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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ng-In Songdam College 즐거움이 넘치는 대학! 용인송담대학교입니다.

교과목소개

스타일리스트과 교과목 개요입니다.

스타일리스트과에서는 스타일리스트 기초, 스타일리스트 응용, 스타일리스트 실무기초, 스타일리스트 실무응용 등 글로벌한 패션 스타일리스트 양성을 중점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스타일리스트 기초

스타일리스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합리적 활동 수행을 위한 기본적인 소양을 쌓게 한다. 트랜드분석과 리서치에 의해 유행의 흐름을 이해하고, 패션 트랜드, 패션 아이템, 시즌별로 나누어 진행하고, 패션 잡지를 위한 의상, 액세서리, 소품, 헤어, 메이크업에 이르기까지 토털 코디네이션 기법을 익히며, 광고 비주얼을 위한 패션 스타일링을 기획한다.

스타일리스트 응용

국내외 음악산업의 장르를 분석하고, 음악산업에서 비주얼 디렉팅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대상이 되는 가수의 체형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스타일링을 제안할 수 있으며, 가수 활동에 따른 스타일링 작업의 종류를 학습하고 가수 스타일링 영역별로 스타일링을 기획하고 제안할 수 있다.

스타일리스트 실무기초

연극, 영화와 같은 공연예술 분야에서 스타일링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 분야 스타일리스트의 업무와 역할을 파악할 수 있다. 희곡을 선정하고 그에 맞는 테마를 설정하여 스타일링 기획을 하고 그에 따른 스타일링을 제안할 수 있다. 영화 시놉시스를 분석하고 등장인물의 캐릭터를 분석하여 그에 맞는 테마를 설정하고 기획하여 창의적인 스타일링을 제안할 수 있다.

스타일리스트 실무응용

뉴스나 교양 프로그램과 같은 방송 분야 스타일링의 특성을 파악하고 방송 스타일리스트의 업무를 이해할 수 있다. 방송 스타일링을 위한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뉴스와 같은 보도 프로그램 스타일링 업무과정과 기법을 파악하여 구체적인 스타일링을 제안할 수 있으며 교양·스포츠 프로그램 스타일링 업무과정과 기법을 파악하고 이를 구체적인 스타일링으로 연출할 수 있다.

의복구성

의복구성에 필요한 기초지식, 기본원리, 의복의 기본 구성요소 등을 이해한다. 기초 봉제법, 원형제도, 아이템별 의복구성, 의복 디테일, 패턴기법 응용 등의 실습을 통해 패션 스타일링을 위한 의복제작을 위한 기초능력을 배양한다.

드레이핑

입체패턴구성을 이용하여 인체와 패턴간의 상호관계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을 학습하고, 패턴의 궁극적인 목적인 독창적, 창의적인 디자인 능력을 개발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개개인의 감성과 아이디어로 작품을 표현해내는 능력을 함양한다.

패션의 역사

서양복식의 역사적 배경과 흐름을 이해하고, 20세기를 중심으로 한 현대모드의 발전사를 고찰하여 패션의 역사를 파악하며 패션관련지식을 습득한다. 패션의 역사를 통하여 복식의 이해도를 높이고, 창의적인 발상을 하기 위한 밑거름이 되도록 유도한다.

패션드로잉

패션 스타일링을 위한 여러 가지 기초 표현 기법을 학습하여 전공실기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인체의 기본구조를 학습하고 패션스타일에 적합한 인체의 다양한 변형을 통해 옷의 구조적 이해와 바디위에 착장된 의복의 모습을 시각화하고 기초 바디의 형태를 드로잉 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패션일러스트레이션 컬러링을 위한 다양한 재료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여러 가지 표현기법을 학습하여 드로잉 능력을 향상시킨다. 패션 실무의 기본이 되는 도식화의 개념, 도식화 표현의 기본 원리와 구조적 표현 방법을 반복 학습함으로 창의적인 작품을 제작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디자인발상

패션디자인의 이론을 습득하여 대중 매체속의 창조적 인물 표현이 가능한 패션스타일과 디자인의 기획을 가능케 한다. 전문스타일리스트로서의 능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발상력, 표현력, 기획력 등 종합적인 감각을 기르고 이를 응용한 디자인 발상 능력을 기른다.

소재기획

패션소재의 종류와 특성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소재분류, 분석을 통하여 전문지식을 갖추도록한다. 식물섬유, 동물섬유, 재생섬유, 합성섬유 등의 특성과 실, 직물과 편물, 안감과심지 등에 대해서 학습하고, 실습을 통한 소재의분류를 통해 소재선택의 능력을 높인다.

패션경향분석

근·현대 패션에 대한 고찰과 최신 패션경향 분석하여, 모드와 패션 트랜드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패션 시장조사와 수집, 분석을 통하여 다양한 컨셉에 따른 패션유형을 알아보고, 새로운 스타일을 제안하는 방법을 익힌다.

컬러코디네이션

색채의 속성과 작용, 색채 심리와 지각현상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색채 감각을 익히고 기본적인 색채이론을 습득한다. 색채의 연상과 색채의 조화를 물감과 색종이, 그 밖에 다양한 재료를 통하여 실습하여, 패션스타일링을 하기 위한 색채 감각을 기른다

디지털패션표현기법

패션이미지 연출과 코디네이션을 위한 CAD의 기본적인 지식과 운영능력을 배양한다. 그래픽 툴(포토샵과 일러스트)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고, 그래픽 툴을 이용한 도식화 및 이미지 제작, 디자인 캐드의 활용, 패션 스타일화 및 텍스타일 제작 등을 실습한다.

패션마케팅

패션 산업, 패션 마케팅, 패션 머천다이징의 기본 이론과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의 패션 산업에서 일어나는 현상들과 그 동향을 분석 고찰하여 패션 산업을 이해한다. 패션 머천다이징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고, 실제 시장조사를 통하여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도록 한다.

디스플레이

소품제작과 디스플레이, 세트기획 등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실습을 통해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초실무를 습득한다. 디스플레이와 V.M.D 개념 다양한 컨셉에 따른 매장 코디네이션, 창작 연출실기, 진열 구성용 소도구, 한국형 디스플레이 코디네이션 등을 학습한다.

전통복식

전통복식의 시대별 흐름과 특징을 바탕으로 양한 복식 아이템의 특징 즉, 구조, 색채, 소재, 문양·장신구 등을 고찰하여 패션 스타일링에 필요한 전통복식의 요소들을 추출하고, 전통복식의 이미지를 살린 패션 스타일링을 기획 능력을 함양한다.

헤어&메이크업 기초

주어진 컨셉에 의한 조화로운 표현법을 익힌다. 토탈 코디네이션이 이루어지도록,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링의 하이 테크닉을 습득하고, 특수분장, 퍼포먼스 헤어스타일링 등을 익히는 실무 실습의 심화 과정이다. 졸업작품에 응용 등 다양한 실제 적용 학습을 통하여 헤어 및 메이크업의 전문가로 양성한다.

헤어&메이크업 응용

주어진 컨셉에 의한 조화로운 표현법을 익힌다. 토탈 코디네이션이 이루어지도록,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링의 하이 테크닉을 습득하고, 특수분장, 퍼포먼스 헤어스타일링 등을 익히는 실무 실습의 심화 과정이다. 졸업작품에 응용 등 다양한 실제 적용 학습을 통하여 헤어 및 메이크업의 전문가로 양성한다.

프로젝트 연구 :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 주제에 맞는 테마 설정의 기획 단계부터 자료수집, 디자인, 작품제작, 발표단계까지 일련의 프로세스를 통하여 하나의 프로젝트 완성하고, 이를 각자의 개인포트폴리오로 정리함으로써 스타일리스트 과정의 종합화함을 목표로 한다.

V.M.D

실무중심의 Visual Merchandising 과정을 기획과 제작을 통하여 패션 매장에서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시각적으로 극대화시키고, 판매촉진을 하게 되는 과정을 학습한다. 매장의 디스플레이, 광고, 판촉물, 쇼윈도우, 상품의 배치와 진열방향 등을 익힌다.

패션문화

패션양식에 영향을 준 사회문화의 전반적인 배경, 흐름의 이해를 바탕으로 20세기 이후의 사회 문화 현상과 패션 및 디자인의 특징, 문화와의 상호작용을 파악할 수 있으며, 디자인의 방향 변화를 예측하고 디자인 사고의 폭을 넓혀 창조적 능력을 함양 할 수 있다.

패션유통과 매장관리

패션·유통산업의 환경과 역할, 구조, 현 국내외 유통산업 현황을 이해하여 상품 관리 전략을 수립할 수 있으며, 매장의 인적자원 관리, 상품지식 및 상품정보 습득 방법 및 유통매장 환경구축, 고객유형별 응대방법과 고객 관리법을 토대로 유통 현장에서 효과적인 매장 관리를 실행 할 수 있다.

스타일 컨텐츠 연구

패션 아이템 분석을 통해 각 아이템별 특징과 디자인 포인트를 이해하여 스타일링에 적용 할 수 있으며, 다양한 패션테마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응용 능력을 학습한다.

패션기획과 홍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패션 제품 기획을 실시하기 위하여 마켓 리서치, 트렌드 분석, 제품 이미지, 디자인, 아이템, 컬러 등을 구성하고, 다양한 홍보 방법을 학습하여 제품에 따른 효과적인 홍보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의상디자인 스튜디오

패션관련 디자인을 하기위한 기초 지식을 배우고, 기획부터 작업지시까지 일정을 계획하고 컨셉 설정, 아이디어 구상, 원·부자재 선정, 디자인표현까지 구체적이고 정확한 패션디자인 작업 수행을 목표로 한다.

패션창업

패션 분야 창업을 위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창업 계획서를 작성하고, 입지선정, 판매상품 결정과 사업자 등록, 매장관리, 판매 전략을 수립한다. 인터넷 쇼핑몰 구축을 위한 쇼핑몰 기획, 도메인 등록, 검색엔진 등록과 주문 확인 및 배송, 교환 반품 처리 방법과 고객 응대, 회계 관리와 세금계산법을 통해 쇼핑몰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능력을 함양 할 수 있다.

여성복 스타일링

여성 체형의 특성을 분석하고 분류하여 체형별 특성에 맞는 스타일링을 할 수 있으며, 패션 코디네이션 기법과 여성복 아이템 사용법을 익혀서 유행에 맞고 목적에 맞는 스타일링을 연출할 수 있고, 패션이미지와 패션룩을 다양하게 제시 할 수 있다.

남성복 스타일링

남성 체형의 특성을 분석하고 분류하여 체형별 특성에 맞는 스타일링을 할 수 있으며, 패션 코디네이션 기법과 남성복 특유의 착장매너 및 아이템을 활용하여 유행에 맞고 목적에 맞는 스타일링을 연출할 수 있고, 패션이미지와 패션룩을 다양하게 제시 할 수 있다.

글로벌패션과 고객관리

패션제품의 국제 마케팅 환경, 전략, 브랜드의 변화를 조사하여 글로벌 패션의 흐름을 분석할 수 있으며, 최근 패션기업이 고객관리를 수행하는 방식과 전략적 CRM의 기본적인 체계를 이해하여 고객가치와 관계시대에 걸맞은 고객관리와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의류관리와 보정

의류제품의 세탁 방법, 관리 방법, 손질 및 보관 방법, 의류 폐기 방법과 환경마크 등의 내용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익혀서 의류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보관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샵마스터를 위한 사회맞춤형 과정 학생들을 위한 교과목으로 샵마스터가 알아야 할 실루엣 현상을 분석하고 아이템별 패턴 보정법을 습득하여 바른 착장을 위한 의류 보정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패션심리와 소비자 행동

의복을 통해 인간과 사회와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이해하여 인간의 의복행동을 사회심리적으로 분석할 뿐 아니라, 패션 비즈니스를 소비자 관점에서 접근하여 패션 커뮤니케이션과 의사결정과정을 이해하고 윤리, 사회적 책임, 그리고 환경에 대한 이슈를 대하는 전문인으로서의 능력을 함양한다. 샵마스터를 위한 사회맞춤형 과정 학생들을 위한 교과목으로 패션소비자의 심리와 행동을 심도 깊게 이해할 수 있다.

샵마스터를 위한 이미지 메이킹

샵마스터를 위한 세련된 메이크업 및 헤어 이미지 구현을 위해 얼굴 특성, 이미지 등과 조화를 이루는 베이스, 아이, 아이브로우, 립&치크 메이크업과 다양한 헤어스타일 연출을 실행할 수 있고, 스스로 매력적인 스타일과 이미지를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샵마스터를 위한 사회맞춤형 과정 학생들을 위한 교과목으로 직업의식을 가지고 수준 높은 자기관리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샵마스터를 위한 스타일연출

퍼스널 이미지와 컬러를 찾는 법, 필수 아이템 구성법, 컬러 코디네이션 방법을 배워 고객을 위해 제안할 수 있고, 캐주얼웨어와 파티, 결혼식 등의 소셜웨어 등 때와 장소에 따른 의상, 액세서리 활용법, 속옷 선택, 헤어와 메이크업까지 고객에게 종합적인 패션 디렉팅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샵마스터를 위한 사회맞춤형 과정 학생들을 위한 교과목으로 보다 전문적인 스타일 연출 능력을 갖출 수 있게 한다.