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Yong-In Songdam College 즐거움이 넘치는 대학! 용인송담대학교입니다.

학과개요

01비전 및 교육목표

미션

글로벌 항공서비스 전문가 양성

비전

항공서비스 실무, 어학 능력 및 서비스 마인드를 갖춘 항공객실승무원 양성

교육목표

  • 1현장 실무 능력을 갖춘 항공객실승무원 양성
  • 2항공 및 관련 서비스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항공서비스 전문가 양성
  • 3사무정보실무 능력을 갖춘 항공서비스 전문가 양성
  • 4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글로벌 항공서비스 전문가 양성
  • 5인성과 서비스 마인드를 갖춘 항공서비스 전문가 양성

인재양성유형

항공기객실승무원
항공기에 탑승한 승객에게 기내에서 제반 서비스를 제공한다.

02NCS 연계성

항공서비스과의 NCS 연계성으로 인재양성유형에 따른 직무 내용, 세분류, 능력단위 정보제공
인재양성유형 직무 내용 세분류 능력단위
항공기 객실승무원
  • 항공객실서비스란 객실 안전관리, 승객 탑승 전 준비, 승객 탑승 서비스, 이륙 전 서비스, 비행 중 서비스, 착륙 전 서비스, 착륙 후 서비스, 승객 하기 후 관리, 응급환자 대처, 객실승무 관리를 하는 일이다.
  • 항공기객실사무장의 지시에 따라 기내를 정돈하고 목적지, 비행시간, 항로 및 귀빈 탑승현황 등에 대하여 확인한다.
  • 승객의 안전 및 비상상황을 대비한 행동요령을 안내하고 승객에게 신문,식사, 면세품 등을 제공한다.
항공기 객실승무원
  • 항공여객서비스 개요 분석
  • 항공여객예약기록 작성
  • 항공여객예약 관리
  • 항공운임 산출
  • 항공권 발행
  • 기내 안전관리
  • 승객 탑승 전 준비
  • 승객 탑승 및 이륙전 서비스
  • 비행 중 서비스
  • 착륙 전 서비스
  • 착륙 후 서비스
  • 승객 하기 후 관리
  • 응급환자 대처
  • 객실승무 관리
  • 기내음료 서비스
  • 항공서비스 업무 기본
  • 항공 기내방송 업무
  • 고객만족 서비스
  • 항공서비스 매너

03교육방침

항공객실승무원에 대한 직업 윤리와 서비스 마인드를 바탕으로 철저한 실무 중심의 교육을 실시한다. 더불어 글로벌 항공 서비스 전문가로서 활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영어 및 중국어 등의 외국어 교육을 강도 있게 실시하며, 4차산업시대에 부흥하도록 ICT 분야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국내외 항공사와 관련 서비스산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글로벌 항공서비스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 1승무원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이론, 실습 및 현장교육과 생활교육을 통해 지성과 전문성, 봉사정신을 갖춘 전문 항공서비스 인력을 양성한다.
  • 2항공기 객실서비스에 필요한 직무능력을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교과에 근거하여 실습위주로 교육하고, 영어와 중국어 집중 학습을 통한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수월성을 갖추며, 서비스·교양 교육을 통해 서비스정신과 창의성을 배양한다.
  • 3특히 전·현직 승무원으로 구성된 취업멘토 풀을 구성하여 학생들을 일대일 상담, 지도하고 항공사별 맞춤식 취업지도를 실시한다.
  • 4항공현장실습을 통해 실제 국제선을 탑승하여 항공서비스를 경험하고 외국 항공사를 방문하여 항공서비스를 견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04졸업 후 진로

취업분야

국내외 항공사 승무원 국내외 항공사 지상직 근무요원 국제크루즈선 승무원 항공사 대리점 국내외 관광호텔업 국내외 여행사 국내외 컨벤션센터 기업체 비서직 테마파크 리조트 면세점 카지노 서비스 교육 및 이미지 컨설팅 업체

면허 및 자격증

  • 항공예약발권자격증 : TOPAS(대한항공), ABACUS(아시아나항공), World Span(미국항공사)
  • 관광통역안내사자격증(국가) : 영어, 일어, 중국어 등
  • 국내여행안내사자격증(국가)
  • 국외여행인솔자자격증(T/C:Tour Conductor)
  • 비서자격증
  • TOEIC, HS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