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Yong-In Songdam College 즐거움이 넘치는 대학! 용인송담대학교입니다.

교과목개요

연기예술과 교과목 개요입니다.

연기예술과에서는 연출론과 연출실습, 공연개론, 연극작품실습 등 연기예술의 인재 양성을 중점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멘토링 (Mentoring)

교수와 학습자 간의 유대관계 강화 방안을 위하여 Man-to-Mantor 지도를 통해 대학생활 만족도 향상 및 자퇴율 감소를 이끌어 내며 대학 이미지 개선을 목적으로 공동체 함양 프로그램 운용 인ㆍ적성 검사 및 결과에 대한 상담과 지도 현장견학 및 봉사활동, 각종 문화체험 프로그램 등과 학습 부진 시에 대한 전공 기초보완 교육 프로그램도 실시한다.

호흡과 발성 (Breath & Voice Production)

대사 연기의 기본이 되는 호흡과 발성을 배우는 과정으로서 보다 정확하고 에너지 넘치는 대사 연기와 화술을 위한 기초 소리 훈련이다.

시창 (Singing)

시창의 혼합, 피아노음을 듣고 귀를 훈련하여 시창청음의 기초와 동시에 피아노의 청음능력 을 향상시킨다. 리듬과 박자가 주는 음악적 특징과 그에 따른 시창의 방법을 소개하고 복잡한 리듬과 박자를 접했을 때 대처할 수 있게 한다. 실제 악곡의 시창, 초견 연습으로 음악적인 시창과 초견연습을 하여 학생들이 가질 수 있는 단편적인 청음의 이해를 넓히는데 그 목표를 둔다.

연기의 토대 (Foundations of Acting)

연기훈련의 기초적인 요소들을 익히는 것을 통하여 행위의 동기와 목표, 갈등 등을 명확하게 인지하게 하고 무대에서의 현존과 몰입을 습득하게 한다.

몸다스리기 (Stage Movement)

배우가 연기를 수행하는 상황에서 내부(실영자) 혹은 외부(연출가, 디자이너, 동료배우 등)의 요구가 주어졌을 때 능동적, 효율적, 표현적, 효과적으로 몸을 운용하여 연기를 실행하는 것 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심리적인 주의집중과 상상력을 고안된 연습문제를 통해 활성화 시키고 신체의 근육과 관절, 몸의 균형감각, 순발력, 인지발달 시켜 궁극적으로 심리신체적인 기민함을 배양시킨다.

공연제작기초 (Fundamentals of Theatrical Production)

공연제작과 관련된 조직 운영에 관련된 이론적 사항을 학습한다. 또한 역할에 따른 수행방식과 문서화를 통한 논리적 사고체계를 수립한다.

기초연기 (Basic Acting)

연기의 토대 과목에서 배운 즉흥연기를 바탕으로 동서양의 고전이라 할 수 있는 작품을 선택하여 전체 중 한 막을 공부함으로써 텍스트를 실제작업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응용할 것 인지를 학습한다.

연출론과 연출실습 (Traing Of Driection)

공연작품을 연출할 때 필요한 기본적인 요소들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공연참여자와의 협업을 통하여 무대화에 필요한 요소들을 조정, 중재, 통합하고 지휘하여 관객이 공감할 수 있도록 공연을 창작하는 과정을 실험하고 익힌다.

소리와 리듬 (Sound and Rhythm)

한국 전통의 소리와 가락을 익히는 동시에 그 가락과 소리를 신체의 움직임과 다시 병합하는 수업을 한다. 더 나아가 서양의 리듬까지도 넉넉하게 소화하는 과정을 통하여 연기자의 창의적인 감각을 개방하는 수업이다.

댄스기초 (Basic Dance)

율동을 통한 리듬감의 체득과 전문 뮤지컬 훈련을 위한 동작의 기초를 배우는 과정.

공연개론 (Introduction to action)

공연예술 전반에 걸친 근본적인 이해와 학습을 위한 교과, 공연예술이 대상으로 하는 인간 자체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출발하는 본 교과는 폭넓은 인문학적 교양과 전공의 튼실한 기반을 목표로 공연예술의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 현장의 주요 면모들을 총괄한다.

텍스트 읽기와 분석 (Reading Text & Analysis)

국내외 우수한 텍스트들을 읽고 토론을 병행함으로써 희곡의 올바른 분석 방법을 이해하고 해석 능력을 극대화하여 자신의 연기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화술 (Grammar and Diction)

소리와 화법을 연계하여 연기자로서 어떠한 배역이나 공간에서도 막힘이 없이 자신의 언어로 자연스럽게 대사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과정을 배운다.

장면 연기 (Play Scene Study)

국내외 희곡들의 여러 중요 장면들을 연습함으로써 희극과 비극, 사실주의극과 비사실주의 극 등 다양한 장르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고 그동안 배운 연기력을 한 차원 더 심화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공연예술감상 (Performance Arts Study)

뮤지컬을 중심으로 주요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을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창작실습 (Production Play)

공연창작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무대, 조명, 의상, 음향을 전공 핵심 기초에서부터 심화를 목표로 한다. 단계별로 그 단계에서 적합한 작품을 설정하고 각 디자인 파트에서 디자인 수행과정을 반복 학습한다.

가창실기 (Vocal Training for Acting)

한국 및 서양의 가창을 위한 발성연습, 악보 읽기, 노래연습 등을 집중적으로 훈련한다.

연극제작실습 (Fundamentals of Theatrical Production)

연극제작과 관련된 조직 운영에 관련된 이론적 사항을 학습한다. 또한 역할에 따른 수행방식과 문서화를 통한 논리적 사고체계를 수립한다.

연극작품실습 (Theatrical Production)

연극작품을 작품의 첫인상으로 시작하는 작품분석에서 공연 후 합평회까지 전단계를 공부한다. 지도교수의 지도를 중심으로 작품을 통한 드라마의 구조, 공연제작 조직의 구성과 이해, 역할분담 등의 공연제작과정의 전체를 습득한다. 연기의 경험을 제공하고 발표를 통해 관객과의 호흡을 경험하며 공연제작의 전반적인 흐름을 터득한다.

매체연기기초 (Acting for the stage, scene and television)

영화나 tv 등 영상 연기의 기초 훈련으로 카메라의 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카메라 앞에서의 연기 기술을 체득하기 위한 과정.

중급 연기 (Intermediate Acting)

기초와 초급 과정을 통해 심화된 소리와 움직임, 상상력을 바탕으로 다른 연기자와 어떻게 교감할 수 있는지를 연습하며 다양한 형식과 양식에 따른 연기술을 훈련함으로써 여러 가지 연기 상황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뮤지컬 레파토리 송 (Musical Songs)

국내외 유명 뮤지컬의 레파토리 송들을 습득하여 뮤지컬 음악의 특징을 몸으로 체득하는 과정

한국연극사 (History of Korean Theatre)

고대 한국 연극의 발생사로부터 삼국 이전, 삼국 시대, 고려, 조선시대의 각종 연희와 제의 및 판소리, 가면극, 꼭두각시극, 그리고 광대, 재인들의 놀이 실태 등을 문헌자료를 통해 탐구한다.

뮤지컬작품실습 (Theatrical Production)

여러 뮤지컬 작품들 중에서 작품을 선정하고, 그 중에서 특정한 장면을 골라 노래, 춤, 대사 등을 동시에 연습하고 발표하는데 연기에 중점을 둔다.

신체와 움직임 (Physical Movement)

연기훈련에 필수요소인 상대배우와의 행동 교류, 교감을 신체적 행동의 조합으로 획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 개인의 몸과 생체에너지를 활성화시키는 훈련을 하며 훈련된 개개인이 연습문제를 통해 상대방과의 심리신체적인 교감을 익히고 무대와 영상매체에서 적절 한 긴장과 이완, 반응, 다양한 리듬과 템포를 유지하며 무대적 행동을 연기적 표현력으로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뮤지컬 제작실습 (Musical Production)

공연을 전제로 하여 뮤지컬제작의 제 분야의 역할들을 학생들의 관심에 따라 담당하게 함으로써 세부전공의 탐색하고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고급연기 (Advanced Acting)

고대 희랍비극부터 21세기 연극까지 다양한 연기양식과 연기의 다양한 모습을 탐구한다.

공연제작실습 (Production)

본격적인 공연제작실습으로 연기자와의 작업에 중점을 두며 지도교수와 함께 작품을 제작한 다. 또한 작품이 요구하는 화술, 움직임 등을 연기, 무용 수업과 함께 진행하며 스텝전공자들 은 무대 표현방법이나 개발이나 관객과의 호흡에 중점을 두고 학생들 스스로의 제작능력을 기른다.

뮤지컬가창연기 (Musical song Analysis)

10분 뮤지컬 또는 20분 뮤지컬 레퍼토리의 노래를 분석하고 장면을 만들어본다. 뮤지컬은 두 사람 또는 세 사람의 관계에서 형성되는 드라마를 노래로 연기하는 동시에 배역별로 솔로와 듀엣 그리고 트리오가 있기 때문에 소품을 통한 뮤지컬연기의 짧은 장면을 만드는데 적합한 훈련이다.

재즈 댄스 (Jazz Dance)

율동을 통한 리듬감의 체득과 전문 뮤지컬 훈련을 위한 동작의 기초를 배우는 과정을 배운다.

극장경영론 (Theatre Management)

연극은 물론 다양한 무대공연들을 위한 극장을 효율적이고 생산적으로 경영하는 능력을 배 양한다.

공연작품실습 (Production)

본격적인 공연제작실습으로 연기자와의 작업에 중점을 두며 지도교수와 함께 작품을 제작한 다. 또한 작품이 요구하는 화술, 움직임, 등을 연기, 무용 수업과 함께 진행하며 스텝전공자들 은 무대 표현방법이나 개발이나 관객과의 호흡에 중점을 두고 학생들 스스로의 제작능력을 기른다.

오디션 (Audition)

오디션을 대비하여 주요 장면을 나만의 것으로 소화하는 능력을 기르고 모의 오디션을 통해 직접 경험하여 실전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졸업작품제작실습 (Production of Graduate Project)

제작실습의 마지막 과정으로 3학년 졸업제작이다. 그동안의 실습을 통해 익힌 연출, 연기, 음직임, 무대, 조명, 의상, 음향, 소품들의 전 제작과정과 작품발표를 통하여 학생들의 스스로의 제작능력의 가능성을 확인한다. 또한 3학년 졸업제작은 학교 프로덕션의 완성도를 드러내는 종합체로써 예술적 깊이에 중점을 두고 진행한다. 이를 통해 실제 연극 공연에 투입 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뮤지컬 댄스 (Musical Dance)

다양한 뮤지컬의 무용 넘버들을 텍스트로 사용하여 뮤지컬 공연에 실제적으로 필요한 다양 한 장르의 춤을 소화한다.

졸업작품실습 (Graduate Project)

2년 동안 습득한 창작 능력을 종합적으로 엮어 작품전 형태로 창작 작품 또는 공연을 발표 하는 프로젝트이다. 우리 전공에서는 졸업작품은 필수 과정이며, 이에 따라 졸업작품전 또는 작품 발표회는 반드시 거쳐야 하는 관문이다. 전시회나 공연회를 통해 발표해야한다.

공연예술마케팅 (Theatre Marketing)

21세기 문화가 산업이 되는 전반적이고 개괄적인 상황과 흐름을 익혀서 문화산업에 대한 이해와 실제 체험을 하고 문화산업에 진출하여 종사할 수 있도록 한다.

매체연기심화 (Acting for Camera)

매체 연기 기초 과목을 토대로 영화 및 TV, CF 등 각 매체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적응하는 훈련을 함으로써 폭넓은 연기기술을 습득하고 자신의 특징이나 매체적응도에 따라 연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발성과 말하기(융합) (Vocalization and Speaking)

다른 학과와의 융합교과목으로, 모든 연기의 기본인 발성을 훈련함으로써 기본적인 연기 훈련 뿐만 아니라 무대 위에서 관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방법까지 습득할 수 있다.

즉흥연기 (Improvisatory Acting)

대본에 지시되어 있지 않고 대사나 행위를 즉석에서 즉흥적으로 행하는 연기를 훈련함으로써 계산된 연기 뿐 아니라 자연스러움을 표현할 수 있는 연기를 해낼 수 있다.

움직임과 표현 (Movement and Expression)

배우로서 자신의 몸을 수월하게 컨트롤하며 신체의 근육과 관절, 몸의 균형감각, 순발력, 인지발달 시켜 다양한 움직임으로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