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Yong-In Songdam College 즐거움이 넘치는 대학! 용인송담대학교입니다.

교과목소개

스타일리스트과 교과목 개요입니다.

스타일리스트과에서는 스타일리스트 기초, 스타일리스트 응용, 스타일리스트 실무기초, 스타일리스트 실무응용 등 글로벌한 패션 스타일리스트 양성을 중점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스타일리스트 기초(Basic of Styling)

스타일리스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합리적 활동 수행을 위한 기본적인 소양을 쌓게 한다. 트랜드분석과 리서치에 의해 유행의 흐름을 이해하고, 패션 트랜드, 패션 아이템, 시즌별로 나누어 진행하고, 패션 잡지를 위한 의상, 액세서리, 소품, 헤어, 메이크업에 이르기까지 토털 코디네이션 기법을 익히며, 광고 비주얼을 위한 패션 스타일링을 기획한다.

패션의 이해(Understanding Fashion)

패션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입문 과목으로서, 패션의 기본적인 속성과 개념을 학습한다. 패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용어와 개념, 원리 등에 대한 이해를 하고, 패션 유행의 전파이론, 패션 산업의 구조와 특성, 패션 산업의 발전과정 등에 대하여 고찰한다.

기초봉제 (Basic Sewing)

의복구성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지식, 기본원리, 명칭, 도구 등을 이해한다. 기초 손바느질 법, 봉제기법, 솔기처리법, 아이템별 장식봉제 등의 실습을 통해 의복이 만들어 지는 기초 과정을 이해하고, 패션 스타일링 및의복 제작을 위한 기초능력을 배양한다.

패션과 컬러 (Fashion & Color)

색채의 기초 이론과 조색 실습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색채 분석 및 패션에서의 컬러 기획 능력을 함양하고 색채를 패션으로 확장시켜 최적화된 패션 컬러를 기획하고 다양한 기법의 맵을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한다.

패션드로잉 (Fashion Drawing)

패션 스타일링을 위한 여러 가지 기초 표현 기법을 학습하여 전공실기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인체의 기본구조를 학습하고 패션스타일에 적합한 인체의 다양한 변형을 통해 자신만의 패션 바디폼을 개발한다. 또한 옷을 구조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시각화하는 테크닉을 통하여 패션 드로잉 능력을 배양한다.

패션트렌드와 컬렉션 연구 (Fashion Trend & Collection Research)

패션 기획을 하기 위하여 국내외 트렌드, 시장 자료 등과 같은 패션 정보를 수집 · 조사하고, 패션 테마, 색채, 소재, 스타일, 실루엣, 디테일, 액세서리 등 구체적 패션 트렌드 정보와 패션컬렉션 자료, 스트리트 패션 자료 등을 수집, 활용하며 국내외 패션 상품 관련 정보를 조사 분석한다.

광고 & 매거진 스타일링 (Advertising & Magazine Styling)

패션광고의 특성과 광고 제작 과정을 이해하고 광고 비주얼에 표현된 토털 스타일링 기법을 익혀서 창의적이고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는 광고 스타일링을 기획하고 제안한다. 또 패션매거진 특성과 촬영기법, 촬영과정 등을 파악하여 패션매거진에 적합한 독창적인 패션스타일링을 기획하고 제안한다.

디자인발상 (Design Training)

패션 디자인의 기본 요소와 원리에 대한 지식 등 패션디자인의 이론을 습득하여 이를 바탕으로 현장 실무 수준의 창조적인 패션 스타일과 디자인 기획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전문스타일리스트로서의 능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발상력, 표현력, 기획력 등 종합적인 감각을 기르고 이를 응용한 디자인 발상 능력을 기른다.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Fashion Illustration)

패션 디자인이나 스타일링 아이디어를 표현하기 위한 일러스트레이션을 연습하기 위한 과목이다. 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인체포즈에 패션 아이템을 표현하는 연습을 하고, 수채화, 색연필, 컬러마카 등 컬러링을 위한 다양한 재료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여러 가지 표현기법을 학습하여 드로잉 능력을 향상시킨다.

의복구성 (Clothing Construction)

의복구성에 필요한 기초지식, 기본원리, 의복의 기본 구성요소 등을 이해한다. 기초 봉제법, 원형제도, 아이템별 의복구성, 의복 디테일, 패턴기법 응용 등의 실습을 통해 패션 스타일링을 위한 의복제작을 위한 기초능력을 배양한다.

메이크업 기초 (Basic of Make-up)

메이크업 이미지 구현을 위해 메이크업 제품 및 도구의 다양한 활용법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 과목이다. 얼굴 특성, 이미지 등과 조화를 이루는 메이크업 기초부터 마무리 스타일링까지 특성에 맞는 메이크업 스타일링을 완성시킬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디스플레이 (Display)

소품제작과 디스플레이, 세트기획 등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실습을 통해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초실무를 습득한다. 디스플레이와 V.M.D 개념 다양한 컨셉에 따른 매장 코디네이션, 창작 연출실기, 진열 구성용 소도구, 한국형 디스플레이 코디네이션 등을 연출한다.

패션의 역사 (Fashion History)

서양복식의 역사적 배경과 흐름을 이해하고, 20세기를 중심으로 한 현대모드의 발전사를 고 찰하여 패션의 역사를 파악하며 패션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패션의 역사를 통하여 복식의 이 해도를 높이고, 창의적인 발상을 하기 위한 밑거름이 되도록 유도한다.

패션문화 (Fashion Culture)

현대의 각 시기별 대표적인 문화 예술 양식의 특성과 각 양식의 대표적인 작품과 작가에 대해 학습하고 이러한 문화 예술 양식의 변화와 발전 과정을 이해하며 또 현대 문화 예술 양식과 현대 패션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이를 패션 실무에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컬러코디네이션 (Color Coordination)

색채의 속성과 작용, 색채 심리와 지각현상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색채 감각을 익히고 기본적인 색채이론을 습득한다. 색채의 연상과 색채의 조화를 물감과 색종이, 그 밖에 다양한 재료를 통하여 실습하여, 패션 스타일링을 하기 위한 색채 감각을 기른다.

소재기획 (Materials Planning)

패션 소재의 종류와 특성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소재 분류, 분석을 통하여 전문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식물섬유, 동물섬유, 재생섬유, 합성섬유 등의 특성과 실, 직물과 편물, 안감과 심지 등에 대해서 학습하고, 실습을 통한 소재의 분류를 통해 소재선택의 능력을 높인다.

현대패션연구 (Contemporary Fashion Studies)

현대 패션에 대한 고찰과 최신 패션경향을 분석하여, 모드와 패션 트렌드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20세기 이후부터 현재까지 시대별 패션 환경의 변화과정과 스타일의 특징 및 패션디자이너들의 디자인 철학과 작품 활동 현황을 조사하여 다양한 컨셉에 따른 패션 유형을 알아보고, 새로운 스타일을 제안하는 방법을 익힌다.

글로벌 리테일 비즈니스 (Global Retail Business)

국내 · 외 거시적 유통환경과 유통시장 동향을 조사· 분석하고, 국내 · 외 패션 유통경로의 전반적인 동향과 유통정보를 수집하며 점포형 유통채널과 무점포형 유통채널의 특성을 분석하고 또 패션 유통경로의 유형별 성장 추세를 파악하여 향후 유통산업의 전망을 예측한다.

패션 도식화 (Fashion Flat Sketches)

패션 디자이너의 커뮤니케이션 도구인 도식화를 옷의 구조를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패션 디자인 실무의 기초를 확립한다. 다양한 패션 아이템을 구조적으로 분석하여 패션 도식화의 원리를 파악하고 이를 표현하는 드로잉 테크닉을 학습하여 창의적 디자인 표현 능력을 향상시킨다.

스타일 컨텐츠 연구 (Advanced Study of Style Contents)

다양한 의복 아이템과 패션 소품의 종류별 분석을 통해 각 아이템별 특징과 디자인 포인트를 이해하여 패션 아이템을 정확하게 분류하여 사용할 수 있다. 또 패션이미지 관련 테마, 현대미술사조나 예술양식 관련 테마, 하위문화 및 패션 고유 테마를 분류하고 각 테마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여 디자인과 스타일링에 적용한다.

진로선택과 취업준비 (Career choice & Employment Preparation)

패션 분야 취업을 위하여 리더쉽, 예절, 인성, 대인관계를 바탕으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탐색한다. 효과적인 취업 준비를 위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 포트폴리오 준비, 면접 대응 전략과 모의 면접을 통하여 취업 역량을 함양한다.

프로젝트 연구 (Project Analysis)
(캡스톤디자인)

졸업작품전을 위해 패션 스타일링쇼의 테마와 컨셉을 결정하고 컬러와 소재기획을 수행하고 조별, 개인별 디자인 작업을 하고 의상과 소품을 제작하고 이를 연출하여 졸업작품전 스타일링쇼로 발표한다. 그리고 포트폴리오 기획(구성, 레이아웃), 포트폴리오 제작(디자인, 에디팅), 포트폴리오 발표(개인별 프리젠테이션) 과정을 통해 졸업작품 포트폴리오를 완성한다.

패션 스타트업 (Fashion Start up)

패션 분야 창업을 위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창업 계획서를 작성하고, 입지선정, 판매상품 결정과 사업자 등록, 매장관리, 판매 전략을 수립한다. 인터넷 쇼핑몰 구축을 위한 쇼핑몰 기획, 도메인 등록, 검색엔진 등록과 주문 확인 및 배송, 교환 반품 처리 방법과 고객 응대, 회계 관리와 세금계산법을 통해 쇼핑몰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능력을 함양 할 수 있다.

온라인 패션커뮤니케이션 (On-line Fashion Communication)

패션은 항상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다는 것을 알게 하고,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패션유통과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배운다. 온라인 환경 등 시대적 변화와 트렌드에 맞게 소비자의 마음을 얻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게 한다.

가수 스타일링 (Singers' Styling)

국내외 음악 산업의 장르를 분석하고 이 산업 분야에서 비주얼 디렉터로서 스타일리스트의 역할을 이해한다. 대상이 되는 가수의 체형을 분석하여 그에 맞는 독창적인 스타일링을 제안하고 또 가수 활동에 따라 필요한 작업 종류를 분석하고 가수 스타일링 영역별로 스타일링을 기획하고 연출한다.

패션 마케팅(Fashion Marketing)

패션 상표, 점포, 시장세분화, 목표고객 등 패션 마케팅의 기본 이론과 원리를 이해하고, 패션 마케팅 전략에 대한 학습을 한다. 실제의 패션 산업에서 일어나는 현상들과 그 동향을 분석하여 패션 산업을 이해하며, 실재하는 패션 브랜드의 마케팅 사례를 분석하여 패션 마케팅의 흐름을 파악하도록 한다.

헤어 기초 (Basic of Hair)

헤어 연출을 위한 기본 지식을 학습하고, 다양한 헤어스타일과 모발 상태를 분석 및 최적화된 헤어스타일링 표현 방법을 실행하여 현장에서 기본으로 요구되는 헤어 스타일링 능력을 함양 할 수 있다.

방송영화 스타일링 (Broardcasting Movie Styling)

뉴스 교양 프로그램 같은 방송 분야와 영화, 연극 같은 공연예술 분야의 스타일링 특성을 파악하고 이 분야 스타일리스트의 업무와 역할을 파악한다. 방송 스타일링을 위한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방송 프로그램에 맞는 테마를 설정하여 스타일링 기획을 하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스타일링을 제안하며, 또 영화 시놉시스를 분석하고 등장인물의 캐릭터를 분석하여 그에 맞는 테마를 설정하고 기획하여 예술적인 스타일링을 연출한다.

전통복식과 스타일링 (Traditional Costume & Styling)

한국의 시대별 전통복식과 아시아의 문화권 별 복식의 특징을 학습한다. 한국 전통복식이 한류의 한 콘텐츠로 자리 잡은 현상을 이해하고, 전통복식의 조형적 요소 즉, 구조, 색채, 소재, 문양. 장신구 등의 특징을 고찰한다. 이를 토대로 전통복식의 이미지를 살린 패션 스타일링을 기획할 수 있다.

디지털 패션 연출 (Digital Fashion Direction)

그래픽 프로그램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여 아이디어 스케치 및 디자인을 완성하고 자유롭게 표현하고, 그래픽 프로그램을 응용한 효과적인 디지털 기법의 활용, 효과적인 맵 작업을 위한 기술적인 방법을 습득하고 직무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프로그램 활용 능력을 함양한다.

뷰티 스타일링 (Beauty Styling)

컨셉에 맞는 메이크업 및 헤어를 연출하기 위한 스타일링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브로우 드라이, 세트롤러, 업스타일의 헤어 기법들을 활용하여 패션쇼 및 현장에서 뷰티 스타일링을 구상하고 디자인함으로써 현장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샵스타일 실무(Shopstyle Training)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에 최적화된 매장의 스타일링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전달하고 판매현장에서 효율성을 극대화시키는 매장을 구현할 수 있는 과정을 학습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과 샵 스타일링 이미지 메이킹 계획을 통하여 직무에 대한 이해와 실무 적응능력을 함양한다.

패션아트워크 (Fashion Art-work)

컬러 및 소재, 패턴 메이킹과 봉제기술, 디테일에 대한 지식을 총동원하여 세상에 없는 새로운 창의적인 발상과 기술을 활용해 패션상품에 적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디자인기법을 분석하고 최신 감성의 재료와 도구를 조사하여 패션디자인에 적용하고 아름다움과 상품성을 갖춘 패션작품을 완성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스타일링 스튜디오 (Styling Studio)

해외 유명미술관, 의상연구소의 기초적인 이론과 실기를 적용하여 패션 전시 및 시즌 프리젠테이션 전시를 위한 전문적인 준비과정을 습득하고 전문적인 전시 연출을 익힌다. 또 현장답사 및 시장조사를 기반으로 다각화된 스타일링 분석을 행하여 세분화된 패션스타일 문화지형도를 작성한다. 패션이미지를 분류하고 다양한 패션스타일과 패션룩을 분석하며 이를 디자인과 스타일링에 새롭게 적용한다.

패션디렉팅 (Fashion Directing)

패션 스타일링을 위한 의상디자인 콘셉트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기획부터 작업지시까지 단계별 일정을 수립할 수 있다. 스타일링 콘셉트에 따라 컬러, 소재, 실루엣 정보를 수집하고, 자신이 구상한 디자인을 명확하게 표현하고 제작에 필요한 작업지시서를 작성함으로서 스타일리스트 실무에 대비한다.

헤어 & 메이크업 워크샵 (Hair & Make-up Workshop)

주어진 컨셉에 의한 조화로운 표현법을 익힌다. 토탈 코디네이션이 이루어지도록,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링의 하이 테크닉을 습득하고, 특수분장, 퍼포먼스 헤어스타일링 등을 익히는 실무 실습의 심화 과정이다. 졸업작품에 응용 등 다양한 실제 적용 학습을 통하여 헤어 및 메이크업의 전문가로 양성한다.

의복제작 (Clothing Making)

의복제작에 필요한 평면패턴, 연단, 요척, 원단의 성질, 마킹, 재단, 봉제기법, 마무리 시야계 등의 기술을 습득한다. 개개인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디자인으로 표현하고, 이를 토대로 의복제작 실습을 실시하여, 창의적 아이디어 개발 및 의복제작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패션 비즈니스 (Fashion Business)

패션 산업의 구조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온라인 및 오프라인 채널과 홍보전략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서 패션 비즈니스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다. 시장에 존재하는 패션 비즈니스 사례를 분석하여 실무에 대비하고, 패션 비즈니스를 기획 할 수 있다.

어패럴디자인 (Apparel Design)

어패럴디자인은 패션상품생산을 위하여 디자인 기획을 통해 컬러, 소재, 스타일 등 디자인 요소를 분석, 선별하고 패션디자인 및 시제품을 개발, 평가하여 기능성과 심미성 있는 패션 제품을 창작하는 일이다. 패션 비지니스의 핵심과정으로서 패션상품 기획 및 개발, 디자인과정을 이해하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드레이핑 (Draping)

입체패턴구성을 이용하여 인체와 패턴간의 상호관계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을 학습하고, 패턴의 궁극적인 목적인 독창적, 창의적인 디자인 능력을 개발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개개인의 감성과 아이디어로 작품을 표현해내는 능력을 함양한다.

전통복식문화 (Traditional Costume Culture)

전통복식의 개념과 범주를 이해하고 지역 및 시대별 복식의 흐름과 특징을 이해한다. 특히 조선시대 복식을 중심으로 다양한 복식 아이템의 특징 즉, 구조, 색채, 소재, 문양. 장신구 등을 고찰한다. 패션 디자인에 필요한 전통복식의 요소들을 추출하고, 전통복식의 이미지를 살린 패션제품을 디자인 할 수 있다.

디지털패션표현기법 (Digital Fashion Expression Technique)

패션 이미지 연출과 코디네이션을 위한 Photoshop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지식과 운영능력을 배양한다. 그래픽 툴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고, 그래픽 툴을 이용한 도식화 및 이미지 제작, 디자인 캐드의 활용, 패션 스타일화 및 텍스타일 제작 등을 실습한다.

마켓리서치 (Market Research)

마켓리써치는 패션시장을 파악하기 위하여 패션상권 분석, 소비자분석, 특정브랜드 및 경쟁사 현황 분석을 통해 패션시장을 파악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패션상품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고 바람직한 상품전략을 수립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V.M.D(Visual Merchandising)

실무중심의 Visual Merchandising 과정을 기획과 제작을 통하여 패션 매장에서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시각적으로 극대화시키고, 판매촉진을 하게 되는 과정을 학습한다. 매장의 디스플레이, 광고, 판촉물, 쇼윈도우, 상품의 배치와 진열방향 등을 기획한다.

디지털디자인 기획 (Planning Digital Design)

디지털디자인 기획의 기초가 되는 그래픽 프로그램인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자유롭게 다루어 창의적 디자인 맵을 작성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그래픽 툴을 활용한 디지털 도식화 테크닉을 훈련하여 패션 실무 디자인 적응력을 높인다.

의상디자인 스튜디오 (Clothes Design Studio)

패션 디자인 실무에 대비한 학습과정으로 디자인 콘셉트 설정, 기획부터 작업지시까지 단계별 일정을 수립할 수 있다. 디자인 콘셉트 설정, 아이디어 구상, 원자재 및 부자재 선정 등을 하고, 각자의 디자인을 스타일화로 표현하며, 도식화와 작업지시서를 바르게 제작하는 연습을 한다.

전문과정 워크샵 (Professional Course Workshop)

디자인 기획, 제품 제작, 홍보 및 마케팅 기획 등 패션 제품 기획부터 제작,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종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과정이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실제 패션상품을 기획, 제작하고 전시 또는 판매까지 실습하여 상품기획, 마케팅, 창업 등의 실무에 대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