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Yong-In Songdam College 즐거움이 넘치는 대학! 용인송담대학교입니다.

교육과정

컴퓨터게임과 교과목 개요입니다.

컴퓨터게임과에서는 문화콘텐츠기획, 게임시나리오, 문화콘텐츠분석기획, 시스템기획기초 등 게임 산업의 융성에 직접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중점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문화콘텐츠기획

프로젝트 기획서를 바탕으로 기획 콘셉트를 정한 후 스토리텔링 작성, 스토리보드 작성, 문화콘텐츠 기획서 작성을 할 수 있다.

게임시나리오

게임 스토리의 구조 및 목표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조별 토론 수업을 통해 게임 시나리오 시놉시스 작성 및 기획 방법과 게임 분석 요령을 배운다.

문화콘텐츠분석기획

프로젝트 기획서를 바탕으로 기획 콘셉트를 정한 후 시장 및 유사 콘텐츠 분석 등을 거쳐 스토리텔링 작성, 스토리보드 작성, 문화콘텐츠 기획서 작성을 할 수 있다.

시스템기획기초

초기 기획에 따라 게임 구성에 필요한 규칙, 요소, 정보를 바탕으로 게임 시스템을 구상하여 게임 시스템의 목표와 의도를 명시하고 게임 시스템 구조를 설계할 수 있다. 시스템 상세 기획을 바탕으로 게임에 적용할 시스템 요소의 내용을 작성하고 특성을 기획하고, 이를 바탕으로 캐릭터의 수치(파라미터)를 산출할 수 있다. 기획 목표에 따라 게임을 진행하는 여러 레벨을 기획할 수 있다. 그러한 능력을 바탕으로 기획서를 작성한다.

시스템기획실무

시스템 기획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수치를 조정하여 적절한 밸런스를 구성하고 시스템 상세 기획에 따라 사용자가 게임 진행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UI를 설계할 수 있다. 게임 품질 관리와 유지 개선에 필요한 가이드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스마트앱기획

팀을 구성하고 팀 단위로 스토리보드를 작성한다. 스토리보드를 근거로 팀 간의 토론을 통해 구체적인 스마트폰 앱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게임엔진기초

실무 활용도가 높은 Unity3D 게임 엔진을 익히며 게임 엔진을 이용한 게임 제작 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게임엔진활용

PC, 스마트폰을 포함한 다양한 플랫폼에서 구동되는 3D 멀티미디어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지식을 바탕으로 Unity3D 게임엔진을 활용하여 쉽고 효율적으로 3D 게임 및 응용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게임엔진프로그래밍

게임이 구동될 플랫폼에 적합한 개발 환경을 구축하고 게임 기획을 바탕으로 해당 게임 프로그램의 알고리즘을 작성할 수 있다. 지형 렌더링, 캐릭터 애니메이션, 게임 특수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UI/UX프로그래밍

게임 기획을 바탕으로 UI/UX에 대한 요구를 이해하고, 필요한 문제를 파악하여 알고리즘을 작성할 수 있다. 작성한 알고리즘에 따라 게임을 구동할 플랫폼에 적합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할 수 있다.

드로잉과 2D그래픽

대표적인 2D 그래픽제작 프로그램인 photoshop/Illustrator 등의 활용법을 배우고 이를 이용하여 게임 캐릭터와 배경을 디자인하고 시각화를 구현해 본다.

2D리소스제작

완성된 게임 원화를 바탕으로 게임 개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2D그래픽 리소스를 제작하며 게임 내의 그래픽 요소들의 사이즈, 볼륨, 실루엣을 고려하여 최적화할 수 있다.

UI/UX제작

UI/UX 기획에 따라 각 장르별 게임 구조를 이해하고, 사용자 요구를 반영하여 게임 플레이에 적합한 인터페이스 요소들을 제작하며 디자인된 인터페이스 요소들로 게임 화면의 레이아웃을 구성할 수 있다. 그에 따른 기본 인터페이스 변형을 통하여 게임 전체의 인터페이스를 완성할 수 있다.

3D그래픽모델링

원화를 중심으로 3D로 표현할 객체들의 색감, 형체, 특징을 파악하고 3D 객체 제작에 앞서 프로그래머와의 정보 교류를 통해 폴리곤의 양을 결정할 수 있다. 모델링 제작 툴을 이용하여 3D 모델링 데이터를 완성 할 수 있다.

3D그래픽모델링실무

게임 원화를 바탕으로 객체 표면의 생동감을 주기 위하여 객체 모델의 텍스처 매핑을 하고 객체의 입체감과 사실감을 형성하기 위하여 2D 저작도구를 이용하여 세밀한 형태와 명암, 강조할 부분을 표현할 수 있다. 3D 저작도구를 활용하여 객체에 텍스처 맵핑을 할 수 있다. 3D게임배경에 활용될 수 있는 오브젝트를 제작할 수 있다.

3D그래픽애니메이션

게임 기획을 바탕으로 객체 및 각 요소들의 움직임 특성을 고려하여 애니메이션을 설정할 수 있다. 제작된 3D 모델에 뼈대를 심어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다. 다양한 시점 변환을 통해 객체의 움직임을 파악하고 속도와 모션의 성격을 부여하여 애니메이션을 완성 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설계

소프트웨어 테스팅의 필요성과 소프트웨어의 결함의 원인을 설명할 수 있는 코딩 해석 능력을 기르며 이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수명주기에 적절한 테스팅 방법과 정적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테스팅

테스트 설계 기법 중 기본 설계 기법과 고급 설계 기법을 학습하며 소프트웨어 특성에 맞게 테스팅을 적용할 수 있다. 테스트 조직과 독립성에 대해 이해하여, 테스트 리더와 테스터의 임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형상 관리와 테스트 프로세스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게임품질관리

게임을 테스트하는 능력을 배운 상태에서 게임의 요소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공학적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이용해서 객관적 시각으로 게임을 평가하고 품질을 개선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공학기초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를 이해하고 그 틀에서 게임 제작 단계를 관리하는 전략을 이해한다. 소프트웨어 생명주기에 적절한 테스팅 방법과 정적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기초

프로그래밍의 기본 원리를 C언어를 이용하여 순차적인 프로그래밍의 논리적 설계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기본적인 콘솔형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게임자료구조

게임 프로그래밍의 기초가 되는 다양한 자료 구조의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그 구조를 C 언어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객체지향과 자바

이미 습득한 C,C++언어 구사 능력을 기반으로, JAVA언어를 습득한다. 향후 공부할 웹, 모바일 앱 , 서버 프로그래밍 등의 기초를 익힌다.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

자바 프로그래밍의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안드로이드 프로그램의 소스를 디버깅하고 분석할 수 있다. 디버깅 툴의 사용방법을 학습하여 프로그램의 오류를 해결할 수 있다. 기존 프로그램의 분석을 통해 모바일 게임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이해하고, 기존 프로그램을 자신이 기획한 프로그램에 응용할 수 있다.

DB시스템관리

전사적인 데이터 현황에 따라 고품질의 데이터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데이터 아키텍처를 수립하며, 데이터 증가량에 따라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 용량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사용자 요구사항에 따라 업무별 특성을 고려하여 필요한 데이터베이스의 용량을 산정, 설정 할 수 있으며 정보보호 규정을 고려하여 사용자 생산성 저하를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사용자별로 권한을 관리하고 뷰(View)를 생성할 수 있다. 데이터의 중요도에 따라 저장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백업방법과 백업주기를 판단할 수 있다.

게임에서의 DB활용

온라인게임 뿐만 아니라 플랫폼 독립적으로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하는 게임의 서버 컴퓨터에서 게임이 원활하게 운영되도록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게임 개론

스마트문화콘텐츠에 대한 이해와 시장 분석을 바탕으로 전형적인 스마트문화콘텐츠인 게임의 구성 요소를 바탕으로 가능성 있는 게임 소재를 발굴하고 선정할수 있다.

컴퓨터개론

컴퓨터를 이용한 시스템의 운영, 개발 등에 필요로하는 기본적인 하드웨어의 기본구조 및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학습을 통해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의 기초지식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함.

컴퓨터활용실무연습

다양한 콘텐츠와 게임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컴퓨터 기초지식을 컴퓨터활용능력 이론을 통해 학습하고, 응용프로그램인 MS office 통해 사무 처리와 관련된 종합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실무 프로젝트에 대한 컴퓨터기초지식 이해, 파일-정보공유, 온라인 스케줄러, 데이터정보 활용, 매크로 등을 다룰 수 있게 된다.

게임운영

온라인게임 서비스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게임 모니터링, 품질 관리, 시스템 관리 능력을 학습한다. 이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게임의 운영과 게임의 개선 및 이벤트 기획 등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앱서비스운영

운영 및 유지 보수 업무 지원 시스템(CRM, 내부 인트라넷, 원격 지원 시스템 등)에 필요한 기능을 정의할 수 있다. 분석된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 대응 매뉴얼을 작성하고 관리할 수 있다. 런칭된 앱에 사용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저작권을 관리할 수 있다.

게임시장분석

사업계획서에 따라 시장을 분석하여 마케팅 기획서를 작성하고 마케팅 기획서에 따라 게임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다. 마케팅 기획서와 게임소개서를 바탕으로 광고, 홍보를 실행할 수 있다.

프로젝트

프로젝트의 팀을 구성하고 목표 설정 및 일간, 주간 단위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하나의 게임 프로젝트를 목표로 팀 기반의 게임 제작의 기법을 할 수 있다.

현장실습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험실습을 현장에 적용해서 현장의 기술과 실무를 경험함으로써 산업체에 대한 이해와 졸업 후 진로선택에도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