의미, 필요성에 대하여 알아보고 스포츠상황에서 안전사고의 주요원인이 되는 주변 환경과 상황을 파악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위급한 응급 상황에서의 대처방법의 이론과 실기를 학습한다.

구기

구기 종목별 볼 컨트롤, 패스, 슈팅, 수비 기술 및 전술 전략을 지도할 수 있다. 경기규정에 따라 공을 사용하여 게임을 진행하는 골 경기, 네트 경기에 필요한 기능, 기술, 팀워크 및 전략·전술을 지도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웨이트 트레이닝

건강증진, 신체활동능력향상, 노화방지, 성장발달 및 체형의 변화를 목적으로 과학적 근거 기반 하에 지도사의 경험적 주관성을 최적 수용하여 흥미 있고, 효율적이며, 계획적인 신체활동을 관리 및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하계스포츠

최근 레저스포츠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급증함에 따라 하계에 즐길 수 있는 스포츠 종목(수상스키, 윈드서핑, 서핑, 스킨스쿠버)의 이론적 지식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정확한 실기 기술을 습득하여 일반인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동계스포츠

동계스포츠 중 스키, 스노우보드의 기초부터 전문적인 지식까지 습득하고 정확한 기술과 규칙 및 안전장비와 수칙을 이해하여 장비에 따른 가속도 제어방법, 회전자세, 장비관리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레크리에이션

여가와 레크리에이션의 개념을 이해하고 현대사회와 선진국의 여가 배경을 이해하며, 게임을 계획, 실습, 진행, 평가할 수 있다. 또한, 기본리듬과 동작을 습득하고 종목을 학습한 후 창작, 지도, 평가하며, 대상의 상황과 수준에 맞게 노래를 선곡하고 시창, 싱어롱을 지도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테니스

테니스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체력적 요인을 측정 및 파악하여 경기력 향상방법에 대한 해결책을 강구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테니스를 수행하기 위한 서브 기술, 리시브 기술, 네트 플레이 기술과 타구 기술, 랠리 기술, 스코어 획득을 위한 기술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수영

수영의 기본지식을 이해하고 기초기술을 습득하며 실제 경험을 통해 경기능력과 훈련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수영의 특성, 가치, 효과, 수상안전지식 등을 숙지하며 준비운동, 입수방법, 물속 적응 훈련 등 기초 적응 훈련과 수영의 영법을 중심으로 손동작, 발동작, 호흡법 등 기초 기술을 반복 훈련하고 인명구조방법을 숙지한다. 수영의 기초기술, 체력향상, 건강증진, 스트레스 해소, 인성발달, 인명구조방법을 통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전한 품성을 함양하도록 학습한다.

트레이닝 방법론

스포츠나 체력단련에서 요구되는 원리와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운동 강도와 주기를 이해하여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트레이닝 훈련방법의 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체육 과학화 현상의 이론적 근거와 각종 스포츠의 실제에 바탕을 두고 생리적 기초와 다양한 트레이닝 방법을 숙지하고, 파워 트레이닝의 기술과 프로그램, 파워 웨이트 트레이닝, 유연성 강화 트레이닝, 정신력 강화 트레이닝 등을 반복 훈련한다. 운동경기력 향상, 건강, 체력증가, 부상회복, 체중조절 등을 위한 트레이닝 방법론을 통해 개개인의 기술향상에 필요한 효과적인 훈련방법과 지도능력을 학습한다.

운동 치료학

운동을 통하여 신체의 근력, 지구력, 유연성, 안정성, 협응력, 근지구력, 균형능력의 기능적 강도와 숙련도를 개발, 향상, 회복 및 예방을 실현하여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신체 움직임, 자세와 활동을 제공하고 개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질병과 손상 후 기능이 제한되는 것에 대한 진단 능력을 학습한다.

배드민턴

구기의 하나인 배드민터 최근 평생 스포츠로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는 스포츠로서 개인의 건강 증진과 사회성을 고취시킬 수 있다. 일반인들의 건강 증진과 사회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배드민턴의 역사, 경기규칙과 방법, 경기장, 경기용구, 기술, 국제경기에 대해 학습함으로서 배드민턴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수중 운동학

수중 운동은 비만, 체형관리, 신체교정, 골다공증 예방 등의 질병을 유발 할 수 있는 요인들을 수중에서 여러 형태의 운동을 통해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에 대한 예방운동의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운동이다. 또한 움직일 때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 관절가동 범위가 제약된 사람, 무기력한 사람, 협응력과 균형능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에게 개개인의 상태와 초점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목적에 맞게 설계하여 개인의 기능적 회복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골프

골프 룰과 에티켓을 숙지하여 상대방을 존중하는 매너와 더불어 정확한 스윙 동작을 이해하고 습득할 뿐만 아니라 골프용품을 이해하여 관리 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골프와 스윙의 특성에 따른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을 파악하고, 경기력 향상을 위한 해결책을 강구하여 골프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아웃도어 스포츠

야영은 인간의 역사와 함께 시작되어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아웃도어 스포츠는 야외 활동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영역을 포함하며 캠핑, 계곡에서의 물놀이, 카누, 암벽등반 등과 같이 다양한 형태이다. 또한 시간에 대한 제한은 거의 없지만, 기후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개개인의 체질, 활동의 특성, 기후의 다양성, 낮과 밤, 고도 등에 따라 매우 다양한 특징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유아체육

유소년의 발달과정에 따른 스포츠 프로그램을 지도 평가를 수행 할 수 있는 지도자의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 유소년의 발육, 발달, 행동양식 등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유소년을 대상으로 신체활동 및 스포츠 활동 프로그램을 지도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스포츠 마케팅

스포츠 분야에서의 올바른 경영분석과 경영 활동을 보다 체계적으로 접근하기 위하여 스포츠 경영의 이해, 스포츠 조직 경영관리, 스포츠 조직 관리자의 기본직무, 조직의 유형, 경영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전략 분석 등을 다루어 경영관리자로서의 직무능력을 학습한다.

근골격 측정 및 평가

운동능력 및 운동기능을 과학적 방법을 통해 효율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체계적인 측정계획, 측정방법, 측정기구, 측정평가 등의 능력을 습득하고 측정된 결과들을 올바르게 평가하는 기법들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근골격 측정 및 평가의 원리, 특성, 방법 등을 이해하고 근골격 측정과 평가, 측정의 이해, 인체측정, 신체유형과 신체구성의 측정, 생물학적 측정, 건강과 운동수행관련 체력측정검사, 스포츠 기술검사, 측정평가를 위한 통계방법 등을 습득한다. 체육측정과 평가와 진단을 통해 새롭고 바람직한 체육학습활동을 하고 각종 체육측정 이론과 실습을 통해 운동능력 및 운동기능을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측정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뉴스포츠

뉴 스포츠 종목별 경기 수행하기 위하여 기술, 용구, 규칙과 같은 특징을 습하고 대상에 적합한 뉴스포츠 종목을 선택하여 실무현장에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현장실습

스포츠지도 및 재활 현장에서 직업인으로서 실무를 수행해 나가는데 있어 이론과 현장에서의 괴리감을 줄이고 현장에서 일어나는 업무의 특성을 파악하여 실무현장중심의 능력을 배양한다. 현장에서 실습 또는 연수를 통하여 강의실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실습함으로써 현장지도 및 프로그램을 관리ㆍ운영하는 지도자로서 필요한 실무업무를 습득한다. 스포츠 지도자 또는 건강관리사로서 스포츠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게 함으로써 개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봉사정신과 상담 및 현장 지도능력을 함양 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