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Yong-In Songdam College 즐거움이 넘치는 대학! 용인송담대학교입니다.

교과목소개

컬러리스트과 교과목 개요입니다.

컬러리스트과에서는 색채이론의 이해/응용, 색채조색의 기초/응용, 감성배색의 기초/응용, 색조화장품학 및 코스메틱조색 등의 교육을 통해서 창의적이고 유능한 컬러리스트 양성을 목표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색과 생활

색은 인간정서와 삶의 의식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생활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일상생활 속에서 만나는 색의 역할과 가치에 대하여 재조명하고 우리의 생활에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컬러리스트가 되기 위한 기초 소영 교육과 동시에 전문직업인으로써 자부심과 소명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다.

패션컬러

학과 인력양성유형의 중요한 한축을 이루는 패션컬러리스트분야를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패션용어를 이해하고, 패션디자인의 원리와 요소, 패션의 문화와 역사, 패션트렌드와 컬러의 각각의 특징과 상호작용을 살펴봄으로써 컬러리스트가 갖추어야 할 패션컬러 관련 기본지식을 습득한다.

색채이론의 이해/응용

색의 물리적 특성과 색을 수용하는 생리적 특성 색채의 심리적 반응에 대한 포괄적인 이론을 통하여 색채의 지각과정을 이해하고 다양한 색채의 시스템과 색채관리, 색채마케팅, 디자인 영역 등의 응용분야에 적응할 수 있는 기본자질 함양을 목적으로 한 기초 이론과목, 즉 색채 전반에 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기초과목이다.

색채조색의 기초/응용

색채 혼합의 기초 원리를 파악함으로서 색채 활용의 범위를 확장시키기 위한 과목으로 인간의 시감에 기초한 색감각의 증진과 더불어 효율적인 색채관리를 위한 시감을 익히는데 필수적인 교과목이며, 컬러리스트산업기사 국가공인 자격증 취득을 위한 기초 과목이다. 색의 재현이나 색의 전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인식, 개선하고 정확한 색의 검사와 컬러매칭을 중심으로 교육하며 다양한 색채의 표현(RGB, CMYK, 도료, 염료)은 물론 세계 각국의 표준색채와 실용색표집의 특성을 소개한다.

감성배색의 기초/응용

색의 기본속성과 사용능력에 대해 학습한다. 색채체계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배색원리와 조화를 배운다. 또한 패션, 뷰티, 제품, 환경 등 다양한 색채디자인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배색계획 수립 및 적용, 실행방법을 이론, 실습을 통해 학습하고, 컬러리스트로서의 자격을 배양시킨다. 또한 배색의 원리와 체계를 통하여 목적과 기능에 맞는 배색을 할 수 있도록 색채조화론, 디자인사조, 트렌드를 적용한 구체적인 디자인영역에 활용 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배색 능력과 논리적이고 감성적인 배색의도 표현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컴퓨터그래픽 기초

컴퓨터그래픽은 컬러리스트 교육과정에서 습득한 이론 및 실기를 바탕으로 그래픽 프로그램을 응용, 활용하여 컬러 관련 이미지를 정교하고 빠르게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편집구현하는 과목이다. 다양한 Tool를 학습하기 전에 컴퓨터그래픽에서 필요한 이론과목(산업 디자인 일반, 색채 및 도법, 디자인재료, 컴퓨터그래픽스) 학습하여 컴퓨터그래픽 자격증 취득에 전략적으로 대비하고자한다.

컬러리스트프로젝트

컬러리스트산업기사자격증 취득 관련, 전공이론의 심화학습을 통하여 전공의 기초를 다지기 위한 과목으로, 색채지각론, 체계론, 관리, 심리마케팅, 디자인 영역의 과목별 기출문제를 분석함으로써 전공자격증 취득을 위한 시험적응력을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관련이론들을 총 정리하여 자격증 취득에 용이한 실전능력향상과 동시에 컬러리스트의 기본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CCM&CCK의 기초/응용

각종 산업에서 각 제품의 색상을 만들기 위해 최근에는 기존의 숙련된 조색사에 의한 조색보다 색차계를 이용한 CCM을 사용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CCM에 의해 계산된 염료의 양을 정확히 하기 위해 CCK를 사용하여 정량의 배합을 맞춰 실험 및 생산에 사용되고 있다. 이와 같이 많은 산업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는 CCM과 CCK의 원리 및 실제 실험 기기를 사용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컬러리스트로서 색채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컴퓨터그래픽 응용/실무

컬러리스트 교육과정에서 습득한 이론 및 실기를 바탕으로 그래픽 프로그램을 응용, 활용하여 컬러 관련 이미지를 정교하고 빠르게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편집 구현하는 과목이다.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유형의 레이아웃 및 컬러그래픽 관련 이미지 sample 을 응용, 제작, 표현해봄으로써 완성도 높은 컬러매체 제작물을 만들고자 한다. 이 과정을 통해 색채디자이너로서 컬러 관련 이미지를 효율적으로 제작, 관리할 수 있는 능력과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 및 방향을 가시화시켜 설득력있는 결과물을 완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과정을 학습한다.

컬러리스트 자격 실습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국가 공인 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이론과 실기를 병용하여 습득한다. 조색 및 배색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국가공인 산업기사 자격시험의 세 가지 실기과제를 주어진 시간 내에 완성할 수 있다. 컬러리스트로서의 기본소양 교육임과 동시에 직무능력을 검증받을 수 있는 교과목으로 색채전문가로서 인증받기 위한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며 또한 자격취득 이후 실무에서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색채재료학

색채의 다양한 재료들의 종류와 특성에 대한 기초지식을 배우고, 색채재료를 사용하고 표현하는 기법과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컬러리스트가 산업현장에서 접하는 다양한 색채재료를 활용하고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코스메틱의 이해

화장품에 대한 물리화학적 기초 지식과 화장품의 종류별 특성을 이해하고 화장품의 정의와 효과, 화장품의 발달 과정, 화장품의 기본적인 구비 조건에 대해 학습 한다.

컬러트렌드 분석

제품, 시각, 패션, 미용, 섬유 등 색채가 활용되는 산업분야에 응용 가능한 유행색의 예측 및 정보수집, 색채 적용의 과정까지 트렌드에 민감한 산업 분야에 컬러전문가로서의 순발력과 감각을 키운다. 컬러자료 및 컬러정보의 수집능력과 적용 능력을 배양시킨다.

퍼스널컬러&이미지메이킹

현대는 이미지의 시대이며 자신의 이미지에 부합하는 개성표현은 사회인으로써 경쟁력을 배가 시킬 수 있다. 퍼스널 컬러&이미지 메이킹은 색체이론 및 배색 등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사람마다 어울리는 색과 디자인, 패션 스타일링에 대한 분석과 진단, 그에 또는 처방법을 익힘으로써 자신의 이미지뿐 아니라 타인의 이미지까지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어야 한다. 전문 직업인이 되기 위한 기초소양교육과 동시에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미용색채전문가 및 컬러 코디네이터, 패션 컬러리스트 양성을 그 목적으로 한다.

코스메틱조색

퍼스널 컬러를 기초로 피부타입별 색채를 진단하고 처방하여 사계절 팔레트에 맞는 색채계열별 코스메틱 조색을 실습함과 동시에 코스메틱 제품의 종류별 특성에 따른 조색방법과 색조화장품의 컬러를 분석할 수 있으며 코스메틱 색조의 비교 평가를 바탕으로 이미지에 맞는 색채구현이 가능한 코스메틱 실무 조색 능력함양을 목표로 한다.

색조화장품학

화장품의 제조실습을 통하여 제품에 사용되는 원료를 이해하고 제품 제형별 제조기술을 적용하고 제형화 하는 과정을 통하여 화장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그래픽디자인 실무

컬러리스트 교육과정에서 습득한 이론 및 실기를 바탕으로 그래픽 프로그램을 응용, 활용하여 컬러 관련 이미지를 정교하고 빠르게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편집 구현하는 과목이다.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유형의 레이아웃 및 컬러그래픽 관련 이미지 sample을 응용, 제작, 표현해봄으로써 완성도 높은 컬러매체 제작물을 만들고자 한다. 이 과정을 통해 색채디자이너로서 컬러 관련 이미지를 효율적으로 제작, 관리할 수 있는 능력과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 및 방향을 가시화시켜 설득력 있는 결과물을 완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과정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