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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실내건축디자인과 교과목 개요입니다.

실내건축디자인과에서는 실내건축디자인 실무이론과 표현, 실무도면, 공간이해, 실무그래픽과 프레젠테이션, 프로젝트 등 창의적인 실무능력을 갖춘 실내건축디자이너 양성을 중점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실내건축디자인 실무이론&표현

실내건축디자인 원리와 요소

공간계획의 조형원리와 공간구성 방법 등 전공 관련 필수 기초이론을 습득하며 공간과 인간행태, 공간과 환경, 실내 공간의 기본 요소 등 공간을 계획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지식을 습득한다.

공간 코디네이션

공간의 구성요소인 스타일, 컬러, 마감재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인테리어 양식에 따른 스타일의 유형과 특징을 파악하고 실내 공간 이미지별로 스타일, 컬러, 마감재가 적용된 실내 내장재, 가구, 인테리어 소품, 패브릭 등의 코디네이션 기법을 습득한다.

공간 마케팅

공간 영역별로 마케팅 전략을 이해하고 사용자의 요구가 반영된 공간에 대해 적용된 사례를 통해 시대적인 흐름이 반영된 트렌드에 대한 조사기법과 트렌드별 공간을 이해하고 능력을 배양한다.

공간계획실습

실내공간별에 따른 개념, 공간구성, 각 단위공간별 특성 및 활용, 가구계획, 조명계획, 색채 및 마감계획 등을 원룸공간을 대상으로 디자인에 적용해보며 실내 설계상의 기본적인 지식을 체계화하고 실습해 본다.

실무 도면

실내 제도 기초

사물을 표현하는 방법과 구상된 아이디어를 전개하고 도면을 작성하는 기술적인 방법을 배우는 것이 제도이며 평면 제도와 입체 제도인 투시도의 제작기법을 통해 공간계획 전개과정의 기초단계부터 전문단계까지의 표현기법을 습득한다.

실내 제도 실무

자격증을 대비하는 과목으로 실내디자인에 초기 설계과정에서 필요한 실내구성요소 등을 이해하고, 제도를 통하여 기획 및 기본 설계에 필요한 아이디어표현능력, 레이아웃, 투시, 배치, 표현법 등 실무에 필요로 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실내 CAD 기초

디지털 공간 드로잉의 기초인 컴퓨터 CAD 프로그램을 통해 도면의 표현법과 디지털 언어로 활용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컴퓨터에 의한 다양한 응용기술과 새로운 디지털 표현방법을 통해 실무 능력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실내 실무CAD 기초

CAD의 속성을 이해하고 CAD 기법에 대한 구체적인 실무에 접근하여 직접적인 3D CAD의 운영을 통하여 디자이너로서의 기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실내 실무CAD 응용

실제 공간설계를 위해 능숙한 CAD 기술과 운영에 관한 실력을 갖추어 CAD 전문가적인 자질을 함양한다.

공간 이해

실내건축구조와 시공

건축의 실내 구조의 이해와 그에 따른 설계, 시공 전반에서의 필요한 구체적인 지식과 기계/설비/전기/재료 등을 활용하기 위한 디테일, 비용 및 공정, 경제성 검토를 통해 효율적인 실내디자인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시공계획 방법과 공정운영 방법을 습득하여 실무의 기본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실내건축시공 실무

기획설계 / 기본설계 / 실시설계까지 프로세스에서 필요한 구체적인 재료의 활용과 디테일 학습을 통해 효율적인 실내디자인 프로젝트 수행 기법과 시공계획 방법, 공정운영 방법을 습득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실무 그래픽&프레젠테이션

공간 그래픽 기초

실내디자인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기초 단계로서 2D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창의성과 독창성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키운다. 실내디자인에서 필요한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 기초지식 및 응용방법을 습득한다.

공간 그래픽 응용

실내 공간의 도식화와 시뮬레이션 효과를 위한 맵핑, 디자인 및 도면컬러링 기술을 습득한다. 공간 이미지 연출, 색상으로 인한 새로운 감성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기능과 기술을 연마하여 소비자와 클라이언트가 만족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폭을 넓힌다. 프레젠테이션 표현기법을 습득한다.

공간 3D그래픽 기초

실내디자인에서 필요한 3D Modeling 기법과 Lightscape 3D MAX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이 설계한 내용을 컴퓨터 모델링과 렌더링으로 표현한다. 궁극적으로 시뮬레이션을 통한 표현을 설계 작품으로 검증하고 재표현(Representation) 할 수 있다.

공간 3D그래픽 응용

3D MAX시뮬레이션, 스케치 업를 활용하며 설계와 그래픽을 통한 다양한 실무적 표현을 시도한다. 또한 공간계획을 실질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 기본 계획 설계와 공간디자인의 다양한 요소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과정으로 색채와 재료의 코디네이션 적용의 컴퓨터기법 표현 훈련을 통해 다양한 공간디자인을 위한 능력을 습득한다.

공간 3D 모델링

3차원 공간을 SKETCH-UP 으로 입체화함으로써 공간의 3D 감각을 직접 지각하고 인지하며, 설계의 투시도 및 응용단계에 활용되는 디자인 표현기법 능력을 익힌다.

공간 3D 렌더링

설계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SKETCH-UP의 고급과정으로 모델링된 공간을 V-RAY를 사용하여 렌더링하여 구상하거나 구체화한 결과물을 3D 투시도로 제작하여 구현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프레젠테이션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는 디자이너 혹은 아티스트에게 구직이나 진로에 있어 자기 홍보를 위한 수단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독특한 스타일과 표현 능력을 정의하는 척도로써 지금까지 학습해 온 각자의 디자인 작업을 정리하고 다양한 포트폴리오 제작 기법을 습득하여 체계적이고 독창적인 개인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발표하는 능력을 연마한다.

프로젝트

주거공간 스튜디오

주거공간 중 협소주택을 주제로 기획의도, 디자인 콘셉트, 디자인 프로세스 등을 도출하여 제안 및 보고서 작성을 학습하고, 마감재, 색채, 조명, 가구 등이 포함된 기본설계 도면 작성을 학습한다.

주거공간 프로젝트

주거공간을 중심으로 인간이 접하는 가장 기본적인 공간으로서 거주자의 생활양식, 주택의 기능, 디자인의 원리를 분석하여 실내공간별에 따른 개념, 공간구성, 각 실별 특성 및 활용, 가구계획, 조명계획, 색채 및 마감계획 등 실내 설계상의 기본적인 지식을 체계화하고 패널 등의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결과물 도출을 실습한다.

상업공간 스튜디오

상업공간디자인과 VMD의 역할과 표현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을 토대로, 브랜드를 총체적으로 담는 스토어 아이텐티티(SI)와 브랜드 인테리어의 개발 방법과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상업공간 프로젝트

다양한 상업공간을 주제로 정하여 기획의도에 따라 디자인 콘셉트를 정하고 실내구성요소들로 실내디자인 프로세스 과정을 통하여 마감재, 색채, 조명, 가구 등이 포함된 기본설계 도면과 패널 등의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결과물 도출을 실습한다.

현장 실습

인테리어 관련 회사에서 실무와 관련된 제반 업무를 경험하고 학교에서 학습한 지식과 실습을 현장에서 전공일치성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실제적인 디자인 작업과 도면작업, 현장 시공, 자재 반입, 현장 감리 감독 등 실무에 필요한 경험을 최대한 포괄적으로 습득하고 실제적인 업무에 대한 체감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4주(20일)간의 현장실습 기간을 이수해야 인정한다.

유니버설 디자인(융합)

제품, 시설, 서비스 등을 이용하는 사람이 성별, 나이, 장애, 언어 등으로 인해 제약을 받지 않도록 설계하는 디자인으로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 즉 '범용디자인'이다. 사회복지과와 융합해서 사회복지시설의 공간 디자인을 적용하는 융합교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