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Yong-In Songdam College 즐거움이 넘치는 대학! 용인송담대학교입니다.

교과목소개

실내건축디자인과 교과목 개요입니다.

실내건축디자인과에서는 실내건축디자인 실무이론과 표현, 실무도면, 공간이해, 실무그래픽과 프레젠테이션, 프로젝트 등 창의적인 실무능력을 갖춘 실내건축디자이너 양성을 중점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공간 조형 기초 (Space Sculpture Foundation)

공간계획의 조형원리와 공간구성 방법 등 전공 관련 필수 기초이론을 습득하며 공간과 인간행태, 공간과 환경, 실내 공간의 기본 요소 등 공간을 계획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지식을 배양한다.

공간 스타일 (Space Style)

공간 스타일의 시대적인 변천과 발전, 지역별 건축 스타일, 트렌드에서 발생한 공간 스타일, 감성 형용사 이미지를 대표하는 공간 스타일 등 통시적과 공시적으로 나타난 공간 스타일에 대해 분석, 연구한다.

공간 코디네이션 (Space Coordination)

공간의 구성요소인 스타일, 컬러, 마감재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인테리어 양식에 따른 스타일의 유형과 특징을 파악하고 실내공간 이미지별로 스타일, 컬러, 마감재가 적용된 실내 내장재, 가구, 인테리어 소품, 패브릭 등의 코디네이션 기법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공간 마케팅 (Space Marketing)

공간 영역별로 마케팅 전략을 이해하고 사용자의 요구가 반영된 공간에 대해 적용된 사례를 통해 시대적인 흐름이 반영된 트렌드에 대한 조사 기법과 트렌드별 공간을 이해하고 능력을 배양한다.

공간 계획 실습 (Space Planning Practice)

실내공간별에 따른 개념, 공간구성, 각 단위 공간별 특성 및 활용, 가구계획, 조명계획, 색채 및 마감계획 등을 원룸공간을 대상으로 디자인에 적용해 보며 실내 설계상의 기본적인 지식을 체계화하고 실습해 본다.

공간과 가구 (Space and Furniture)

실내 공간의 용도와 목적에 적용되는 가구의 종류와 유형들을 학습하고 인간공학적인 측면과 스타일을 고려한 가구 치수를 경험하며 이를 설계에 적용하는 기법을 습득한다.

실내계획 론(Theory of Interior Planning)

실내 건축설계의 프로세스별 기획단계, 설계과정, 마감재 종류와 시공방법, 시공에서 각 공정별로 업무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여 실내건축 기능사, 실내건축 산업기사 자격증을 대비하여 학습력을 증진한다.

실내 제도 기초 (Interior Drawing Foundation)

사물을 표현하는 방법과 구상된 아이디어를 전개하고 도면을 작성하는 기술적인 방법을 배우는 것이 제도이며, 평면 제도와 입체 제도인 투시도의 제작기법을 통해 공간계획 전개과정의 기초 단계부터 전문 단계까지의 표현기법을 습득한다.

실내 제도 실무 (Interior Drawing Practice)

실내건축 대비하는 과목으로 실내건축디자인에 초기 설계과정에서 필요한 실내건축 구성요소 등을 이해하고, 제도를 통하여 기획 및 기본 설계에 필요한 아이디어 표현 능력, 레이아웃, 투시, 배치, 표현법 등 실무에 필요로 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실내 CAD 기초 (Interior CAD Foundation)

디지털 공간 드로잉의 기초인 컴퓨터 CAD 프로그램을 통해 도면의 표현법과 디지털 언어로 활용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컴퓨터에 의한 다양한 응용기술과 새로운 디지털 표현방법을 통해 기본 능력을 배양한다.

실내 CAD 응용 (Interior CAD Application)

디지털 공간 드로잉의 기초인 컴퓨터 CAD 프로그램을 통해 도면의 표현법과 디지털 언어로 활용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컴퓨터에 의한 다양한 응용기술과 새로운 디지털 표현방법을 통해 응용 능력을 배양한다.

실내실무 CAD 기초 (Interior Practice CAD Foundation)

CAD의 속성을 이해하고 CAD 기법에 대한 구체적인 실무에 접근하여 직접적인 3D CAD의 운영을 통하여 디자이너로서의 기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실내 실무 CAD 응용 (Interior Practice CAD Application)

CAD 프로그램 사용 기초 학습과 명령어를 실행하여 도면 그리기를 위한 실습 강의로 실무에 입각한 체계적인 도면 작성 및 표현 기법 실습으로 실무 설계도서를 완성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실내건축시공 기초 (Interior Architecture Construction Foundation)

건축의 실내 구조의 이해와 그에 따른 설계와 시공 전반에서의 필요한 구체적인 지식과 기계/설비/전기/재료 등의 활용하기 위한 디테일, 비용 및 공정, 경제성 검토를 통해 효율적인 실내디자인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시공계획 방법과 공정운영 방법을 습득하여 실무의 기본적인 내용을 능력을 배양한다.

실내건축시공 실무 (Interior Architecture Construction Practice)

기획 설계, 기본 설계, 실시 설계까지 프로세스에서 필요한 구체적인 재료의 활용과 실무적용 방법에 대한 실무 교과목이다.

실내건축 공정과 적산 (Interior Architecture Construction and Cost Estimation)

설계도서 현장설명 및 일반 계약 조건에 따른 각 공정별 재료 및 노무(품)의 수량을 산출하는 기술활동을 습득한다.

공간 그래픽 기초 (Space Graphics Foundation)

실내건축디자인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기초 단계로서 2D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창의성과 독창성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키운다. 실내건축디자인에서 필요한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 기초지식 및 응용방법을 습득한다.

공간 그래픽 응용 (Space Graphics Application)

실내 공간의 도식화와 시뮬레이션 효과를 위한 맵핑, 디자인 및 도면 컬러링 기술을 습득한다. 공간 이미지 연출, 색상으로 인한 새로운 감성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기능과 기술을 연마하여 소비자와 클라이언트가 만족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폭을 넓힌다. 프레젠테이션 표현기법을 습득한다.

인포그래픽 (Inforgraphic)

공간 콘셉트를 기획하면서 쉽고 신속하게 콘셉트를 설명할 수 있는 시각적인 소통언어로 다양한 그래프, 표, 다이어그램 등에 대한 표현, 작성법을 습득한다.

공간 3D 모델링 (Space 3D Modeling)

3차원 공간을 스케치업(Sketch-up)으로 입체화함으로써 공간의 3D 감각을 직접 지각하고 인지하며, 설계의 투시도 및 응용단계에 활용되는 디자인 표현기법을 학습한다.

공간 3D 렌더링 (Space 3D Rendering)

설계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스케치업(Sketch-up)의 고급과정으로 모델링 된 공간을 V-RAY 프로그램으로 렌더링하여 구상하거나 구체화한 결과물을 3D 투시도로 제작하여 구현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공간 3D 그래픽 기초 (Space 3D Graphics Foundation)

실내건축디자인에서 필요한 3D Modeling 기법과 Light scape 3D MAX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이 설계한 내용을 컴퓨터 모델링과 렌더링으로 표현한다. 궁극적으로 시뮬레이션을 통한 표현을 설계 작품으로 검증하고 재 표현(Representation) 할 수 있다.

공간 3D 그래픽 응용 (Space 3D Graphics Application)

3D MAX 시뮬레이션, 스케치업(Sketch-up)을 활용하며 설계와 그래픽을 통한 다양한 실무적 표현을 시도한다. 또한 공간계획을 실질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 기본 계획 설계와 공간 디자인의 다양한 요소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과정으로, 색채와 재료의 코디네이션 적용의 컴퓨터 기법과 표현 훈련을 통해 다양한 공간 디자인을 위한 능력을 습득한다.

공간 3D 시뮬레이션 (Space 3D Simulation)

3D MAX와 루미온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3차원의 형태를 제작한 후 동영상으로 설명할 수 있어 설계자의 의도를 쉽게 전달하며 공간을 이해하는 소통방법을 실습하는 교과목이다.

메타버스 공간 콘텐츠 (Metaverse Space Contents)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기술이 혁신되면서 온라인 가상공간에서 현실 세계와 동일한 사회적 경제적 활동이 통용됨에 따라 이러한 3차원 가상공간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공간 제작기법과 프로그램의 표현 방식, 프레젠테이션 기법을 학습하여 가상공간 콘텐츠 관련 산업에 종사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함양한다.

포트폴리오 (Portfolio)

포트폴리오는 디자이너 혹은 아티스트에게 구직이나 진로에 있어 자기 홍보를 위한 수단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독특한 스타일과 표현 능력을 정의하는 척도로써 지금까지 학습해 온 각자의 디자인 작업을 정리하고 다양한 포트폴리오 제작기법을 습득하여 체계적이고 독창적인 개인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발표하는 능력을 연마한다.

VMD(융합캡스톤디자인) (Visual Merchandising )

상업공간에서 브랜딩과 공간디자인을 하기 위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부터 스토어 아이덴티티, 상품 디스플레이를 적용하는 디자인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하여 토털 디자인 역량을 함양한다. 융합캡스톤 디자인으로 관련 산업분야의 학과와의 협업으로 프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다.

유니버설디자인 (Universal Design)

제품, 시설, 서비스 등을 이용하는 사람이 성별, 나이, 장애, 언어 등으로 인해 제약을 받지 않도록 설계하는 디자인으로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 즉 '범용 디자인'을 이해하고 적용검토를 통하여 설계를 진행한다.

프레젠테이션 (Presentation)

프로젝트 프로세스와 결과 도출에 따른 작업내용을 일목요연하게 발표하기 위한 파워포인트 디자인방법과 청중을 향해 발표하는 자세와 목소리 톤 등을 조절하는 스킬을 함양할 수 있다.

상업공간 스튜디오 (Commercial Space Studio)

상업공간디자인과 VMD의 역할과 표현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을 토대로, 브랜드를 총체적으로 담는 스토어 아이텐티티(SI)와 브랜드 인테리어의 설계 방법과 디자인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상업공간 프로젝트 (Commercial Space Project)

다양한 상업공간을 주제로 정하여 기획의도에 따라 디자인 콘셉트를 정하고 실내구성요소들로 실내건축디자인 프로세스 과정을 통하여 마감재, 색채, 조명, 가구 등이 포함된 기본설계 도면과 패널 등의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결과물 도출을 실습한다.

주거공간 스튜디오 (Residential Space Studio)

주거 공간을 주제로 기획의도, 디자인 콘셉트, 디자인 프로세스 등을 도출하여 제안 및 보고서 작성을 학습하고, 마감재, 색채, 조명, 가구 등이 포함된 기본설계 도면 작성을 학습한다.

주거공간 프로젝트 (Residential Space Project)

주거공간을 중심으로 인간이 접하는 가장 기본적인 공간으로서 거주자의 생활양식, 주택의 기능, 디자인의 원리를 분석하여 실내공간별에 따른 개념, 공간구성, 각 실별 특성 및 활용, 가구계획, 조명계획, 색채 및 마감계획 등 실내 설계상의 기본적인 지식을 체계화하고 패널 등의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결과물 도출을 실습한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 Design)

주거공간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창의성과 실무능력, 복합학제적인 팀웍 능력, 리더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베이커리카페 브랜딩(융합) (Bakery Cafe Branding)

호텔제과제빵과의 융합교과목으로 베이커리 카페 브랜딩을 위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베이커리 상품 패키지 디자인, 베이커리 카페 공간디자인, 베이커리 디스플레이 등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실습하여 베이커리 분야 토털 디자인 역량을 키운다.

실내건축 창업 비즈니스 (Interior Architecture Start-up Business)

창업의 일련과정에 대한 학습을 통해 창업에 대한 기본 역량을 개발하고 기업가적 관점에서의 마인드를 함양시키고 실내건축 디자인 관련 분야의 창업의 길을 모색한다.

진로선택과 취업준비 (Career Choice and Preparation)

실내건축 디자인 산업 분야의 진로 방향성 설정을 돕고 진로 로드맵을 구체화시켜 나갈 수 있도록 취업 준비 프로세스를 밟아가며 취업 요건을 갖추어 간다.

현장실습 (Field Training Field Practice)

인테리어 관련 회사에서 실무와 관련된 제반 업무를 경험하고 학교에서 학습한 지식과 실습을 현장에서 전공일치성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실제적인 디자인 작업과 도면작업, 현장 시공, 자재 반입, 현장 감리 감독 등 실무에 필요한 경험을 최대한 포괄적으로 습득하고, 실제적인 업무에 대한 체감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4주(20일)간의 현장실습 기간을 이수해야 인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